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영어교육 ・2012. 5. 16.

영어회화 못하는 이유

영어회화 못하는 이유

10년을 공부해도 영어회화 못하는 이유

평균 영어 교육기간이 10년, 영어를 배우기 위한 사교육비는 7조, 엄청난 시간과 비용을 들이고도 외국인 앞에서 유창하게 영어를 할 줄 아는 사람은 실제로 많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많은 한국사람들이 영어로 된 글은 읽을 수 있어도 말하기는 너무나 어려워합니다. 글로 읽으면 아는 단어인데도 들으면 같은 단어라는 인식을 하지 못하고 처음 듣는 말과 같고, 듣는 것은 할 수 있어도 영어회화로 문장을 만들어서 정확하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은 너무나도 어렵다고 느낍니다.





영어회화 못하는 이유, 영어를 배울 시기가 지나서일까

또한 나이가 들면 영어를 못한다고 생각하고 포기하다가 회사를 취직하기 위해서라던가 외국인 바이어와 자주 접촉하기 때문에 영어를 배우려고 시작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나이들어 영어회화 공부하려고 할 때 영어회화 나이들어서는 배우기 어렵다라는 말들 많이 합니다. 실제로 어릴 수록 영어를 모국어처럼 습득하는데 유리하긴 하지만 KBS 스페셜 당신이 영어를 못하는 진짜 이유에서는 미국 국방부 언어교육원에서 2차 세계대전 당시 평균 연령 20세의 군인들에게 언어를 가르쳐 6개월만에 제 2언어를 습득하는 효과를 거둔 적이 있습니다.



실제로 뇌는 나이에 상관없이 끊임없는 연습을 통해 변화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영어회화 못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영어회화 못하는 이유를 물어보면 초, 중, 고등학교 10년이라는 세월 동안 독해를 할 줄 아는 시험위주의 영어를 배웠지 실생활에 접목한 영어가 아니었기 때문에 실제로 말하고 쓰는 영어에 대해서 배우지 않아서 못한다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핀란드에서는 국민의 70%가 영어를 자유롭게 사용하고 있는데요. 핀란드 국민들이 사용하는 영어 단어 수준은 2000단어 수준으로 한국에서는 중학교 수준의 단어라고 합니다. 그렇지만 핀란드 국민들은 회화를 잘 할 수 있고 한국국민들은 영어회화 못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초등학교 때부터 영어를 의무교육으로 배우고 있지만 한국사람이 영어회화를 못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많은 사람들이 영어회화를 잘하려면 영어로 말을 많이 하고 자주 사용하여야 한다는 것은 이미 알고 계십니다. 많은 분들이 알지만 생활화가 되지 못했다라는 것이 영어회화 못하는 이유입니다.



영어를 말로 표현하기 보단 문법을 암기하고 눈으로 단어를 외우는 데에 그쳐 생활화가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단어나 문장을 외우는 것이 아니라 입에서 자연스럽게 나오기 위해서는 충분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영어회화 못하는 이유, 영어 잘하는 환경만들기

영어를 갑자기 잘하는 비법은 없지만 꾸준히 차근차근하면 영어 회화를 잘하게 될 수 있습니다. 영어책을 단지 눈으로만 읽는 것이 아니라 입으로 소리내서 연습하고 실제 상황에 부딫쳤을 때 자연스럽게 입으로 소리내서 말할 수 있도록 계속 반복하는 것이 방법입니다.



가장 효과적인 것은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나 관심있는 것을 영어로 공부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어회화 공부를 꾸준하는 과정에 있어서 즐기면서 그리고 조금씩 꾸준히 하는 것이 영어회화를 잘하는 지름길이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