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피부관리 ・2017. 3. 19.

탈모 생기는 이유 (지루성 두피염 탈모) 미용실 추천 샴푸

반응형

탈모 생기는 이유 (지루성 두피염 탈모) 미용실 추천 샴푸


모발에 대한 걱정은 20대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유년기에는 모발이 풍성했던 사람이라도 나이가 들면서 모발이 쉽게 빠지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탈모 생기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스트레스와 면역력에 영향이 있기 때문에 불규칙한 식사와 스트레스를 받기 쉬운 현대인의 고민 중 하나가 바로 탈모입니다.



모발이 많이 부족해지면 본래 나이보다 들어보이고 힘이 없어보이 때문에 자신감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요즘엔 샴푸도 지성샴푸, 건성샴푸에서 탈모방지, 볼륨, 비듬 전용 등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 모낭에 모근이 1개 있는 경우와 2개 있는 경우


현미경으로 살펴보면 모낭에 모근이 1개가 있는 경우도 있고 2~3개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평균 모낭 당 모근 수는 1.5~2개로 모낭당 모근이 1개가 많이 보이신다면 탈모를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모근의 수도 중요하지만 굵기와 두피의 질감도 중요합니다.



머리가 빠진 이후 복구가 어려우니 탈모 증상과 탈모 생기는 이유를 알아두시고 탈모가 진행되기 전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하루 100개정도의 머리까락이 빠지는 것은 정상이지만 머리를 감고 나서 욕실 바닥에 더 많은 머리카락이 많이 빠져있다면 탈모를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탈모증상을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지루성 두피염 탈모 증상


- 머리카락이 얇아지고 힘이 없다

- 머리카락을 잡고 앞뒤로 흔들었을 때 머리가 많이 흔들린다

- 아침에 머리를 감아도 오후에 머리가 쉽게 기름진다

- 두피가 답답하고 간지럽다

- 비듬이나 각질이 잘 생긴다

- 두피에 뾰루지가 난다

- 두피가 붉어진다

- 쉽게 냄새가 난다

- 빗질 할 때나 샴푸할 때 머리카락이 쉽게 빠진다


지루성 두피염 탈모 생기는 이유


- 면역력 저하

- 급성 스트레스나 만성 스트레스

- 갑상선 기능 저하 (혹은 철분이 부족)

- 호르몬 문제

- 잘못된 샴푸 이용으로 비듬 및 각질 제거가 충분히 되지 않았을 때

(유분과 피지가 모공을 막아 모발까지 영양분 순환이 되지 않아 모발이 줄어듬)


남성형 탈모의 경우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탈모의 원인이기 때문에 병원에서 약을 복용하여 테스토스테론의 DHT 호르몬 전환을 막아서 약물치료하셔야 합니다. 여성형 탈모도 유전으로 인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탈모가 생겼을 때 조기에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올바른 샴푸법



너무 따뜻하거나 뜨거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로 샴푸를 하고 마지막에는 찬물로 씻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샴푸를 할 때 머리카락이 아니라 두피에 샴푸를 하고 아래에서 위로 샴푸를 바르듯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녹차물을 이용하면 진정작용에 효과가 있는 카테킨 때문에 머리가 쉽게 기름지고 유분이 많으신 분에게 효과적입니다.



지성두피인 분들은 알맞는 샴푸 사용으로 두피에 유분과 피지를 줄이면 다시 모발이 풍부해지게 됩니다. 올바른 샴푸 사용 및 샴푸하는 방법, 꼼꼼히 드라이해서 말리고, 빗질을 해주시면 이물질과 노폐물도 제거가 되고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샴푸하실 때 거품이 많이 나는 것이 좋은 것이라고 오해하실 수 있는데 지성두피는 거품이 잘 나지 않는 편입니다. 거품이 많이 나도 안좋은 샴푸에는 계면활성제가 오히려 피부에 악영향을 주어 탈모가 심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미용사의 경우 샴푸할 때 좋지 않은 샴푸를 자주 사용하면 손이 부르트는 문제가 생깁니다. 때문에 미용실에서 추천하는 샴푸는 유기농 원료를 이용하여 아기도 사용할 수 있는 '하이앙포레' 또는 '앙포레' 샴푸를 추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용실에서 샴푸할 때 사용하는 샴푸 브랜드를 보시면 같은 제품인 경우를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미용실에서 구입하셔도 되지만, 보통 일정 부분 값을 남기고 팔기 때문에 오픈마켓에서보다 최소 몇천원 더 비싸게 판매하니 오픈마켓에서 직접 구입하시는 것이 더 저렴하게 정가에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지성두핀의 경우 두피의 각질 제거와 클랜징, 두피 진정 효과, 수분증발 차단 효과에 좋은 샴푸입니다. 


가격대도 약간 비싼 감이 있기는 하지만 용량이 많아 몇개월동안 사용할 수 있어 엄청 부담스러운 정도는 아닙니다. 미용실에서 두피케어해줄 때 사용하는 샴푸이니 집에서미용실 두피케어와 같은 효과를 보시고 싶으시다면 '하이앙포레' 혹은 '앙포레' 샴푸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