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트넘 레알마드리드 챔피언스리그 의외의 결과
11월 2일 새벽 4~5시경에 있었던 UEFA 챔피언스리그에서 토트넘과 레알 마드리드의 경기가 있었습니다. 토트넘엔 우리나라 국대 손흥민 선수가 있는 팀인데요. 이번 경기에서는 출전하지 않았습니다. 바미델레 알리 선수가 최전방 공격수로 출전하였는데요. 전반전과 후반전에 각각 1골씩 선제골과 추가골을 알리선수가 넣고, 크리스티안 에릭센이 추가골을 넣어 3-0으로 앞서가다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1골 넣어 3-1로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레알 마드리드라고 하면 라리가 강자로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있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H조 4차전 경기에서 토트넘이 승리하면서 남은 경기가 있지만 3승 1무로 챔피언스리그 16강 출전이 확정이 되었습니다.
토트넘은 해리 케인, 요렌테, 손흥민이 투톱을 번갈아면서 공격을 하고, 크리스티안 에릭센이 알리는 지원사격하는 방식으로 플레이를 하는 팀인데요. 토트넘 레알 마드리드 전에서는 케인과 알리를 투톱으로 투입하였습니다.
토트넘은 3-5-2 전술로 2탑 알리, 요렌테를 앞세우고 레알 마드리드는 4-3-3 전술로 벤제마와 호날두, 이스코가 쓰리톱으로 출전하였습니다.
이번 변화에 알리가 성공적인 경기를 하여 아무래도 케인과 손발을 맞춰 요렌테, 손흥민이 투톱으로 활약하던 양상에 변화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요렌테 뿐 아니라 알리와도 주전경쟁을 해야하는 상황입니다.
토트넘이 3:1로 레알 마드리드 상대로 승리하면서 알리에게 9.7이라는 높은 평점을 주었는데요. 레알 마드리드를 이긴 것은 토트넘도 최초입니다. 비등한 것도 아니고 3:1이라는 격차로 레알을 이긴 후 파리생제르맹, 맨시티, 토트넘이 챔피언스리그 16강 대열에 올랐습니다.
토트넘 레알마드리드 역대 전적을 살펴보면 토트넘이 자책골을 하여 진 적도 있고 챔피언스리그에서 번번히 레알을 만나 좌절하는 일이 많았지만 이번 레알 전에서 첫 승리를 거두게 되었습니다. 빠른 역습과 압박을 위주로 프리미어리그 3위를 달리고 있는 토트넘의 저력이 이번 경기에서 보여지게 된 것이란 생각이 드네요.
특히 케인은 골을 넣지는 않았지만 있고 없고 차이가 클 정도의 분위기 차이가 느껴지는 경기였습니다. 맨유전에서 골을 넣지 못한 손흥민 선수에게는 이번 알리의 최전방 공격수 활약이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을 것 같단 생각이 듭니다.
다음 챔피언스리그 경기는 11월 22일로 스파르타크 모스크 vs NK 마리보, 베식타스 vs 포르투, 세비야 FC vs 리버풀, 맨시티 vs 페예노르트 로테르담, 나폴리 vs 샤흐타르, 모나코 vs RB 라이프치히, 아포엘 vs 레알 마드리드, 도르트문트 vs 토트넘 경기가 이뤄질 예정입니다. 새벽 2시부터 경기가 이어지고 23일에도 파리 생제르맹을 비롯한 팀들의 메치데이입니다.
현재 2017-2018 UEFA 챔피언스리그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H조 1위가 토트넘으로 각조의 1~2위가 토너먼트 진출하기 때문에 토트넘은 진출 확정상태입니다. 16-17 우승팀이었던 레알 마드리드를 이긴 것은 의미있는 승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토트넘 레알 마드리드 하이라이트 영상
▲ 토트넘 레알 마드리드 풀경기 다시보기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