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통신사 변경, 가입하는 방법 주의할점은?

반응형

알뜰폰통신사 변경, 가입하는 방법 주의할 점은?

 

2018년도에는 700만 명 가입자 돌파, 2023년도에는 1,400만 명을 돌파하였습니다. 전체 가입자 중 알뜰폰 점유율은 18%이며 그 파이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과거엔 생소했던 알뜰폰 통신사이지만, 이동통신 재판매(MVNO) 서비스이기 때문에 망을 도매로 대여하여 본인인증, 로밍 서비스 제공, 소액결제와 같은 기존 통신사와 동일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점, 같은 통화 품질, 데이터 품질에 절반 정도 되는 가격으로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 알뜰폰 가입자수 증가 추이 (2023년 5월 자료)

 

알뜰폰 도입 13년 차인 현재 알뜰폰 통신사에 대한 편견이 많이 해소가 되고 있고, 많은 분들이 기존 통신사에서 알뜰폰 통신사 변경하는 일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알뜰폰 통신사 가입자가 증가하면서 기존 통신사에서도 알뜰폰 통신사를 의식한 여러 가지 할인 프로모션을 하거나 자회사로 알뜰폰 업체를 설립하기도 했습니다.

 

▲ 알뜰폰 통신사 브랜드 평판지수 (2024년 1월)

 

기존 통신사보다 알뜰폰통신사(mvno)에서 여러 가지 파격적인 할인 이벤트가 지속되는 점도 알뜰폰 통신사 가입자 증가에 영향이 있을 것입니다. 3사 통신사에서 알뜰폰통신사 변경하거나 반대로 알뜰폰 통신사에서 기존 3사 통신사로 번호이동, 신규가입하는 데 제약이 없기 때문에 꼼꼼히 따져보시고 결정하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기존통신사 대비 많게는 70~90%까지 절감 가능하고 평균적으로 반값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통계처럼 통신비 절약에 도움이 되는 알뜰폰통신사 변경 방법에 대해서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알뜰폰 통신사 선택이 고민이 된다면

알뜰폰 업체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이름도 들어보지 못한 통신사도 많습니다. 하나하나 비교하기는 어렵고, 그중에서도 인기 있는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대표적인 알뜰폰 통신사로는 SKT, LG U+, KT망을 전부 사용하는 LG 헬로모바일, KT의 자회사 알뜰폰 회사인 KT M모바일 그리고 SKT의 자회사 SKT텔링크(7 모바일), LG 유플러스의 알뜰폰 자회사 U+알뜰모바일(미디어로그) 대표적인 알뜰폰 통신사입니다.

 

금융권에서도 알뜰폰을 겸하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KB 국민 은행의 알뜰폰 통신사인 리브 모바일, 토스의 토스 모바일이 있습니다. 그 밖에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알뜰폰 통신사로는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핀다이렉트, 삼성그룹 계열 보안업체에서 운영하는 에스원 안심모바일, KG그룹 산하의 대한민국의 인터넷 핀테크 기업에서 운영하는 KG모바일이 있습니다.

 

알뜰폰 통신사가 갑자기 서비스 종료를 하는 것은 아닐지 걱정이 되신다면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알뜰폰 통신사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 밖에도 잘 알려진 중소기업에서 운영하는 알뜰폰 회사 중 인지도가 있는 곳은 프리티 텔레콤, 모빙, 아이즈, 스노우맨이 있습니다. 저도 사용해 본 적이 있는데, 고객센터 연결도 잘 되는 편에 속하고, 전용 어플이 있어서 데이터 사용량 등을 확인하는 것이 쉽습니다.

중소 알뜰폰 업체는 파격 할인 행사를 많이 하기 때문에 알뜰폰 입문을 대기업 위주로 가입해 본 뒤, 적응이 되었다 싶으면 중소 알뜰폰을 고려해 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알뜰폰 브랜드 평판 2024년 1월 기준

순위 알뜰폰 통신사
1 KT M모바일
2 우체국
3 스노우맨
4 티플러스
5 SK세븐모바일
6 LG헬로 모바일
7 프리티 모바일
8 이야기 모바일
9 스마텔
10 리브모바일
11 모빙
12 에스원
13 미디어로그(U+알뜰모바일)
14 아이즈 모바일
15 에넥스 텔레콤

 

알뜰폰 통신사 어떻게 가입하는가?

