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미니 예약판매 혜택과 기대되는 이유
카카오미니는 카카오사의 인공지능 기반의 스피커입니다. 카카오사에서 국내 최대 음원 스트리밍 사이트인 '멜론'을 인수한 영향 때문인지, 이번 카카오미니 예약판매 혜택으로 멜론 1년 이용권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멜론 사이트의 노래를 들을 수 있는 스트리밍권은 상당히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카카오미니 예약판매 기간에 구입하실 경우 11만 9천원인 기기를 반값인 5만 9천원에 구입할 수 있다는 점도 메리트가 있습니다. 인공지능 스피커 가격이 10~30만원대의 고가 제품이 많기 때문에 카카오미니 가격은 착한 가격입니다. 다음을 인수하고, 티스토리, 브런치, 카카오스토리 등 막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카카오미니의 성능 역시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인공지능 스피커의 시대가 올까
차이나는 클라스에서 정재승 카이스트 교수가 인공지능에 대한 강의를 한적이 있습니다. 강의 내용이 인공지능이었기 때문에 인공지능 스피커를 하나 가지고 나왔었는데요. 1인 1스마트폰 시대에서 1인 인공지능 시대가 올 날도 머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카카오미니 예약판매에 대한 관심도 역시 이러한 분위기를 반증하는 것이 아닌가 싶네요.
인공지능 스피커 중 국내 회사 제품으로는 SK의 '누구', KT의 '기가 지니', 네이버 '웨이브'가 있습니다. 해외 제품으로는 아마존의 '에코', 구글의 '구글홈'이 있습니다.
이러한 인공지능 스피커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는 사물인터넷 IoT의 편리함 때문입니다. 특히 집안의 모든 제품을 통제하고 관리할 수 있는 점에서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불을 켜주기도 하고, 집안의 보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신사에서 IoT와 결합한 인공지능 스피커를 출시하는 이유는 이러한 홈 IoT시장의 선점을 위한 것입니다.
두번째 이유는 검색엔진의 변화가 아닐까 싶네요. 우리는 자료를 검색하기 위해서 포탈사이트에 접속을 하여 타자로 문자를 입력하여 결과를 확인합니다. 인공지능 스피커의 경우 음성인식으로 결과를 찾아낼 수 있기 때문에 기기를 다루는 느낌이 아닌 사람과 대화하는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구글, 네이버, 카카오, 애플 등 검색엔진을 가지고 있는 IT회사가 연달아 인공지능을 탑재한 스피커를 출시하는 것을 보면, 스마트폰과 같은 혁신적인 생활패턴을 가져다 줄 수 있고, 인공지능 스피커와 사람과의 대화를 통해 얻는 받애한 데이터 베이스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취향을 분석하여 더 많은 수익 창출이 가능할 수 있다는 결과가 도출됩니다.
카카오미니 기대가 되는 이유
카카오미니가 기대가 되는 이유중 하나는 저렴한 가격에 괜찮은 인공지능 서비스에 대한 기대도 있지만, 부가적으로 따라오는 멜론 1년 스트리밍 서비스와 카카오프랜즈 피규어까지 9월 18일부터 시작되는 카카오미니 이번 예약판매 기회를 놓치면 아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인공지능 엔진으로 인해 대화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스피커로 금융 정보, 뉴스 정보, 날씨 정보 등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고 카카오서비스까지 손쉽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