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해외로밍 방법 저렴하게 이용하려면

반응형

휴대폰 해외로밍 방법 저렴하게 이용하려면


해외에서도 국내처럼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바로 해외로밍 서비스입니다. 국내와 다른 데이터 요금이 부과되는 서비스기 때문에 미리 휴대폰 해외로밍 방법에 대해서 알아두셔야 데이터 로밍 요금이 원하지 않는데 추가발생하는 것을 방지하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스마트폰은 해외에 도착하면 자동으로 로밍 서비스가 적용이 되어있는데요.


해외에서 wi-fi를 이용하더라도 3G데이터가 허용되어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으니 wi-fi만 이용하시려면 데이터 로밍 차단을 선택하셨는지 확인하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카톡, 메일을 수신할때 자동 업데이트가 되는 것도 데이터 요금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휴대폰이 해외로밍을 지원한다면 자동으로 로밍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다만 요금을 절약하기 위한 몇가지 방법을 좀 더 정리해보겠습니다.



저렴하게 이용하는 휴대폰 해외로밍 방법


◈자동 로밍 설정 확인하기


자동으로 로밍설정 되었을 때 스마트폰 설정에 가서 로밍부분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카카오톡같은 어플이나 이메일 어플 갱신 될 때마다 데이터 로밍이 되니 데이터 로밍은 안쓸 때는 꺼두는 것이 좋습니다.



[설정]에서 로밍을 찾아보시고 [데이터 로밍]이 꺼져 있는지 확인하시면 쓸데없이 데이터 비용이 지출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출국 전에 해외사용요금을 설정하여 초과요금이 발생하지 않게 하는 방법도 있으며 해외 현지에서 유심을 갈아끼워서 사용하는 방법이나 포켓파이같은 와이파이를 한국에서 대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데이터 무제한 로밍요금제 가입


현재 사용하는 이동통신사 홈페이지에서 데이터 무제한 로밍요금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각 국가별 지역별로 로밍 요금이 다르게 책정이 되는데요.



하루 데이터 무제한 로밍가격을 책정하는 것이 있고

7일을 기준으로 책정하는 것도 있습니다.

30일 기준으로 책정하는 요금제도 있습니다.


여행기간이나 해외체류 기간에 맞추어 가장 저렴한 요금제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약 1만원에서 1만 2천원 정도를 지불하는 것이 평균적인데요.


데이터 비용이 국내에서 사용했을 때와 비교하면 몇분의 인터넷 서핑에도 1만원이 쉽게 지출되기 때문에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가 훨씬 저렴하게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데이터 로밍 기준일은 가입 신청 후 24시간 기준이 아니라 한국시간 기준으로 0시부터 24시까지이기 때문에 기간 설정을 잘못하면 적용 기간이 끝난 후에 데이터를 사용하게 될 수 있으니 적용 시간을 반드시 확인하고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적용 시간 확인방법은 고객센터에 전화하여 문의하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여행갈 국가의 체류시간을 감안하여 로밍요금제에 가입하시면 됩니다.



데이터 무제한 로밍요금제 단점


데이터 무제한 로밍의 경우 장점은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쓸 수 있는 점이지만 단점은 속도가 매우 느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해외에서는 국내보다 인터넷 사용 기준 정책이 엄격하기 때문에 QoS 정책으로 인해 100mb 이상 사용할 경우 속도 저하현상이 발생합니다.


인터넷 속도 문제가 걱정되신다면 현지에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선불 유심으로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 포켓 와이파이로 현지 에그 이용하여 wi-fi신호로 데이터 사용하기


포켓 와이파이의 경우 국내에서 볼 수 있던 에그나 포켓파이같은 인터넷 통신 신호를 wi-fi로 변경해주는 기기를 해외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포켓 와이파이는 5개 기기까지 같이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족이나 지인끼리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점이 장점입니다. 포켓 와이파이로 휴대폰, 노트북, 태블릿PC까지 동시에 연결이 가능하고 저렴한 가격대에 와이파이를 언제 어디서나 사용이 가능합니다.


일전에 포켓 와이파이에 대한 글을 작성하였는데 자세한 내용은 이전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 선불 유심 사용하기


해외에서는 선불 유심 서비스가 활성화가 되어있습니다. 여행하는 외국인 입장에서는 필요한 날짜만큼만 사용하면서 해외의 통신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나 휴대폰 해외로밍 방법 중에서 조금 번거로울 수 있는 방법입니다. 



선불 유심을 사용할 때 알아두셔야 할 점은


- 사용중인 휴대폰이 컨트리 락이 되어있는지 확인할 것 (락이 걸려 있으면 사용을 못합니다)

- 방문할 나라의 선불 유심칩 가격과 사용방법 확인

- 사용중인 휴대폰의 유심 모양 확인 (일반[미니] 유심, 나노 유심, 마이크로 유심 등)




컨트리락이 걸려 있는 폰이시라면 락 해지하는 방법은 고객센터에 전화 문의를 하면 빠르면 당일 느리면 3일정도 이내에 락 해지를 시켜줍니다.


예를 들면 미국에서 30일 동안 머물게 된다면 1일 1만원의 자동 로밍비용을 지불하면 월 30만원이지만 선불 유심 칩을 구입하게 되면 월 정액 요금인 5만원에서 9만원이라는 저렴한 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장기간 거주할 수록 더 유리한 것이 선불 유심입니다.



선불 유심을 사용하게 되면 요금이 훨씬 저렴하게 이용이 가능하게 되지만 외국번호가 생기게 됩니다. 국내 사람들이 많이 여행가는 국가의 경우 국내에서도 미리 유심카드를 구입할 수 있는 곳이 있으니 미리 심카드를 구입하신 후 출국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음성로밍과 데이터 로밍 요금 계산 기준은?



- 통화 시간은 1분을 기준으로 계산 (1분 15초를 사용할 경우 2분으로 사용한 것으로 책정)

- 해외에서 전화를 받아도 요금이 부과됨(걸 때보다는 저렴하지만 부과됨)

- SMS 문자수신은 무료이지만 MMS는 유료

- 해외에서 3G통신망 사용시 국내의 140배 정도의 요금이 부과 (예: 카톡 사진 1회 보내기 요금이 약 1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