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tech ・2017. 1. 28.

윈도우 설치 후 필요한 소프트웨어 정리

윈도우 설치 후 필요한 소프트웨어 정리


조립 컴퓨터 구입 혹은 각 부품을 구입하여 스스로 조립하신 후에 윈도우 설치를 하게 됩니다. 윈도우 설치 후에 해야할 부분으로는 3DP NET으로 장치 드라이버 설치하여 랜카드, 메인보드, CPU, 그래픽카드 등을 잘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장치드라이버 없이도 작동이 가능하지만 해당 제조업체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시면 매끄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인터넷 연결 문제, 그래픽이나 사운드카드가 잘 연결이되지 않는 문제가 있다면 드라이버를 설치하여 하드웨어을 잘 인식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 설치된 하드웨어가 운영체제에서 올바르게 작동하도록 중간에서 조율해주는 프로그램인 드라이버를 모두 설치하셨다면 윈도우 기능을 좀 더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는 소프트웨어까지 설치하는 것이 좋은데요.


윈도우 방화벽이 있지만 더 강력한 보안을 위한 백신 프로그램,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 오디오 플레이어 등을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윈도우 설치후 필요한 소프트웨어 중 기본적으로 설치하면 좋은 것을 추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동영상 플레이어 - 다음 팟 플레이어, 퀵타임, 곰플레이어

오디오 플레이어 - 알송, 애플 아이튠즈, 곰오디오, groove, foobar

백신 - V3 라이트, 어배스트 프리 안티바이러스, 알약

이미지 뷰어 편집 프로그램 - 포토스케이프



동영상 플레이어인 다음 팟 플레이어의 경우 터치 인식을 제공하여 윈도우10 동영상 플레이어로써도 괜찮습니다. 영상을 다음 팟 플레이어, 곰 플레이어으로 재생할 경우 SMI파일을 넣어 자막과 같이 시청할 수 있고, 재생속도 조절(빠르게 느리게), 구간 반복, 캡쳐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다음 팟 플레이어의 경우 별도의 코덱 설치 필요 없이 재생하기 쉽고, 팟 플레이어로 방송도 가능합니다.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오디오 플레이어 외에도 알송, 아이튠즈, 곰오디오,  groove가 동기화, 가사제공, 다양한 재생 스킨등을 제공합니다. foobar의 경우 오디오 플레이어에서 읽을 수 있는 여러가지 음원파일 중 WASAPI, ASIO 등의 방식도 읽을 수 있어서 좋은 음질을 제공하고, 깔끔한 UI등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백신은 컴퓨터를 보호하는 기본적인 프로그램입니다. 국내 백신으로는 알약과 V3를 개인용으로 무료 배포하여 사용하시는 분도 계시고, 해외 백신인 어베스트를 사용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무료 백신 중 개인이 만들어 무료 배포하는 강력한 악성코드 차단 백신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백신의 경우 일전에 포스팅한 내용을 참고하시면 선택하시는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인 포토샵같은 무거운 유료 프로그램 사용자가 아니라면 무료버전으로 간단한 편집을 하기 좋은 프로그램이 바로 포토스케이프입니다. 캡쳐, 편집을 하기 간편한 UI와 이미지 뷰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