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격증 ・2015. 9. 7.

국가자격증 - 수산물품질관리사 자격시험

국가자격증 - 수산물품질관리사 자격시험


민간자격증에서 2015년도부터는 국가자격증으로 인정받은 자격증으로 활용처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자격증입니다. 수산업에 종사하고 계시거나 앞으로 종사할 예정이시라면 관련직종 작업증이 유용하실 텐데요.



수산풀품질관리사가 하는 일은 수산물 품질 상태를 신선하고 안전하게 물류 관리, 수산물 출하시기 및 판촉 업무, 수산물 등급 판정 등의 업무를 맡습니다.

관련 공무원 직업에서 일하실 수도 있고, 백화점이나 관련업체에서도 전문가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1차 객관식 2차 서술 단답형 시험을 평균 60점 이상이시면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1차는 합격했지만 2차 합격하지 못하신 분은 다음 회 시험에서 1차는 면제받고 바로 2차 시험 응시가 가능합니다. 매년 1회 실시하지만 최근 시행되는 시험이기 때문에 2년마다 실시할 수도 있고 아직은 유동적인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현재는 수산물품질관리사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접수만 가능합니다.

2015년도부터 첫 시행으로 시험과목도 생소한 부분이 있고 기출문제에 대한 자료가 부족하기 때문에 독학이 쉽지는 않으실텐데요. 첫 시험이기 때문에 인터넷 강의 제공하는 업체가 몇 없는 상황이고 합격률에 대해서는 아직 어느 곳이 좋다라고 하기 어렵지만 방향설정에 참고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첫 시행하는 국가공인자격증이라 경쟁률이 낮고, 응모자격에 제한이 없는 점 때문에 비교적 쉽게 자격증을 취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015년 첫 수산물품질관리사 자격시험 시험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응시 수수료 및 원서 접수 방법

응시수수료: 1차 시험 20,000원 / 2차 시험 33,000원
납부방법은 전자결제로 수산물품질관리사 홈페이지에서 바로 납부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지만 수산물품질관리사 자격이 취소된 날 부터 2년이 지나지 않으신 분은 응시할 수 없기 때문에 부정행위를 통해 자격취소가 된 분이 아니라면 누구나 응모하실 수 있습니다.

추후 응시인원이 증가하면 관련학과 졸업이라던가 업종 종사자만 시험을 볼 수 있는 제한이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자격제한이 없는 시점에 응시하려는 분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시는 자격증으로 첫 시행에 도전하셔서 미리 자격증을 취득하시는 편이 유리하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