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할인정보 ・2018. 4. 19.

cma 통장이란? 수익률이 높은 이유

cma 통장이란? 수익률이 높은 이유


경제 관련 방송이라던가 재태크 방송에서 cma 통장에 대해서 언급하는 것을 본적이 있습니다. 펀드, cma 통장 등 여러가지 이야기가 나오는데요. cma 통장이란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종합자산관리계좌(Cash Management Account) 계좌의 줄인말인 CMA통장은 증권사에서 발급하는 입출금 통장으로 이해하는 것이 빠를 것 같네요. 은행금리가 1% 이하로 거의 이익을 내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다양한 투자처, 재태크 방법을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최대 3~5%정도 이율을 지급하는 cma 통장은 은행이 아닌 증권사에서 만드는 것이란 점에서 일반 통장과 차이가 있습니다.



은행의 입출금 통장처럼 증권사에서도 고객이 예치한 금액을 어음, 채권 등에 투자하여 발생한 수익을 고객에게 지급하기 위한 통장이 바로 CMA 통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펀드와 차이점은 펀드는 수익을 분배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손실이 있을 수 있기도 하고, 반대로 실적이 좋다면 수익금이 증가하는 방식이지만 CMA 통장은 확정금리인 점이 차이가 있습니다.


장점


- 5천만원 한도 내에서 예금자보호가 되기 때문에 은행 예금처럼 발급한 증권사가 파산하더라도 손실을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 수시입출금 상품으로 매달 입금하지 않아도 되고, 언제든지 인출 가능합니다.


- 주식은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지만, cma 통장은 원금손실이 발생하지 않아 빚이 생기지 않습니다.


- 단기간 예치해도 높은 이자율 적용이 됩니다.


- 주식 투자, 펀드 등 금융상품 가입에 편리합니다.


- 일부 CMA 통장에서는 체크카드 발급도 가능


단점


- 예금자 보호가 되지 않는 CMA 통장이 있습니다. [종합금융회사 아닐 경우]


- 일부 CMA 통장 개설시, 결제 계좌 기능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 장기적으로 맡기기에는 적금보다 금리가 적을 수 있습니다.


- 은행의 수수료 무료와 같은 혜택이 적습니다. 자칫하면 이자보다 수수료가 더 많이 나갈 수 있습니다.



cma 통장 유형이 다양하기 때문에 예금 보호 5천만원까지 되는 상품인지 먼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종합금융회사가 아닌 증권사의 CMA 통장은 보호받지 못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CMA 통장 발급시 펀드라던가 다른 상품 가입도 권할 수 있는데요.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상품 중에서 CMA 통장 외의 상품은 예금자 보호대상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가입시 유의해야합니다.




시중 은행보다 높은 이자률 때문인지 대학생 CMA통장이라던가 사회초년생부터 CMA통장만드는법에 관해 관심도가 높습니다. 가입시 이자율이 높은 곳에 가입하는 것이 좋지만, 중요한 것은 증권사 안전성입니다. 갑자기 회사가 문을 닫거나 하게 되면 일이 복잡해지기 때문에 증권사의 안정성과 서비스, 이자율을 고루 확인하고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거래시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500만원 이하의 금액이라면 1~2천원 하는 수수료가 자주 발생하게 될 경우에는 수익률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급여 통장을 CMA 통장으로 이용할 경우 자동이체로 빠져나가는 공과금 수수료 역시 무시못할 부분입니다. CMA 통장 수수료 역시 면제 또는 할인을 해주는 경우도 있으니 어떤 경우에 할인이 되고 면제가 되는지 알아보신 후 고민해볼 부분입니다.


수익률이 3%가 되려면 특정한 조건이나 우대해주는 가산점이 있을 경우만 가능한 점이 있거나 우대 한도가 따로 있는 점도 있으니 꼼꼼히 살펴보시고 cma 통장 가입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