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건강식품 ・2013. 3. 5.

장에 좋은 음식

반응형
장에 좋은 음식

소화하는데 무리를 주거나 발효되는 것이 아닌 부패가 되는 음식, 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음식 등 위,장이 흡수하기 어려운 음식을 주로 드시게 되면 위, 장에 좋지 않습니다.



운동부족, 과식, 과음,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면역력이 약해지고, 장의 운동과 리듬이 망가져 위, 장이 쓰리고 가스가 잘 차며 속이 답답하고, 배가 빵빵한 느낌이 든다면 위, 장이 좋지 않다는 신호입니다.



배가 자주 아프고, 설사, 변비 등을 일으키기 쉬운 위, 장에 무리를 주는 음식으로는 밀가루음식, 인스턴트, 아이스크림, 기름진 음식 등이 있으니, 이러한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 장에 좋은 음식으로는 미역, 김, 야채, 과일 위주로 많이 섭취하시면 부담이 덜하고 식이섬유가 많은 야채, 과일를 섭취하시면 식이섬유가 물을 흡수하여 팽창하기 때문에 부피가 증가하여 포만감을 느끼게 하고, 콜레스테롤 등 독성물질을 흡착하고 장에 좋은 균인 비피더스의 균의 증식을 도와 장에 좋은 음식입니다.



장에 좋은 음식으로는 장의 나쁜 세균을 번식하지 못하도록 하는 유산균이 많이 들어있는 요구르트나 요플레도 도움이 됩니다. 위,장은 먹는 것에 바로 반응하기 때문에 위장에 좋지 않은 음식은 피하고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음식을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장에 좋은 음식

양배추는 장에 좋은 음식으로 무기질, 비타민, 단백질 등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양배추에 많은 비타민 U는 위점막을 보호하는데 좋아 꾸준히 섭취하신다면 위,장에 좋습니다.



물을 많이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물을 마시게 되면 위, 장에 소화되지 않고 쌓여있는 노폐물을 이동시키는데도 좋으며, 식이섬유가 물을 많이 흡수하기 때문에,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전에는 가급적 물을 자제하고 틈틈히 하루에 1.5L이상의 물을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TV광고에서 많이 보는 비피더스균, 유산균 등은 장에 좋은 균이지만 위산에 약하기 때문에 매일 섭취하여 보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장에 좋고 설사에도 좋은 음식으로 '마'가 있습니다. 마의 뮤신이라는 성분이 속쓰림을 약화시키는데 효능이 있고, 뮤신, 디아스타제, 사포닌, 아르기닌, 비타민 U, K, C등을 함유하고 있어 풍부한 식이섬유로 장에 좋지 않은 분께 좋습니다.



사과의 경우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사과에 많이 함유된 펙틴이 장을 진정시키고, 위장운동을 돕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한번에 많은 양을 먹는 거소다는 적당한 양을 꾸준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