금융재태크정보 ・2016. 9. 20.

간단하게 자동차 할부금 계산하기

반응형

자동차 할부금 계산 하는 방법과 신용등급


자동차 영업사원이 금리나 옵션 조건을 알려주는 것을 듣다보면 복잡하여 선뜻 바로 차 구입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신차 판매 조건이나 할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자동차는 직접 매장에서 시승해보더라도 이제는 온라인에서 구입하는 시대입니다.



수입차 구입시 오프라인 판매가보다 온라인에서 구입할 때 약 10%정도 할인 받는 경우가 많다보니 발품을 팔아서 오프라인에서 알아보더라도 한번은 온라인에서 견적을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동차 할부금은 2~3년 정도로 나눠 납부하는 것이 일반적인지라 이자도 존재합니다. 캐피탈사의 이자율에 따라 이자금이 적용이 되기 때문에 자동차 구입시 단순히 가격만 보고 구입하기보다는 이자율까지 고려하여 할부금을 계산을 해야 실구매가가 어떤지 비교가 가능합니다.



할부가 개인이 구입하기에는 가장 저렴한 경우가 높지만 보험료와 유지비용을 생각하면 렌트나 리스가 나은 경우도 있습니다. 자동차 구입방법이나 이용방법이 다양해져 자신의 금융 상황에 맞추어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니 어떤 것이 가장 유리한지 복잡하더라도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편하게 대략적으로라도 할부금을 계산할 수 있는 계산기를 하나 소개하려고 합니다.





간단하게 자동차 할부금 계산하기


자동차 판매 조건이나 등록비 계산, 세금 계산 뿐 아니라 할부까지 자동차를 유지하면서 필요한 정보를 한 곳에 모은 사이트인 [카톡]을 이용하시면 간단합니다.


1) 카톡 사이트 http://www.cartok.com 에서 [할부 계산기]를 클릭합니다.




2) 할부 기간과 원금 그리고 이자율을 입력하고 원금상환과 이자를 합산한 가격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1000만원인 자동차를 36개월 할부, 5.2% 이자율이라면 원금 1천만원에 821,888원의 이자를 추가로 납부해야합니다. 이자는 원금 상환이 될 수록 줄어들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 수록 납부하는 이자도 감소하게 됩니다.




자동차 할부 신청하면 신용등급이 하락되는가


자동차뿐 아니라 모든 금융계약(대출)은 기록이 되어 신용도에 영향을 줍니다. 자동차 할부는 2금융권인 캐피탈을 이용하기 때문에 2금융권의 부채로 인식이 되어 신용등급 하락이 발생합니다. 오히려 한번도 연체 없이 잘 갚는다면 전부 갚은 후에 신용등급히 향상됩니다만 연체가 생기면 신용도에 영향이 크게 가기 때문에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는 자동차 할부 이용시 신용도에 영향이 있지만 자동차 할부 캐피탈 이용자의 신용도를 하락시키는 은행 관행에 문제가 있다는 의견이 있어서 금융감독원에서 2016년 연말까지 순차적으로 규제를 완화할 계획이 있다고 하니 후에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가격대가 목돈이나 다름 없기 때문에 대부분의 분들이 할부로 구입하십니다. 혹은 수입차는 가격대가 높기 때문에 리스로 이용하시기도 합니다. 리스 등록시 법인이나 개인 사업자의 경우 부대비용으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점, 자동차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리스로 사용하다 3~4년 뒤에 신차로 갈아타기 편리한 점이 있지만 부채로 인식되기 때문에 신용도에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리스가 아닌 장기 렌탈을 하는 경우도 있고, 3~4년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10년 정도 꾸준히 타실 생각이라면 신차를 할부로 구입하여 차량을 완전히 소유하는 것이 낫습니다. 자동차 할부금과 이자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캐피탈사 혹은 1금융권의 대출금 이자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니 할부계산기로 미리 알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