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정보 ・2017. 9. 18.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홈택스에서 가능한가

반응형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홈택스에서 가능한가


원천징수영수증 언제 필요한가 


회사에서 월급을 줄 때, 세금을 원천징수하여 납부한 후 월급을 주기 때문에 원천징수영수증은 근로소득이 있다는 증거로 사용됩니다. 은행에서 통장을 만들거나 저축가입, 대출을 받을 때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제시해달라고 할 때 필요한 영수증입니다.


신용대출을 하시려면 재직증명서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이 필요하고 개인사업자라면 사업자등록증과 소득금액증명원 서류가 필요합니다.


회사와 직원간 뿐 아니라 사업소득도 사업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사업소득을 지급하는 사람이 세금을 원천징수하였다는 것을 증명할 때도 이러한 원천징수영수증이 필요합니다. 사업소득을 지급하는 사업장에 발급요청을 하거나 홈텍스에서 조회 출력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작년 귀속 원천징수영수증을 조회 발급하려면 종합소득신고기간이 시작되는 5월부터 조회 가능합니다.


즉 2016년도 귀속 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받으려면 2017년 5월에 조회가 가능한데요. 만약 5월 이전이라면 갑종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회사에 요청하여 대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만 홈택스에서 조회가능하고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도 가능하지만 집에서 출력한 영수증은 '관인 없이 제공되는 소득자 확인용'이라고 표기가 되어있습니다. 즉 도장이 찍혀있지 않아 관공서, 은행 제출용으로 사용하려면 '회사'에 발급을 요청하라는 안내글이 있습니다. 홈택스에서 조회하신 후 해당 업체에 문의하여 발급받아야 합니다.





원천징수영수증 조회 기간은?


최근 5년간 국세청에 제출된 근로, 퇴직, 연금계좌, 연금소득(연말정산), 사업소득(연말정산), 거주자 사업소득, 거주자 기타소득, 비거주 사업기타소득 지급명세서에 대한 제출내역을 조회가능합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조회 홈택스에서 하는 방법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하는 방법 역시 홈텍스에 접속하여 집에서 출력 가능합니다. 검색사이트에서 '국세청홈택스'를 검색하여 접속합니다.



홈택스를 이용하려면 공인인증서가 있어야하기 때문에 먼저 준비해두시길 바랍니다. [My NTS]를 클릭하여 [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을 클릭합니다.



원천징수영수증 조회가 되고 발급하려면 지급명세서보기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여 미리보기로 조회하고 출력할 수 있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근로소득뿐 아니라 사업자소득 역시 간단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급명세서보기 아이콘 클릭시 00시 00분 ~ 05시 59분에는 점검시간이기 때문에 조회가 되지 않으니 이 시간을 피해서 조회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