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어트 ・2012. 4. 22.

저인슐린다이어트(GI다이어트)란

반응형

저인슐린다이어트(GI다이어트)

저인슐린다이어트(GI다이어트)는 KBS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방영되어 유명해진 다이어트방법입니다. 굶어버리거나 한가지 음식만을 섭취하는 원푸드다이어트가 아니라 자신과 맞는 당지수의 음식을 섭취해 체내 인슐린량을 조절하여 살을 빼는 것이 저인슐린다이어트(GI다이어트) 원리입니다.

인슐린은 혈액속의 포도당 수치인 혈당량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혈당량이 높아지면 인슐린이 분비되어 혈액 안에 있는 포도당 세포를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는 글리코겐의 형태로 저장하는 작용을 하는데요. 혈액 속 당 수치가 너무 높아지게 되면 인슐린이 과다 분비되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인슐린 저항성으로 인해 오히려 지방이 축적됩니다.

GI가 높은 탄수화물 -> 높은 혈당 수치 -> 인슐린 저항성-> 지방축적

GI가 낮은 탄수화물 -> 낮은 혈당 수치 -> 글루카곤 -> 지방분해

GI란 무엇인가?

GI수치란 식사 후 2시간 동안 혈당치 상승률을 비교한 수치입니다. 저인슐린다이어트(GI다이어트)는 칼로리와 상관없이 GI수치(혈당지수)가 60이하인 음식만 먹는 방법입니다.

저인슐린다이어트(GI다이어트) 음식은 소화 과정 중 혈당을 얼마나 올라가는 가에 따라 결정되는 수치입니다. 당 지수가 70이상이면 높다고 하고 56-59를 중간정도, 55 이하를 낮다고 분류합니다.

 

혈당이 높아지면 인슐린이 다량 분비되고 인슐린저항성으로 인해 인슐린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해 남은 당은 지방으로 변하기 때문에 지방이 몸속에서 축적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당지수가 낮 저인슐린다이어트(GI다이어트) 식단으로 최소 2주 이상 유지하면 인슐린 분비량은 줄어들고 불필요한 지방의 합성이나 축적은 일어나지 않게 됩니다.

저인슐린다이어트(GI다이어트) 식품

GI수치를 꼭 외워두실 필요는 없지만, 대략적으로라도 알아두신다면 다이어트하실 때 도움이 됩니다. GI지수가 높은 음식은 탄수화물이많으며 GI지수가 낮은 음식은 식물성 담백질이나 과일, 야채 등이 있습니다.

더 자세한 저인슐린다이어트(GI다이어트) 수치를 알아보시고 싶으신 분은 아래 표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저인슐린다이어트(GI다이어트) 식단

저인슐린다이어트(GI다이어트) 식단은 2주 이상 유지하셔야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저인슐린다이어트(GI다이어트) 주의사항

저인슐린다이어트(GI다이어트)를 하면서 실수 하시는 부분이 바로 당지수가 낮으므로 많이 먹어도 상관없다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생각외로 많이 계십니다.

칼로리와 당지수는 다르기 때문에 당이 낮더라도 칼로리가 높은 음식물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당지수가 낮은 음식을 많이 먹는다고 해서 살이 안찌는것이 아니므로 칼로리를 무시한채 GI수치만 계산하시고 많이 드시면 살이 찌게 됩니다.

저인슐린다이어트(GI다이어트)는 혈액 속 당지수를 낮춰 지방을 분해하는 것이기 때문에 유산소운동과 함께 병행하신다면 훨씬 효율적으로 체중감량을 할 수 있습니다. 줄넘기나 조깅, 빠른걷기, 자전거타기등과 같은 유산소운동과 병행하게 된다면 성공적인 저인슐린다이어트(GI다이어트)를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