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tech/휴대폰 ・2016. 7. 2.

스마트폰 배터리 오래 사용하는 방법

반응형

스마트폰 배터리 오래 사용하는 방법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보거나 게임플레이 등을 하면 배터리가 빠르게 소모가 됩니다. 아침에 완충하고 난 뒤에 저녁때까지 유지하기가 어려워 스마트폰 배터리가 항상 부족하다고 느끼시는 분은 보조 배터리까지 추가적으로 이용하기도 하는데요. 꼭 필요한 전화를 해야하거나 중요한 순간에 배터리가 부족하게 되면 불편하기 때문에 스마트폰 배터리 오래 사용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20% 남았을 때 충전한다



예전엔 니켈 카드뮴 전지였지만 요즘엔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메모리 현상이 없습니다. 예전처럼 방전을 시키고 충전하기보단 20% 정도 남았을 때 수시로 충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완충 후 계속 충전상태로 두기보다는 완충 후 30분 이내에 코드를 제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낮은 온도에 충전이 더디고 배터리 효율도 떨어지기 때문에 냉장고같은 곳에 배터리를 넣어두는 것은 오히려 배터리 수명을 줄이게 됩니다. 겨울철에 배터리 효율을 위해서도 휴대폰을 너무 추운 곳에 두기보다는 실내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화면 밝기 낮추기



스마트폰 배터리 오래 사용하려면 배터리 사용을 확인해보면 화면 밝기에 상당히 높은 전력을 소모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화면밝기를 너무 밝게 하기보다는 적당히 밝게 하는 편이 눈도 덜 아프고, 배터리 소모도 줄이는 방법입니다. 자동밝기를 사용하거나 아예 어둡게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슷한 이유로 삼성 휴대폰은 배경화면이 어두운 색인데요. 삼성은 아몰레이드 화면이기 때문에 적은 전력으로 휴대폰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기 위한 조취입니다. 화면을 어둡게 하는 것이 전력 소모량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3. 블루투스, 와이파이 설정을 off



스마트폰으로 블루투스 스피커, 헤드셋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이시라면 사용하지 않을 때는 off로 해두신다면 주기적으로 신호를 받기 위한 불필요한 움직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역시 사용하지 않을 때는 off 상태로 해두시는 것이 스마트폰 배터리 오래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4. 사용하지 않는 어플은 닫습니다.



멀티 태스킹이 지원이 되기 때문에 어플 실행 후 종료가 되지 않은 상태로 백그라운드에 남아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플 종료 어플을 사용하거나 응용프로그램에서 사용하지 않는 어플을 종료하는 것으로도 배터리 소모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GPS, Wi-Fi를 사용하는 어플의 경우 상당히 배터리 소모량이 많기 때문에 이러한 어플은 특히 관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휴대폰 진동을 해제


휴대폰 벨소리보다 진동에 더 많은 전력을 소모한다고 합니다. 특히 문자 메세지가 도착할 때마다 혹은 카톡과 같이 메신저 알림을 전부 진동으로 하신다면 이를 무음이나 벨소리로 바꾸는 것이 전력 소모량을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6. 어플은 최신화로


어플을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은 이유는 어플 개발자가 메모리 최적화를 위한 업데이트를 하기 때문입니다. 휴대폰에 최적화하여 전력소모량을 줄이거나 어플 크기를 줄이는 등의 패치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플을 최신화하는 것도 스마트폰 배터리 오래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7. 자동 동기화는 배터리 소모량을 늘립니다.



자동 동기화 기능은 좋은 기능이지만 불필요하게 너무 자주 동기화를 시도하는 것은 배터리 소모에 영향을 줍니다. 수동으로 동기화해도 충분하다면 자동 동기화보다는 수동으로 동기화 설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