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정보/복지제도 ・2016. 8. 7.

고령자를 위한 복지 몇가지

고령자를 위한 복지 몇가지


이제는 실버시대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한국 사회가 빠르게 고령화가 되고 있습니다. 젊은이들도 일자리를 구하기 힘든 경제상황 속에서 노후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대비하여 노후 자금을 마련하신 분들이 많지 않은 상황입니다.



고령자를 위한 복지 정책에만 의존할 수는 없지만 모르고 있는 것보다는 알고 있는 편이 후에 보탬이 될 수 있어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 의료보험은 잘 되어있는 편이니 이용할 수 있는 부분을 최대한 알아두시는 것이 좋을텐데요.


노인 장기 요양보험, 기초생활보장제도, 기초연금, 노인일자리 지원, 노인돌봄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아직 일을 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노인일자리 지원을 알아보시면 65세 이상도 꾸준히 일을 할 수 있는 일자리가 마련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급식도우미나 도서관 관리지원, 환경미화, 택배, 세차, 경비와 같은 일이 가능하며 대한노인회 취업지원센터에 문의하여 알아볼 수 있습니다. 대체로 채용은 연초에 하기 때문에 이시기에 문의해보시면 기회를 잡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65세 이상일 경우 교통비가 많이 할인이 됩니다. 철도요금 감면 뿐 아니라 지하철 무료 제공, 항공요금 감면, 공원이나 미술관 무료 입장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료의 경우 연간 소득이 기준 이하면서 재산에 따라 가족 구성원에 노인이 있는 세대라면 건강보험료도 일정부분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나 노인종합복지관 등에 전화를 하시면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있는데요. 노인분들은 정책에 대해서 잘 모르시거나 절차상 복잡하여 어딘가 맡기는 것을 선호하는 것을 이용하여 사기를 치려는 사람도 있으니 담당 공무원에게 꼭 확인을 하여 유의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