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tech/게임 ・2023. 8. 1.

나이트크로우, 리니지라이크 진지하게 플레이 해본 리뷰

개인적으로 RPG 게임을 즐기는 편이기는 하지만 상한선이 존재하지 않는 뽑기가 있는 리니지라이크를 플레이해 본 것은 나이트크로우가 처음이라서 나름 괜찮은 경험이라고 생각하고 플레이를 해보고 있습니다.

약육강식의 재미, 강한 자의 억압과 약한 자의 거짓말

리니지라이크가 한국 게임을 망쳐놨다고 주장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게임이 인기가 없다면 자연스럽게 도태될 수밖에 없는데요. 여전히 리니지라이크가 인기가 있는 이유는 그만한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리니지라이크를 플레이하는 것 자체가 중독과 관련된 질병으로 분류해야 된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그런 주장들은 리니지라이크를 제대로 플레이하지 않은 사람들의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을 플레이해 본 경험으로는 '리니지라이크'도 하나의 장르로 인정을 할 수밖에 없는 특유의 재미가 있습니다.


현실에서도 법으로 인간의 공격적인 본성을 컨트롤하고 있지만, 많은 게임에서도 타인에게 해를 주는 행동을 다양한 방식으로 막아두고 있습니다. 리니지라이크는 타인에게 해를 주는 행동을 막아 놓지 않은 게임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타인을 배려하고 해를 끼치지 않으면 되는 문제입니다만 법으로 막아두지 않는다면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의 이익을 위해서 거짓말은 당연하고, 수많은 공격적인 행동들을 자연스럽게 저지르게 된다는 것을 알 수가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회피할 수 있는 방법은 게임을 접거나, 과금을 많이 하는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리니지라이크 장르가 수명이 짧은 이유도 여기에 있으며 초반에 수익이 높은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나이트크로우를 플레이하다 보면 강력한 길드는 같은 서버를 공격하더라도 가입 신청이 끊이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과금을 하지 않고 소소하게 게임을 하는 유저들이 좋은 사람들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그들 또한 다이아(게임 화폐)를 판매하기 위해서 레벨이 높은 길드에 가입해서 과금한 사람 흉내를 내기도 합니다. 심지어 아이템을 맞춰달라고 구걸을 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강한 자는 억압을, 약한 자는 거짓말을 조금의 망설임도 없이 하는 것을 지켜보면서 리니지라이크 장르는 인간의 본성을 날것 그대로 드러나게 만드는 경쟁 게임이라는 인상을 받고 있습니다.

나이트크로우 무과금으로 정착하기

저는 무과금으로 나이트크로우에 정착을 하는데 어느 정도는 성공한 것 같습니다. 캐릭터를 두 개 키워서 하나의 캐릭터에 다이아를 몰아주는 방식으로 성장을 했으며, 레벨은 월드던전에 들어갈 수 있는 서버 150등 안쪽만 유지하면서 다이아 이득이 가장 큰 사냥터를 선별해서 캐릭터 자동사냥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게임을 플레이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과금을 했지만 게임을 오랫동안 하지 못하는 분들은 이미 추월했고, 과금을 적당하게 한 분들도 많이 추월한 것 같습니다. 나이트 크로우는 레벨이 높은 것이 무작정 중요한 게임은 아니라는 사실을 이해하고 있는 분들이 많지 않은 것 같은데요.

나이트크로우는 상위 레벨 유저들은 필연적으로 아이템 가격이 높을 때 구입해야 된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게다가 레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만한 투자를 반복적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이익에 비해서 과금이 많습니다.

 

게임사 입장에서는 VIP 고객인 것입니다. 상위 과금 유저들은 수집템을 채우기 위해서 필드 사냥을 하지 않습니다. 이 과정에서 작업장 캐릭터가 진입하기에는 높은 단계의 수집템 가격이 상승하는 현상이 발생되는데요.

 

이러한 과정은 3차 전직 시즌 이후에 더 가속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나이트크로우는 상위 유저와 중간 유저의 격차가 지나치게 크기 때문에 상위 유저가 필요한 수집템을 획득할 수 있는 사냥터에서 중간 유저들이 공급하기에 어려움이 많기 때문입니다. 과금 효율이 높을 경우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저는 상위 유저의 바로 아래 단계까지 진입한 이후에 높은 가격대로 판매되는 수집템을 상위 유저에게 공급하고 획득한 다이아로 다수의 하위 유저들이 공급하는 수집템을 체우는 식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결국 무과금으로 게임을 하기 위해서는 다이아가 경험치 보다 중요합니다.

나이트크로우는 필연적으로 하드리셋 수순을 밟을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제 개인적인 예상이기는 하지만 엔드 콘텐츠를 진행하기 위해서라도 나이트 크로우는 하드 리셋 과정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드 리셋은 기존의 콘텐츠의 상당 부분의 공급 난이도를 대폭 하락시키는 작업인데요.

신규 서버와 구서버가 동시에 엔드 콘텐츠를 진행한다는 언급이 있기 때문에, 두 서버 간의 격차를 완화시킬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때문에 라인전을 하려는 목적이 아니라면 나이트 크로우에 많은 과금을 하는 것은 나중에 후회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게다가 의외로 무과금으로도 무난하게 즐길 수가 있는 것 같습니다. 만약 나이트크로우를 플레이해 보려는 분이 계시다면 가장 최근에 생긴 서버에 가셔서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