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정보 ・2018. 5. 30.

공인인증센터에서 사업자인증서 등록 범용 공인인증서만드는 법

공인인증센터에서 사업자인증서 등록 범용 공인인증서만드는 법


사업자라면 세금계산서 발행부터 시작하여, 조달청 입찰, 종합소득세, 부가가치세 납부 등 여러모로 범용 공인증서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특히 사업자인증서는 업무별 여러가지 종류가 있지만 공인인증센터에서 발급하는 사업자 범용 인증서 하나로 모든 온라인 상 결제 및 입찰, 세금 납부, 홈텍스 인증 등 모든 작업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개인 범용의 경우 4,400원이며, 사업자인증서는 110,000원입니다.


사업자인증서 발급시 필요한 서류는?


범용 공인인증서만드는 법은 공식인증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 후 신청서를 출력하여 우체국이나 기업은행에 직접 방문, 서류 제출로 본인 확인 후 신청시 입력했던 이메일로 공인인증서가 바로 발급이 됩니다.



공인인증센터에 신청 후 우체국 및 기업은행에 제출할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인인증서비스 신청서 1부 (날인 필수)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사진식별 가능한 대표자 신분증 앞면 사본 1부 (원본 지참)


3가지 서류가 필요하며, 대리인이 신청한다면 대리인의 신분증 앞면 사본 1부(원본지참)과 법인인감증명서(법인사업자) 또는 개인인감증명서(개인사업자) 원본 1부 (최근 6개월 내 발급)이 필요합니다.


다만 서류 접수처가 우체국인 경우에는 개인사업자 대리인 접수가 불가능한 점 미리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동 대표의 경우 필요한 서류가 추가가 되니 정확한 서류 안내는 1577-8787로 연락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업자인증서는 전국 우체국, 기업은행, 조달청에서 본인확인하여 당일 발급 가능한 것이 있고, 바쁜 사업 업무로 시간을 내기 어려우실 경우 찾아가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찾아가는 서비스는 우체국 집배원이 방문하여 서류와 신청서를 접수합니다. 본사에서 확인 후 발급하기 때문에 5-6일 정도 소요 될 수 있습니다.


사업자용 범용 공인인증서만드는 법


1. 한국정보인증 센터 홈페이지[링크]에서 범용공인인증서 발급을 신청합니다.



당일 발급을 원하신다면 우체국, 기업은행, 조달청에서 본인확인 후 바로 발급가능한 범용 사업자인증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2. 약관 동의 후 신청하기를 진행합니다.



3. 사업자 등록번호 및 업체명을 입력합니다.



4. 계속 해서 작성합니다.



발급용 임시번호는 나중에 인증서 발급시 인증용으로 1회 인증하게 되니 잊어버리지 않게 적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서류 제출 기관 선택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만드는 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인데요. 우체국, 기업은행, 조달청 중 근처에 있는 곳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기관명이 적혀있고, 위치 확인이 가능하니 가까운 곳인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6. 결제금액을 확인 후 신청하기를 클릭, 납부할 금액을 확인하고 결제하기



신청번호 역시 발급용 임시번호와 함께 후에 메일로 사업자용인증서 발급 받을 때 홈페이지에서 인증하기 위한 용도입니다. 정보를 확인하신 후 결제하기를 클릭합니다.


결제할 금액을 확인하신 후 신용카드, 실시간이체, 가상계좌이체 등 원하는 것으로 선택하여 결제 완료하시면 신청서를 출력할 수 있게 됩니다.


7. 우체국, 기업은행, 조달청에서 서류제출


공인인증센터에서 출력한한 신청서와 신분증 등의 서류를 지참하고 가까운 기관에 방문하여 제출하면 발급 인증서 암호가 적혀있는 종이를 받을 수 있습니다.


8. 메일로 발급받은 인증서 확인 또는 공인인증센터에서 등록번호로 발급


등록번호를 입력하여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매체선택은 이동식디스크(USB)와 하드디스크, 보안토큰 3가지 방법으로 저장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암호입력을 하라는 창이 나옵니다. 이를 통해 인증서 발급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발급받으신 후 홈택스 사업자인증서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링크] 사업자인증서 발급처 한국공인인증센터 바로가기


여기까지 범용 공인인증서만드는 법에 대해서 한번 정리해보았는데요. 개인용 범용 공인인증서와 발급 절차가 같습니다. 다른 점은 사업자용 서류가 필요하다는 점과 수수료 차이가 다릅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우체국 등에서 바로 발급인증서를 받아 바로 이용,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