가격 경쟁력을 위해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기 어려운 알뜰폰 통신사는 대체로 온라인에서 가입신청을 받습니다. 이 부분이 많은 분들이 알뜰폰 통신사가 저렴하고 좋다는 것을 알면서도 망설이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중소 알뜰폰 통신사 업체의 경우 우체국에서 가입 신청을 받기도 합니다. 우체국에서 신청하더라도 바로 받아보는 것이 아니라 택배로 배송되는 방식입니다.

 

'셀프 개통'이 가능한 알뜰폰 통신사는 택배 배송 대신 유심을 편의점에서 구입한 뒤 셀프 개통으로 5분~10분 만에 개통을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처음 가입해 봤었던 헬로모바일 알뜰폰 통신사 가입 과정입니다. 알뜰폰 홈페이지나 공식 다이렉트 홈페이지에서 가입신청을 하여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알뜰폰통신사 가입방법에 관련하여 일전에 가입 시 후기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 알뜰폰 통신사 가입 후기 및 알아두면 좋은 점

헬로모바일 개통 후기 10일간 사용해 보니

KT 자회사 알뜰폰 KT M 모바일 가입 후기

유플러스 알뜰모바일 셀프개통 방법과 과정 후기

알뜰폰 무제한 데이터 (LTE) 요금제 최저가 프로모션 모음

 

기존에 이용하던 번호 그대로 번호이동으로 알뜰폰통신사 변경, 가입하는 방법을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택배 배송으로 알뜰폰 가입 시

1. 알뜰폰 통신사 공식 사이트 가입

2. 원하는 요금제 선택 / 원하는 단말기 선택

3. 가입신청서 작성

4. 해피콜 (가입 확인, 본인확인, 안내사항 등 전달)

5. 배송

6. 택배로 유심 또는 단말기+ 유심을 받음

7. 개통 전화 하기 (각 알뜰폰 통신사 개통 전화번호로 걸고, 개통할 번호 입력)

8. 기존에 이용하던 스마트폰에서 유심 교체 / 새 단말기에 받은 유심을 넣고 개통 준비

9. 기다려면 자동 개통

 

통신사 샵에서 하던 것을 집에서 택배를 받고 하는 것이란 차이가 있습니다. 개통과정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개통은 늦어도 하루 안에는 자동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기기의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문제없이 작동할 것입니다. 헬로모바일의 경우 문제 발생 시 개통 관련한 문의는 빠르게 접수를 받는 편이었기 때문에 대응이 빠른 편이었습니다.

 

알뜰폰통신사 변경 주의할 점은?

알뜰폰 통신사는 SKT, KT, LG망을 대여하기 때문에 와이파이 이용이라던가 전반적인 통신 서비스는 같습니다. 다만 오프라인 매장이 없다는 점이 불편사항으로 있을 수 있습니다. 문제가 발생 시 전화 문의를 하거나 홈페이지에 문의를 남겨서 피드백을 받는데 시간이 걸린다는 점입니다.

 

 

서비스도 기존 통신사에 비해서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통신문제나 기기문제 발생 시 문제 파악을 전화상으로만 설명하니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거나 하는 것도 있지만, 오랜 시간 통신 관련 서비스를 해온 3사와 비교하면 잘 몰라서 대응을 못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대응 역시 3사 쪽이 더 친절하다는 느낌을 받았는데요. 알뜰폰 서비스가 불편하거나 불친절하다기보다는 고객 센터 직원수 차이가 가장 큰 영향으로 보입니다. 그렇지만 알뜰폰 통신사를 이용하면서 고객 센터에 전화할 일은 거의 없었고, 있더라도 개통 초반이나 후반에 요금제 문의 정도밖에 없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는 부분은 아니라 생각됩니다.

 

다만 이러한 오프라인 서비스를 중요시하는 분이시라면 어느 정도 감안하고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어느 통신사를 이용하든지 비슷한 부분입니다만, 이벤트 기간에 알뜰폰 통신사 가입하게 될 경우 훨씬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으니 이벤트 기간을 활용하신다면 더 큰 혜택을 받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