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재태크정보 ・2016. 6. 24.

소액 창업 아이템 발굴시 고민해볼 부분

반응형

소액 창업 아이템 발굴하는 어떻게 하는가


창업 아이템은 우연히 생활 속에서 아이디어가 떠올라 창업을 하게 되기도 하지만 대체로 창업자가 오랜 시간 정보를 모으고, 경험을 통해 쌓아온 노하우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전에 직장생활의 연장선으로 시작하기도 하고 벤처 창업이나 1인 창업은 자신이 잘 하는 것을 상업화하여 1인 기업으로 성장하기도 합니다. 만약 영업력이 있는 분이라면 괜찮은 아이템을 선정하여 이를 유통하는 것만으로도 판매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실제로 직접 음식을 만드는 요식업의 경우 5년 후 생존률이 17.7% 정도, 제품을 직접 생산하지 않고 유통을 통해 중개 판매하는 도소매업은 5년 후26.7%가 생존한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그만큼 경쟁이 치열하고, 외부 상황으로 인해 다른 업종으로 바꿔야 할 상황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자금 회수률, 자금의 유동성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창업 아이템을 선정할 때 다른 사람은 따라하기 어려운 자본력으로 승부를 보는 경우도 있지만 고객의 니즈를 잘 찾아낸다면 소액 창업도 가능합니다. 요즘같은 불경기에는 생계형 창업이 많아 아이템 선정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제품의 서비스와 유통 구조에 대해서 어느 정도 지식이 있어야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점포가 필요없는 소액 창업 아이템 중에서 유망성이 있는 분야가 교육, 문화 컨텐츠입니다. 문화컨텐츠의 경우 본인이 스스로 작가가 되어 인기를 얻으면 본인만의 브랜드를 만들 수 있어 이로 꾸준한 수익을 올리는 방식입니다. 컨텐츠를 생산하는 데에도 비용이 크지 않기 때문에 수익이 바로 순수익으로 이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교육의 경우 국내에서 가장 필수적인 부분으로 특히 취업시 영어실력을 요구하는 곳이 많기 때문에 교육열이 높은 곳이라면 좋은 교육 컨텐츠로 승부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자녀교육에 관심이 높은 학부모라면 영어를 어떻게 가르쳐야할지, 학원에 보내도 실력이 향상되지 않는 문제에 대해서 굉장히 민감합니다. 교육시장에서는 어느 정도 검증된 경쟁력있는 컨텐츠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육시장의 경우 인터넷 강의와 같이 온라인 시장이 확대가 되면서 휴대폰, 타블렛pc 혹은 pmp와 같이 휴대용 기기로 언제든지 원할 때 공부하는 것을 선호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 컨텐츠가 성장가능성이 있습니다.



소액 창업 아이템 선정 후 이를 매출 이익 가능성, 성장 가능성, 경쟁상황, 마케팅 능력, 자금, 원재료 및 비용, 위험분산도 등 다각도로 한번 생각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무엇을 하고 싶지도 중요하지만 자신이 현재 상황에서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여부를 먼저 따져보고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리스크를 줄인 후 도전하는 것이 유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