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정보 ・2020. 5. 29.

국민연금 소득공제용 납부확인서 발급 방법 온라인으로 쉽게 하기

반응형

국민연금 소득공제용 납부확인서 발급 방법 온라인으로 쉽게 하기


매년 5월은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달입니다. 2020년은 코로나로 인해 신고기간은 6월 1일까지이지만 종합소득세 납부기한이 8월 31일까지로 연장되었습니다. 6월 1일이 오기 전에 종합소득세를 먼저 신고를 해두셔야 하기 때문에 미리 챙겨둬야 하는 서류들이 있는데요. 공제 받을 수 있는 서류 중 하나가 바로 '국민연금 납부확인서'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민연금 소득공제용 납부확인서를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집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고, 프린트도 가능합니다.


세무서에 바로 납부하려면 출력하셔서 납부하시면 되고, 국세청 홈택스에 자료로 첨부하실 때에는 PDF 파일로 업로드 하시면 되기 때문에 굳이 출력하실 필요는 없는데요. PDF 파일로 저장할 수 있게 되어있었습니다.


온라인으로 국민연금 소득공제용 납부확인서 발급 과정 순서 정리


1.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서 로그인하기


국민건강보험 사이트 (https://si4n.nhis.or.kr/) 에서 [개인 인증]으로 로그인 합니다.


개인 인증 로그인 하실 때 필요한 것은 '공인인증서'인데요. 저는 범용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였습니다. 발급 방법은 범용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가격, 종류, 사용처)에서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주민등록번호와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2. 납부확인서 발급신청 클릭


메인 화면에서 [납부확인서 발급신청]을 클릭합니다.



3. [연금보험] 선택, [소득공제용]으로 출력


건강보험과 연금보험 납부확인서를 출력할 수 있는데요. [연금보험]을 선택하고 [소득공제용]으로 선택합니다. 발급년도는 2020년 5월에 신청할 종합소득세 자료로 신청할 목적이라면 2019년 정보가 필요하기 때문에 2019년으로 설정하고 조회를 선택합니다.



4. 총 납부 내역 확인 후 [출력] 클릭


프린트 아이콘으로 되어있는 [출력]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출력이 됩니다.



5. 다운로드 후 출력하기

PDF 파일이 하단에 다운이 받아지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는데요. 다운로드 폴더에 들어가 보시면 연금보험 소득공제용 납부확인서가 PDF 파일로 받아집니다.


PDF 파일을 클릭해서 실행해보면 비밀번호를 입력하라고 하는데 생년월일(주민등록번호 앞번호 6자리)를 넣으면 납부한 금액에 대한 인증된 문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DF 파일 오른쪽 상단에 또 프린트 모양의 아이콘이 있는데요. 클릭하여서 PDF 파일로 저장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파일을 프린터로 출력하거나 국세청 홈페이지에 첨부 파일로 업로드 하시면 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