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수학교육 ・2012. 5. 2.

초등학교 수학경시대회 준비 어떻게 해야할까

초등학교 수학경시대회 준비 어떻게 해야할까

초등학교 수학경시대회 준비를 하려면 먼저 수학경시대회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KME 전국수학경시대회, KMC 한국수학경시대회 등 다양한 초등학교 수학경시대회가 있는데요. 예선과 본선으로 나누어져 예선에서 5~10% 안에 들어야 본선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수학경시대회는 출판사(디딤돌, 하늘교육, 왕수학 등)에서 주관하는 수학 과학 창의력 경시대회와 한국 수학 영재올림피아드 대회가 있고, 민족사관고등학교 주최나 성균관대, 서울교대 등 대학이나 고등학교에서 주관하는 경시대회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대학교나 고등학교 진학시 가산점이 부과되기도 합니다. 주관하는 곳마다 시험출제 유형이나 경향이 다르기 때문에 응시하고자하는 대회에 대해 알아본 뒤 초등학교 수학경시대회 준비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초등학교 때는 수학과 과학을 잘 하는 아이라고 생각되어지는 이유가 바로 초등학교 수학경시대회 때문인데요. 전국단위 시험인 만큼 단순히 또래아이들 보다 수학계산을 잘해서는 초등학교 수학경시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기 어렵습니다.



초등학교 수학경시대회에서는 초등학교 수준에서 벗어나 수학은 기본적인 개념이해를 토대로 체계화하여 규칙을 찾아내고 추론하는 과정을 묻고 수학적 사고력을 묻는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수학경시대회 공부를 하며 문제해결력을 기르는데 있어 수학적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중점으로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학에 대한 향상심을 키우기 위해 목표를 높게 정하는 것은 좋지만 초등학교 수학경시대회 준비를 하는 과정에 있어서 상을 받는 것이 목적이 되면 아이가 오히려 아이가 주눅들거나 수학을 싫어하게 되기 때문에 부모님이 신경써 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초등학교 수학경시대회 준비, 학년별 수학문제에 다가가는 방법

초등학교 수학경시대회 준비하실 때에는 시험을 앞두고 갑작스럽게 무엇인가 새로 시작하는 것보다는 복습하거나 심화로 확장하며 아는 것을 튼튼히 하는 것이 좋으며 장기적으로 보고 차근차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등학교 수학경시대회같은 경우 큰 시험을 보며 자신의 객과적인 위치가 어느정도 인지 알아보고 경험을 쌓으려는 아이가 많기 때문에 하루에 5-6시간씩 공부하는 것보다는 실력점검을 목표로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의 경우 문제푸는 것 자체가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딱딱한 형식의 시험지에 익숙해지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문제를 푸는 것보다는 하나의 문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푸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등학교 1학년의 경우 '수'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묻기 때문에 문제를 읽어보고 문제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지 문제를 읽고 자신이 한번 어떤 것을 묻고 있는지 그림으로 그려보거나 말로써 설명하며 문제를 이해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등학교 2학년의 경우 3학년 시험에 응시하여 시험을 볼 수 있는 곳도 있는데요. 시험보는데 있어서 OMR카드나 문제 푸는 시관관리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쉬운 문제를 풀고 후에 어려운 문제를 풀면서 시간 내 문제 푸는 연습도 같이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에는 간단한 도형의 규칙이나 조건을 통해 식을 만들어 계산하는 문제가 많기 때문에 문제에서 요구하는 규칙과 조건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등학교 학년별로 어느과정까지 배우는 지 알아두는 것도 중요합니다. 초등학교 수학은 수를 연산하고, 도형을 이해하고, 확률과 통계, 문자와 식, 규칙성과 함수 6개영역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초등학교 1학년 때는 100자리 이하의 수를 덧셈하거나 빼셈하는 것을 초등학교 2학년에는 1000까지의 숫자와 두자리 수 덧셈과 뺄셈, 곱셉을 하며 초등학교 3학년 시기에는 10000자리수까지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을 하며 분수에 대한 개념을 처음 접하게 됩니다.



초등학교 4학년에는 다섯자리 이상 수와 사칙연산과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 뺄셈을 하게 됩니다. 초등학교 5학년 시기에는 약수와 배수, 약분과 통분,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 뺄셈을 하며 이 시기부터 아이들이 수학을 어려워하게 됩니다. 초등학교 6학년시기에는 소수와 분수의 관계에 대해 배우면서 분수와 소수를 사칙연산하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초등학교 수학경시대회에서는 대체로 문항수가 20문항에서 30문항 사이로 출제범위는 각 학년 2학기까지를 범위로 하고 있고 5학년과 6학년 문항이 서로 교차 출제되기도 합니다. 6개 영역의 교과개념을 먼저 이해하고, 심화이론과 경시대비용 고난이도 문제를 풀고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초등학교 6학년 이상이 되면 수학경시대회에서 입상하기 위해서는 수학경시대회 문제 유형을 알고 푸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문제 유형을 외우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표와 그래프나, 문제의 규칙을 찾거나 문제를 단순화해서 이해하는 등 한가지 패턴으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풀 때 '왜' 이렇게 푸는지 물어보고 이유를 스스로 생각해보며 궁금한 것을 스스로 찾아볼 수 있도록 이끌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 보기 직전 초등학교 수학경시대회 준비기간에는 기출문제를 풀어보며 자신의 풀이과정을 되돌아보고 자신이 자주 틀리는 문제 위주로 준비하며 알아가는 과정이 있다면 수학에 흥미를 잃지 않고 수학경시대회 준비를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