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정보/복지제도 ・2020. 5. 9.

긴급재난지원금 신용 체크카드 vs 선불카드 vs 상품권 장단점 특징

긴급재난지원금 신용 체크카드 vs 선불카드 vs 상품권 장단점 특징


전 세계적으로 현재 경제활동 자체가 위축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소상공인, 자영업자, 프리랜서 등 여러 직업군의 생활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복지제도 중 하나로 '긴급재난지원금'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발표하였고 대상은 '전 국민' 대상으로 지급되며 세대별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세대주가 대표로 신청하여 받는 방식입니다.



1인 가구라면 40만원 지원을, 2인 가구라면 60만원, 3인 가구라면 80만원, 4인 가구라면 100만원이 지원되는데요. 지자체에서 이미 지원금을 받았다면 일부 제외가 되고 나머지 금액이 제공될 것으로 보입니다. 건강보험료상 가구 기군으로 적용되며 세대주라면 긴급재난지원금.kr 사이트에서 몇인 가구인지 검색해보실 수 있습니다.



신청 지급 방법은 3가지 방법으로 나뉘는데요.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로 발급 받는 방법, 상품권으로 발급 받는 방법, 그리고 선불카드로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신용 / 체크카드

온라인 신청은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5월 11일 오전 7시부터 가능하며, 오프라인 방문 신청은 카드 관련 은행영업점에서 5월 18일부터 가능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카드에 포인트를 적립하는 식으로 발급하여 가장 빠르게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현재 가능한 카드로는 비씨카드, 하나카드, 삼성카드, kb 국민카드, 신한카드, 우리 카드, NH 농협카드, 현대카드가 있습니다.


법인카드나 하이패스, 가족카드, 시티카드, 그 밖에 복지형 카드는 불가능합니다.



신용카드 체크카드 지원금 사용처는 보건복지부 아동 돌봄 쿠폰 사용처와 동일하며 거주하는 곳의 자치단체 지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의 경우 직영점이라면 본사로 매출이 잡히기 때문에 대리점만 사용 가능하고, 유흥업소, 주점, 노래방, 골프장 등에서 사용 불가능하며 대형마트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장점

1) 카드 회사에서 이벤트, 프로모션으로 혜택 제공 여지가 있음

2) 5월 11일부터 5부제로 날짜에 맞춰 온라인 신청 후 빠르면 2일 뒤부터 사용 가능

3) 충전금이 먼저 차감 되고 남은 잔액을 문자로 보내줌

4) 전월 사용실적 인정되어 신용카드 실적 채우는데 도움이 됨

5) 사용처가 광역시, 도로 넓은 편


단점

1) 사용기한은 8월31일까지로 상품권보다 기간이 짧다

2) 4인가족 이하면 세대주 1명 카드에 발급되서 세대원이 나눠서 사용하기에 불편할 수 있음

3) 카드사 별로 캐시백 등이 안되는 경우가 있다


발급받은 신용카드, 체크카드가 많다면 잘 사용하지 않는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를 재난지원금 발급 용도로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선불카드

지원금을 선불카드로 받는다면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맹점 찾는 방법은 경기지역화폐 신청방법과 가맹점 검색해서 찾기에서 한번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신용카드는 복지부 아동돌폼 쿠폰이 기준이지만 선불카드는 지역상품권 조례 기준을 따릅니다.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가맹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보다는 사용처가 적은 것이 단점입니다.


장점

1) 세대원이 필요할 때 각자 사용할 수 있어서 기존 사용하던 신용카드, 체크카드보다 공용으로 사용하기 용이함

2) 결제가 되지 않는 곳은 결제가 되지 않아 자신의 돈이 결제 된 것인지 지원금이 결제 되었는지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3) 위임장이 있다면 세대원이 대신 수령 가능

4) 가게에서 사용하고 나서 영수증에 잔액이 나와있어 얼마큼 썼는지 확인하기도 편리함

5) 카드사 어플에 사용등록을 해두면 문자로 얼마큼 사용했는지 확인 가능


단점

1) 선불카드를 거부하거나 결제가 안되는 곳이 있다면 불편할 수 있다

2) 신용, 체크카드보다 느린 수령 시간. 5월 18일부터 5부제로 신청을 받아 신청 당일 수령 가능

3) 사용기한은 8월31일까지로 상품권보다 기간이 짧다

4) IC 칩이 없는 형태마그네틱으로 긁는 결제가 가능한 가게에서만 사용 가능


원칙적으로 본인 과실로 선불카드는 분실 및 도난시 재발급이나 보상불가이지만 무기명으로 받은 카드를 수령자 정보 등록을 해두신다면 재난기본소득 선불카드를 분실하였을 경우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잃어버린 선불카드의 번호와 CVC 번호를 알고 있을 경우재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만약을 대비해서 미리 적어두거나 사진 촬영을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를 미리 등록해두었다면 분실 시 바로 분실 신고를 하고 농협에 방문하여 신고하거나 어플로 분실신고, 재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상품권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서 5월 18일 이후부터 신청하여 받을 수 있는 상품권은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도 가능하고 주민센터에서 발급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장점

1) 서울지역의 경우 상품권으로 받을 시 1만원 더 지원금 제공하는 경우가 있음 (5월 22일까지 발급/ 하루 2천명 선착순)

2) 1인 가구가 아닌 경우 세대주 외 세대원이 나눠 사용하기 용이함

3) 사용기간이 5년 (권고는 8월 31일까지이지만 사용 가능)

4) 지류 1만원상품권은 80% 이상을 사용하면 거스름돈을 현금으로 받을 수 있고, 3만원 이상 권은 60% 이상 사용해야 거스름돈을 받을 수 있어 현금화가 가능

5) 위임장이 있다면 세대원이 대신 수령 가능


단점

1) 서울시 같은 경우 구별로 상품권이 쪼개져 있어서 해당 지역에서만 사용가능하여 원하는 지역인지 확인이 필요

=> 서울은 모바일 상품권으로 발급되어 서울시 내 25개 자치구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 강남구, 서초구와 같이 한 자치구에서만 사용 가능하여 신용카드 선불카드보다 사용처가 부족


2) 분실시 보상이 어려움



정부지정 사용 제한 업종 정리

어떤 곳에서 사용할 수 없는지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대형마트 (이마트, 트레이더스, 이마트 에브리데이, 홈플러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롯데마트, 롯데슈퍼)

백화점 (신세계,롯데,현대,/NC백화점, AK플라자 등)

온라인 거래 PG 업종 (온라인쇼핑몰, 배달앱 등 온라인(앱) 거래 업체)

정부지원 어린이집, 유치원

가전제품 매장 (삼성 디지털프라자, 하이마트, 전자랜드, LG베스트샵)

귀금속 판매점

상품권 판매점

면세점

조세, 공공요금

4대 보험

유흥업소

무승인 결제 (대중교통, 이동통신 등 자동납부 결제)

사행성 (카지노, 오락실, 복권방)

안마시술소, 발마사지, 스포츠마시지 등 대인 서비스

레저 (골프장, 골프연습장, 스크린골프장, 노래방, 비디오방)

성인용품, 총포류 판매점


그 밖에도 각 지역에서만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자신의 지역에 돌봄쿠폰 사용처나 제로페이 가맹점 등을 찾아보시면 결제 가능한 곳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배달 어플에서 사용하려면 어플로 온라인 결제는 불가능하지만 현장결제시 마그네틱 결제가 되는 기기를 가져올 경우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