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계 구입시 주의사항 알아두면 좋은 6가지

반응형

공기계 구입시 주의사항 알아두면 좋은 몇가지


스마트폰 개통시 할부원금을 줄이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록 공기계를 직접 구입하여 선택약정으로 통신사에 가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특히 신규 폰의 경우 단말기 지원보조금이 상당히 적기 때문에 기기를 구입하고, 요금 할인 20%를 받는 편이 이익입니다.



새로운 스마트폰이 나오면 사용하던 스마트폰을 판매하고 넘어가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공기계도 잘 찾아보면 저렴한 가격에 중고 공기계를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공기계를 구입하신 후 사용하던 유심칩만 사용하셔도 되니 간편하고, 사용하던 유심칩 교체시 선택약정할인을 받으시면 요금할인 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선택약정을 이용하지 않으신다면 무약정으로 사용이 가능하니 언제든 다른 통신사로 이동해도 위약금이 없는 것도 장점입니다.


즉 공기계를 저렴하게 구입하면 통신요금 자체를 줄일 수 있고, 위약금문제에서도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공기계를 구입하는 방법은 여러가지 경로가 있을 것입니다.


몇가지 예를 들어보면



- 사용하던 중고제품을 다시 되파는 경우 (중고 공기계)

- 경품 및 미사용한 공기계 판매

- 해외에서 개인이 직구입함 (혹은 사업자가 직수입한 공기계를 구입)

- 통신사 다이렉트 페이지 혹은 제조사 판매처(ex: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서 기기만 직접 구매


위의 경우가 일반적인 공기계 판매 상황일 것입니다. 해외 기기의 경우 공식홈페이지에서 판매하기도 합니다만 이와 같은 경우를 제외하고 통신사를 거치지 않고 공기계 휴대폰을 구입하실 때 주의사항을 몇가지 정리해보았습니다.


공기계 구입시 주의사항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도난 제품인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도난 혹은 분실로 인해 분실신고한 스마트폰은 개통이 불가하기 때문에 비용을 지불하고 사용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신규 휴대폰 공기계 구입시 주의사항



1. 분실/도난 이력 조회

2. 정상해지된 상태 확인

3. 유심기변 중고거래가 아닌 확정기변으로 구입(완벽한 공기계 상태인지 확인)

4. 판매자 과거거래내역 확인

5. 거래시 거래확인서 작성 혹은 안전거래(오픈마켓 혹은 안전거래 사이트 이용)

6. 구입 후 7일 이내에 A/S 센터에서 수리 여부를 확인(수리 불가 판정 등을 확인)



분실폰인지 확인하는 방법



모든 스마트폰 기기에는 IMEI번호라는 단말기 식별번호가 있습니다. 중고폰을 구입하실 때 특히 주의하실 부분으로 이 식별번호를 알려달라고 하고 단말기자급제 공식 홈페이지에서 IMEI번호를 입력하여 분실신고 된 폰인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에서 분실폰 여부 뿐 아니라 선택약정 상황까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분실폰, 도난폰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일전에도 설명한 포스팅이 있습니다. 이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링크☞단말기자급제 사이트에서 분실확인하기)




공기계 구입시 주의사항 중 정상해지란 무엇인가


공기계 상태인 중고폰을 사셔야만 통신사 가입이 가능하니 해지확인서 요청하여 정상해지가 되었는지 확인하고 확인증을 대리점에서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여기서 정상해지라는 것은 사용자가 할부원금을 전부 납부하였거나, 혹은 사용한 요금을 모두 납부하고 해지한 경우를 말합니다.



정상해지 했다 하더라도 개통후 3개월분의 통신료 납부가 완료되지 않은 상황이라면 확정기변으로 명의를 자신의 것으로 등록할 수 없으니, 3개월 분의 통신료가 납부가 된 상황인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개통후 3개월 분 통신료가 납부가 되지 않은 상황이라면 확정기변을 신청할 수 없고, 유심기변으로만 개통할 수 밖에 없는데요. 유심기변이란 통신사 대리점에 가지 않고, 기기에서 유심만 바꾸어서 기기상으로 전상등록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확정기변이란 대리점이나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전산등록하여 변경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할부금액을 청산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의 명의로 기기변경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확정기변을 하는 편이 문제가 없습니다.



유심기변이 문제는 기기상에서만 바뀌어 요금제를 책정하지만 소유자는 변하지 않아서 전 소유주가 구입한 스마트폰의 주인으로 인지하게 됩니다. 만의 하나라도 판매자가 자신을 분실신고를 하게 되면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어렵고, 도난한 것으로 오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전 소유주의 소유권 말소를 의미하는 확정기변이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하고 공기계를 구입하셔야 문제가 없습니다.


거래의 경우 택배거래를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바로 현금을 건네주는 것이 아니라 하자를 확인할 수 있고, 반품할 수 있는 기간이 있는 오픈마켓의 중고장터를 이용하거나 안전거래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택배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