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2018. 2. 9.

볼링 스트라이크 점수 스페어 차이 계산하는 방법

반응형

볼링 스트라이크 점수 스페어 차이 계산하는 방법


겨울철 실내에서 비교적 안전하게 할 수 있는 스포츠가 있다면 바로 볼링입니다. 가족끼리 볼링을 쳐도 될 정도로 남녀노소 큰 무리 없이 즐길 수 있는 스포츠입니다. 초보자라면 볼링 용어를 많이 알아둘 필요는 없지만 어느 정도 볼링 룰과 볼링 스트라이크 점수 계산, 스페어 계산 법을 알아두신다면 경기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볼링의 최고 점수는 300점으로 이를 퍼펙트라고 합니다. 총 10 프레임 동안 경기를 하며, 1프레임에는 2번 공을 던져서 1프레임이 됩니다. 10프레임까지 모두 스트라이크를 기록하면 300점이 나오게 됩니다. 볼링 프로 에버리지는 200점이 넘지만 일반인이라면 200도 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250점 이상이면 최상위 기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볼링 스트라이크 점수가 없다면 200점을 넘기 힘들기 때문에 프로 선발전 기준이 남자 평균 200점, 여자 평균 190점인 것을 감안하시면 될 것 같네요.



볼링 용어로 자주 들어볼 수 있는 것이 볼링 스트라이크(strike), 스페어(spare), 오픈(open), 스플릿(split), 거터(gutter)입니다. 볼링 스페어 계산은 1프레임에서 초구와 2구에 핀이 남아있는 것을 전부 넘어뜨리는 것을 스페어라고 합니다. 스페어 처리하지 못할 경우 오픈이라고 합니다. 1핀이 1점으로 기록됩니다.



스트라이크 표시는 X, 스페어 표시는 /, 오픈은 - 모양으로 표기가 됩니다.


볼링 스트라이크 점수 계산은 핀을 한번에 전부 쓰러트렸을 때를 말합니다. 스플릿은 초구에서 핀이 간격을 두고 남은 것을 말합니다. 거터는 도랑에 빠졌다라고도 표현하는데요. 핀을 넘어뜨리지 못하고 옆 길로 새는 것을 말합니다.



핀을 쓰러트리는 수만큼 점수가 기록이 됩니다. 처음 던졌을 때 5개가 넘어졌다면 1 프레임 초구가 5점, 그 다음에 5개를 다 쳐서 넘어졌다면 남은 핀이 없기 때문에 스페어 처리했다라고 합니다. 스페어 표시는 [/] 모양으로 표기가 됩니다. 볼링 스트라이크 점수가 중요한 이유는 스트라이크와 스페어에는 추가 점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스페어 처리할 경우 다음 프레임의 초구의 점수를 더한 점수를 얻습니다. 즉 1프레임에서 10점을 얻고, 2 프레임의 초구에 6점을 얻었다면 1프레임의 총 합이 16점이 됩니다. 2 프레임의 2번째 구를 던저 모든 핀이 넘어져 스페어 처리가 되었다면 3 프레임의 초구의 점수와 2프레임의 넘어진 핀 수인 10개를 합쳐 계산이 됩니다. 2프레임에서 얻은 점수 17점과 1프레임 점수를 합산하여 계산을 하여 총 33점이 됩니다.



3프레임에서 초구에 7핀을 넘어뜨리고, 그 다음에는 공이 가터로 넘어가 핀이 3개 남았다면 3프레임 최종 점수는 7점이 되며, 스페어 처리하지 못하여 [-] 표시가 기록됩니다. 1 프레임 + 2 프레임 점수 합산인 33에 7점을 더한 40이 총 점수로 기록이 됩니다.




4프레임에서 스트라이크를 했을 경우 X표시가 기록됩니다. 볼링 스트라이크 점수의 경우 10핀을 넘어뜨린 점수 10점, 다음 공과 그 다음공의 점수까지 보너스 합산이 됩니다. 때문에 스트라이크 다음 공인 5프레임 점수를 합산하여 계산을 합니다.



5프레임에서 초구에 8핀을 넘어뜨리고, 두번째 구에서 2핀을 마저 넘어뜨려 스페어 처리했을 경우 4프레임의 총 합은 10(스트라이크 10핀 쓰러트린 점수)+8+2로 총 20점을 얻었습니다. 3프레임 값까지 더하면 총 60점을 얻게 됩니다.


스트라이크 점수 스페어 차이는 스트라이크 이후 1, 2번 던진 공의 점수를 보너스로 더하는 기회를 얻는 것이고, 스페어는 1번 던진 공의 점수를 얻는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보너스 점수 때문에 스페어 처리까지 할 경우 유리하며, 스트라이크를 많이 칠 수록 고득점이 가능해집니다.



스트라이크 점수는 프레임 초구에서 모든 핀을 쓰러트리면 스트라이크라고 하며, 두번 연속 스트라이크일 경우 더블, 세번 연속일 경우 터키, 네번 연속일 경우 포베거, 5번 연속 일 경우 파이브 베거, 6번 연속일 경우 식스베거, 7번 연속일 경우 세븐 인어로우, 8번 연속일 경우 에잇 컨섹큐티브 스트라이크, 9번 연속일 경우 나인 컨섹큐티브 스트라이크, 10번 연속일 경우 컨섹큐티브 스트라이크, 11번 연속일 경우 일레븐 컨섹큐티브 스트라이크, 12번 연속일 경우 퍼펙트 게임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볼링 점수 계산이 가능합니다. 한가지 더 알아두시면 좋은 것은 10프레임에 공을 세번 던질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10프레임에서 스트라이크나 스페어가 발생할 경우 스트라이크, 스페어의 경우 다음에 던지는 공을 보너스로 추가해야하기 때문에 1번 더 던질 수 있게 됩니다.


위의 모의로 계산한 표를 참고하시면 총 143점이 됩니다. 일반인이라면 150점 근처만 되어도 잘한다고 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보통 볼링장에서 자동으로 계산을 해주지만 볼링 스트라이크 점수 계산 방법을 숙지하고 가신다면 더욱 재미있는 경기가 될 것입니다. 계산을 바로 해주는 볼링 계산 프로그램 사이트도 있으니, 이를 활용하시면 시뮬레이션하는데 도움이 되실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