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tech/휴대폰 ・2016. 9. 8.

아이폰7 향상된 성능 그리고 에어팟 런칭

반응형

아이폰7 드디어 베일을 벗었습니다


최근 삼성갤럭시노트7부터 시작하여 LG V20, 그리고 아이폰7까지 신규 모바일 폰 판매시기가 겹쳐 경쟁이 치열한 상황입니다. 아이폰의 경우 점점 크기가 커진다라는 것 외에 큰 차이를 못느끼는 분들도 계셔서 신규 구입자가 줄고 있던 것 때문에 아이폰7은 어떨지 기대하는 반면 우려도 되었습니다.



아이폰 설마 그냥 길쭉하게 커진게 다는 아니겠지..?


아이폰7에 대한 여러가지 루머가 꽤 많았었는데요. 미국 시간으로 9월 7일, 한국시간으로는 9월 8일 새벽에 그 베일을 벗었습니다. 아이폰7 외에도 에어팟, 애플워치2 등 신규 제품까지 같이 런칭하였는데요. 한국은 1~3차 출시국에서 제외가 되었기 때문에 아쉽지만 국내에서 아이폰을 만나려면 한달 이상은 기다려야 될 듯합니다.


삼성갤럭시노트7와 LG V20도 그렇지만 이번 아이폰7에도 방수기능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아이폰6에 비해서 그래픽과 카메라 기능이 더 향상되고, 용량이 증가하였습니다. 더 좋아진 아이폰7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향상된 카메라 기능


아이폰 카메라는 예쁘게 잘 찍히는 편입니다. 좀 더 카메라 성능을 높혀 아이폰6S 플러스에 있던 손떨리 방지기능인 OIS와 듀얼렌즈를 탑재하여 광학 2배 줌을 구현하였는데요. 1200만 화소, 28mm 광곽, 56mm 망원렌즈로 좀 더 선명하게 촬영이 가능합니다.



또한 촬영 후 아웃포커싱 효과가 가능하는 기능을 도입하였는데요. 렌즈를 이용한 DSLR과 다르게 전용 프로세서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합쳐 합성하는 기법으로 아웃포커싱을 도입했습니다.



휴대폰으로 카메라 촬영하여 일상을 기록하는 것은 이제 생활 패턴으로 자리잡았기 때문에 카메라 성능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삼성갤럭시노트7과 LG의 V20과 카메라 성능과 비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애플 아이폰7 플러스 [ 후면 듀얼 1200만 화소 28mm F1.8 / 1200만 화소 58mm F2.8 / 전면 700만 화소 F2.2 / 하이브리드 AF / 광학식 흔들림 보정 OIS / 쿼드 LED 플레시/ 4K 30프레임 동영상 광학줌 2배 / 슬로우 모션 기능과 RAW파일제공]


갤럭시 노트7 [ 후면 1200만 화소 F1.7 / 전면 500만 화소 F1.7 / 듀얼 픽셀 AF / 광학식 흔들림 보정 / 4K 30프레임 동영상 촬영/ 마이크로 SD 확장 / 수동 촬영 / 슬로무 모션 기능과 RAW파일 제공]


LG V20 [ 후면 듀얼 광각 800만 화소 135도 F2.4 / 일반 1600만 화소 75도 F1.8 / 전면 500만 화소 120도 F1.9 / 하이브리드 AF / 레이저 검출 AF / 광학식 흔들림 보정 / 4K 30프레임 동영상 피세체 추적 AF / 24비트 음향 녹음 / 마이크로 SD / 수동 촬영 / 슬로우 모션 기능 RAW 파일 제공 ]



2. 방수기능 추가


아이폰6S때부터 방수기능을 추가하였지만 공식적으로 발표가 된 것은 아니었습니다만 이번 아이폰7에 공식적으로 방수기능을 추가한다고 발표를 하였습니다. 스마트폰이 전자기기이기 때문에 물에 취약한 점을 보완하여 아마 많은 분들이 기대를 하고 있는 기능 중 하나 일 것입니다.




3. A10 프로세서와 베터리 효율


스마트폰으로 인터넷 서핑뿐 아니라 동영상도 보고 음악도 듣고 하다보면 베터리가 순식간에 닳게 됩니다. 특히 베터리 일체형인 아이폰의 경우 보조 베터리는 필수적이었습니다. 이번에 A9에서 업그레이드 된 A10 프로세서로 성능 향상 뿐 아니라 베터리도 아이폰6보다 2시간 정도 더 증가할 것이라고 합니다.




4. 이어폰 잭을 없애고 무선 헤드셋인 에어팟의 등장


아이폰7 구성 중 가장 특이한 점이 있다면 바로 이어폰 단자를 없앤 것이라고 꼽을 수 있습니다. 선이 없는 무선 이어폰인 에어팟이 새롭게 등장했습니다. 선이 없다는 것은 장점일 수 있지만 블루투스가 유선보다 음질이 떨어진다는 말이 있어 실제로 출시 후 확인해봐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선이 없기 때문에 귀에서 쉽게 빠질 수 있을 것 같은 디자인이라 불안감이 있어 보입니다.



이어폰 잭을 없앤 이유는 아무래도 디자인적으로 슬림하게 만들기 위해서라는 말이 있기도 합니다. 이어폰 잭을 없애는 대신 라이트닝에 젠더를 이용하여 유선이어폰을 사용하는 방식이 될 것 같은데요.


아이폰 젠더나 충전기가 쉽게 고장나서 내구성이 약한 것을 생각하면 불만이 있을 여지도 있어보입니다.



5. 더 커진 용량


과거에는 8GB와 16GB부터 시작하였다면 더 큰 32GB/128GB/ 256GB 용량을 제공하여 SD장착이 불가능한 점에 대한 단점을 보완하려고 하였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촬영하거나 사진을 촬영할 때 유용할 것 같네요.



아이폰7과 함께 iOS10도 함께 공개가 된다고 합니다. 아이폰은 스마트폰 성능보다 OS와 소프트웨어가 가장 큰 장점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iOS10이 공개가 되는 9월 13일이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