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tech/가전제품 ・2020. 5. 24.

와인 셀러 가격 비교 나만의 바 만들기, 좋은 와인 셀러 냉장고 선택 요령

나만의 바 만들기, 좋은 와인 셀러 선택 요령

와인을 즐겨마시거나 혹은 와인을 선물할 일이 많은 경우 와인을 적절한 온도에 보관해야한다면 와인셀러를 구비해두시면 좋은 품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와인 온도는 보관하는 온도, 마시는 온도 역시 중요한데요. 너무 높은 온도에서 보관하게 되면 숙성이 빨라져 풍미가 줄어들고 향도 변질이 됩니다.



적정온도를 잘 유지한다면 와인은 오래 보관할 수록 맛이 좋아지는데요. 예전보다 와인 셀러가 더 대중화 되면서 20-30만원대 와인 셀러도 출시하고 있습니다. 



와인 보관 온도는 10~15도 사이로 일정한 온도에서 보관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와인은 직사 광선이 없고 어두운 곳인 지하에 주로 보관하는데 아파트에 거주하거나 국내 주택에서는 지하실이 별도로 없기 때문에 와인셀러와 같은 전용 냉장고를 구비하여 보관하는 것으로 대체가 되고 있습니다.



와인 셀러를 구입하실 때 고려할 점은 몇 병을 보관할 것인지, 기능과 냉각방식 등을 확인하시고 가격 등을 비교하고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온도 조절 기능

처음 입문하는 단계라면 많은 분들이 온도 변화에 아직 민감하지 않을 때이기 때문에 고가의 와인을 오래 보관하는 용도로 고려하시면 된다고 하는데요. 레드 와인과 화이트 와인은 보관 온도가 차이가 있기 때문에 좀 더 체계적으로 보관하고 싶으시다면, 온도 조절이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드 와인 보관 온도는 섭씨 12~16도 사이를 추천하며, 화이트 와인 보관 온도는 레드와인보다 더 낮은 온도에서 보관해야합니다. 화이트 와인은 섭씨 8~14도 사이에 보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포도 품종이나 지역별로 보관온도에 따라 다른데요. 와인은 보관시 눕혀서 보관해야 코르크가 항상 젖어 있어 깨지지 않고 잘 보관 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다양한 기능들

와인 셀러별로 독특한 기능을 추가적으로 제공하기도 합니다. 문을 열지 않고 내부를 확인할 수 있는 노크온 방식을 제공하는 경우 문을 자주 열지 않아도 되서 온도를 상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능입니다.


또한 문을 제대로 닫았는지 확인하고 문이 잘 열리지 않게 잠궈주는 잠금 기능을 추가로 제공, 자외선 차단 기능 등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원하는 기능이 있는 지 찾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빛이 들지 않게 자외선을 차단하는 기능은 중요하기 때문에 꼼꼼히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와인 냉장고 원리 냉각 기능 차이

◆ 반도체 방식


반도체 방식은 반도체를 냉각시키고 팬을 순환하여 온도를 낮추는 방식으로 진동이 적고 소음이 없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단점은 냉각 효율이 좋지 않기 때문에 작은 용량의 셀러에 사용되고, 냉각 속도가 느리고 외부 온도가 30도 이상 고온이 될 경우에 외부와 15도 차이 정도로 유지가 되기 때문에 15도 이하에서 유지되어야 하는 와인의 경우 보관에 있어서 여름에는 냉각 효과가 떨어지는 것도 있습니다.


반도체 방식의 와인 냉장고는 외부온도가 높은 경우 설정 온도에 도달하지 못할 수 있다는 안내문이 있는 이유가 그 때문인데요.


반도체 방식의 와인 셀러는 냉각 효과가 떨어질 수 있음을 고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와인 입문자에게 주로 추천되는 와인셀러로 소음, 진동이 적은 점은 장점이지만 온도 유지가 여름에는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구입 전 고려해 볼 부분입니다.



◆ 컴프레서 방식


컴프레서는 액체가 기체로 변할 때 주변 온도를 빼앗는 원리를 이용한 방식으로 기존 냉장고처럼 미세한 온도 조절이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단점은 기존 냉장고처럼 진동, 소음이 있다는 점인데요.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스프링을 사용하여 컴프레서를 공중에 띄워서 소음을 줄인 스테디 컴프레서 냉각 방식이라는 것도 있습니다.


