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2013. 5. 30.

냉장고 냄새 제거 방법, 천연 냉장고 탈취제

반응형
냉장고 냄새 제거 방법, 천연 냉장고 탈취제

새 냉장고라도 음식물을 보관하다보면 어느새 냉장고 냄새가 나게 됩니다. 특히 여름에는 빨리 식재료가 상하기 쉽고, 습기가 많아 곰팡이가 자라기 좋은 환경이라 퀴퀴한 곰팡이 냄새가 생기기 쉽습니다.


식재료에 냄새가 배면 식욕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되고, 곰팡이나 세균과도 관련있는 문제인지라 밀폐된 공간이라 관리하기 어려운 냉장고지만 냄새 제거에 신경써야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냉장고에서 냄새가 난다면 새균번식의 위험이 있다라는 신호로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냉장고 냄새의 원인은 주로 냉장고 내부에 음식물 찌꺼기나 국물이 묻거나 냉장고가 정상가동되지 않아 온도가 적당히 유지 되지 않아서 음식물이 상해 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냉장고 기계자체의 결함이라면 냉장고 수리가 필요합니다.


Image courtesy of Ambro at FreeDigitalPhotos.net

냉장고 내부에 음식물이 묻어있어서 냉장고 냄새가 나는 것이라면 냉장고 청소를 하시면 깨끗하게 냉장고 냄새 제거를 하실 수 있습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냉장고 청소방법청소해도 잡기 어려운 냉장고 냄새 제거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냉장고 냄새 제거 방법, 냉장고 내부 청소 방법

1. 냉장고 청소 전에 안전을 위해 먼저 코드를 뽑습니다.


2. 냉장고 내부에 넣어둔 식재료를 전부 밖으로 꺼내둡니다.


3. 버려야할 식재료는 버립니다.


4. 냉장고 안에 있는 내부케이스, 달걀함, 채소보관함 등을 분리하여 행구고, 주방세제로 닦은 후 행궈줍니다.


5. 주방세제로 1차적으로 씻은 냉장고 내부 물품을 행주에 식초를 묻혀서 닦고 행군 후 말립니다.


6. 냉장고 내부에 묻은 음식물을 깨끗히 닦고, 문틈사이와 같이 틈새는 안쓰는 칫솔로 칫솔질하여 주방세제와 식초로 닦아줍니다.


7. 만약 냉동실에 얼음이 너무 많아 청소하기 어렵다면 뜨거운물에 담군 행주로 한번 닦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8. 마른 내부케이스를 다시 냉장고 내부에 다시 세팅하고, 내부에 다시 식재료를 보관하고 코드를 꼽습니다.



Image courtesy of Suat Eman at FreeDigitalPhotos.net

식초는 살균효과가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은 방법으로 냉장고 냄새 제거하실 수 있습니다. 집에서 시간을 내서 하셔도 되고 요즘에는 냉장고 청소업체도 있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가 없거나 살균처리까지 하시고 싶으신 분은 냉장고 냄세 제거 업체에 맡기실 수도 있습니다.




냉장고 냄세 제거 방법 - 냉장고 탈취제 사용

현실적으로 냉장고 청소를 매일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주로 선택하게 되는 냉장고 냄세 제거 방법으로 냉장고 탈취제를 냉장고 내부에 넣어두는 방법이 있습니다.


냉장고는 우리가 직접 먹는 음식물을 보관하는 곳이기 때문에 냉장고 탈취제의 성분이 중요합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일반적인 탈취제에는 이산화염소와 같은 화학성분이 들어있어, 밀폐된 냉장고 내부에서 맴돌기 때문에 화학탈취제가 음식물과 식재료를 담은 통에 붙어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으니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Image courtesy of Ambro at FreeDigitalPhotos.net




자연친화적인 냉장고 냄새 제거 방법, 녹차티백

녹차의 성분으로 유명한 카테킨은 생선 비린내, 마늘 냄새와 같은 냄새를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젖은 상태의 녹차 티백은 곰팡이를 유발할 수 있으니 반드시 말린 상태로 넣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적인 방법으로는 녹차티백을 넣어두는 것이 좋다라는 분도 계시지만 음식물 냄새와 혼합되어 냄새가 섞기는 경우도 있어 호불호가 나뉠 수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zirconicusso at FreeDigitalPhotos.net




자연친화적인 냉장고 냄새 제거 방법, 원두 찌꺼기

커피 찌꺼기는 냄새를 빠르게 흡수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카페같은 곳에서 재떨이에 커피 찌꺼기를 깔아두는 것을 보신 분도 계실 것입니다.


향이 잘 빠질 수 있도록 얇은 티슈에 싸서 넣거나 종이컵에 넣은 후 티슈로 덮은 후 넣으셔도 됩니다. 커피 찌꺼기는 어느 정도 냄새를 흡수하면 냉장고 냄새 제거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2~3일에 한번씩 갈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 원두를 갈아서 드시는 분은 커피를 뽑고 남은 원두 찌꺼기를 냉장고 탈취제로 사용하실 수 있고, 커피전문점에서 원두찌꺼기를 무료로 가져갈 수 있도록 하는 곳도 있어 손쉽게 커피 찌꺼기를 이용하여 냄새를 제거하실 수 있는데요.

Image courtesy of chayathonwong2000 at FreeDigitalPhotos.net

커피찌꺼기는 수분을 제거하여 말린 상태로 냉장고에 보관하셔야 곰팡이가 생기지 않습니다. 커피로 냉장고 냄새를 제거하는 방법도 커피향이 있기 때문에 호불호가 나뉠 수 있습니다.



자연친화적인 냉장고 냄새 제거 방법, 베이킹소다

베이킹소다는 빵을 부풀게 하는 데 사용하기도 하지만, 주방 곳곳을 깨끗하게 청소하거나 탈취제로도 사용할 수 있는 탄산수소나트륨 천연 미네랄물질입니다.


베이킹소다는 물에 녹는 수용성 물질로 약 알칼리성 물질이라 이물질을 수용성으로 변화시키기 때문에 냄새로 찌든 반찬통, 냉장고 냄새를 없애는데 효과적입니다.


냄새는 대체로 산성을 띄는데 약 알칼리성으로 중화하여 냄새 제거 뿐 아니라 습기를 흡수하기 때문에 냉장고 청소할 때 사용하셔도 되지만 그냥 냉장고에 놓아두어 냉장고 탈취제로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종이컵에 베이킹소다를 적당량 담은 후 랩을 씌우고 포크로 구멍을 살짝 내서 냉장고 탈취제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시간이 흐르면 굳어지기 때문에 굳어진 베이킹 소다를 새로 교체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