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정보 ・2017. 11. 21.

개인통관고유번호 조회 만들기 의무인가

반응형

개인통관고유번호 조회 만들기 의무인가


국내에서 구입하기 어려운 상품이나 국내보다 더 저렴하게 구입하기 위해서 해외직구를 시도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해외직구 금액이 1조원이 넘었다는 것은 그만큼 많은 분들이 해외직구를 이용하고 계시다는 것인데요.



해외직구시 준비해야할 점은 해외 결제가 가능한 카드 혹은 페이팔과 같은 결제 수단과 더불어서 개인통관고유번호를 발급받는 일입니다. 그 밖에 관부과세도 계산하여 과세 대상인지도 확인하시면 큰 문제 없이 해외직구 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통관고유번호란?


해외직구 필수인 개인통관고유번호는 주민등록번호를 대체하여 개인정보를 지키기 위해서 만들어진 방법입니다. 2014년도부터 주민등록번호 수집을 전면 금지하면서 개인이 물품 수입신고시 신고하기 위한 식별 번호로 '개인통관고유번호'라는 것을 부여되었습니다.



온라인 상에서 개인을 인증하는데 사용되는 아이핀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개인통관고유번호는 해외에서 수입하는 모든 사람이 의무적으로 번호를 발급받아야 하기 때문에 선택이 아닌 의무사항으로 꼭 신청하셔야 합니다.



다행히도, 개인통관고유번호 유효기간이 따로 없어서 한번 받으시면 계속 사용이 가능하니 해외 직구가 처음이신 분이시라면 관세청 홈페이지에서 휴대폰으로 실명인증하여 신청하시면 완료해 두시면 계속 해외직구하실 때 개인통관고유번호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통관고유번호 신청 하는 곳



관세청 홈페이지 ☞ https://unipass.customs.go.kr/csp/persIndex.do




▲  회원가입없이 신청 가능하고 개인통관고유번호 조회도 하실 수 있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관세청 홈페이지에서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신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공인인증서는 은행 인터넷뱅킹 인증서도 사용가능합니다. 다만 우체국에서 발급된 것은 사용할 수 없으니 없으신 분은 휴대폰인증을 선택하시는 것이 빠릅니다.


▲ 발급신청에 필수항목을 입력 후 [등록]을 클릭합니다.



발급 완료되면 개인통관고유번호 조회하실 수 있게 됩니다.


개인통관고유번호 신청 및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였는데요. 이 번호는 아이허브를 비롯하여 여러 직구사이트에서 [개인통관고유번호] 입력칸에 넣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