온도를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선호하는 분들이 많은 제품으로 반도체 냉각 방식의 와인셀러보다 가격이 높은 편입니다.

 

와인 셀러 구입시 꼭 살펴봐야할 부분은 와인셀러의 용량, 온도 유지 기능, 온도 조절 기능 여부와 진동이 적은지 여부, 직사광선을 차단하는지 여부를 중점적으로 보시고 원하는 옵션에 맞춰서 구입하시면 괜찮은 와인 셀러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인기 있는 와인 냉장고 추천 비교

쿠팡에서 인기 있는 와인 셀러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링크] 캐리어 프리미엄 미러 미니 와인셀러 CSR-37WR 자가설치 12병 159,820원

 

 [링크] 엘바 와인셀러 EW60T18 18병 자가설치 299,000원

 [링크] LG전자 DIOS 와인셀러 미니 W087B 8병 330,000원

 [링크] LG전자 디오스 와인셀러 대용량 업소용 89병 1,459,000원

 [링크] LG전자 와인냉장고 W435B 43병 950,000원




최고급 와인셀러 LG 시그니처 와인셀러

김치 냉장고처럼 와인도 적정 온도에서 보관할 수 있는 와인 안주 전용 냉장고가 있습니다. 최근 방송을 타기도 했던 LG 시그니처 와인셀러는 시그니처 시리즈는 고가형 가전제품 제품군 라인업을 확대하면서 출시한 모델 중 하나입니다.



와인은 온도가 상당히 중요하기 때문에 와인을 별도로 보관하길 원하는 분이시라면 동굴 속 와이러니 환경과 습도를 재현하고 진동도 최소화하는 기능에 초점을 맞춰 24시간 동안 0.5도 이내 온도 차이를 유지하여 최상의 와인 품질을 유지시켜 주는 와인 냉장고를 고민해보실 수 있는데요.



LG 시그니처 와인셀러는 와인병은 최대 65병을 보관할 수 있고, 하단에는 컨버터블 드로어 서랍으로 각 식품군을 최상의 상태로 보관할 수 있도록 되어있는 공간이 별도로 있어서 안주를 보관하기 적당합니다.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식품 보관함이 위로 올라오는 오토 리프트 기능도 있습니다.



LG 시그니처 와인셀러 와인 안주전용 냉장고 가격은 740만원으로 상당히 고가인데요. 가장 기본적인 와인 온도, 습도 조절 외에도 고객의 음성으로 냉장고 도어를 열 수 있는 스마트 도어 시스템, 노크온 기능이 탑재되어 내부의 와인을 문을 열지 않고도 볼 수 있어 문 여는 횟수를 줄이는 기능도 포함되어있습니다.



와인 보관 외에도 안주 보관, 그리고 노크온과 같은 별도의 기능이 추가가 되어서 LG 시그니처 와인셀러 가격대가 높게 형성되어있습니다. LG 와인 셀러 중에서 와인 보관에만 신경쓰신다면 부가적인 기능을 제외한 모델을 선택하시면 가성비면에서 더 괜찮은 대중적인 모델도 많이 있습니다.


좀 더 할인가에 LG 시그니쳐 와인셀러 구입하는 팁


1) 11번가에서는 판매가인 740만원보다 더 저렴한 721만원대에 판매 중입니다.



[링크] 11번가 LG 시그니처 와인셀러 냉장고 W409ND 7,218,000원 바로가기


무이자 할부로 최대 22개월 분할 납부 가능하고, 2020년 5월 기준으로 11번가 신한카드를 사용중이시거나 발급 받아서 사용하실 경우 11번가에서 첫 결제시 2만원 즉시 할인, SK pay 포인트 최대 6% 적립(등급에 따라 2%+2%+2%)까지 받아 좀 더 할인가에 이용할 수 있어 가장 할일율이 높습니다.



2) 옥션에서도 최저가로 721만원대에 판매 중입니다.



[링크] 옥션 LG 시그니처 와인셀러 냉장고 W409ND 7,218,000원 바로가기


11번가와 같은 가격대이지만 스마일 클럽 회원이고 스마일 카드가 있으시다면 최대 2.3% 캐시가 적립되고, 추후에 옥션에서 캐시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이자 할부로 최대 20개월까지 분할 납부가 가능하여 월 35만 7천원씩 납부하는 것도 가능하며, 제휴카드로 결제시 최대 2% 스마일 캐시 적립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