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급제폰 통신사폰 차이 어떤 점이 다른가 (자가유통폰 비교)

자급제폰 통신사폰 차이가 무엇일지, 요즘 자급제폰으로 출시되는 플래그십 스마트폰이 많아 어떤 것이 더 유리한지 고민이 되시는 분들이 계실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스마트폰 구입 과정은 통신사에 방문하여 구입하는 것이 보편적이었지만 자급제폰 출시로 기기를 다른 곳에 구입한 후 요금제만 따로 가입하는 방식도 가능해졌습니다.



유럽에서는 40%가 자급제폰을 이용하고 있고, 중국에서는 70%, 러시아에서도 높은 비율로 자급제 폰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자급제폰 장점과 통신사폰 차이가 어떤 것이 있는지 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급제폰 장점


- 통신사 약정 및 제약이 없는 스마트폰

- 기기값을 내고 구입하여 위약금 없음

- 저렴한 MVNO(알뜰폰 통신사) 이용 가능

- 통신사 3사 펌웨어, 통신사 앱 없고 부팅 로고에 통신사 없음

- 통신사 할부보다 최종적으로 저렴함



통신사 제약이 없다는 점은 유심만 넣어서 바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급제폰 통신사폰 차이는 통신사에서 출시된 제품은 타 통신사로 이동할 때 제약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중고로 되팔거나 선물용으로 제공하기 애매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통신사에서 자유로운 기기를 구입하시길 원하신다면 자급제폰을 구입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자급제폰 단점


- 기기가격을 한번에 구입하는 부담감

-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사은품이 없음

- 스마트폰을 따로 구입해야하는 과정이 추가


통신사 출고가와 자급제폰 출고가가 차이가 없기 때문에, 자급제폰 통신사폰 차이는 사실상 크지 않습니다. 통신사를 통해 구입하게되면 할부로 구입하기 때문에 기기가격을 한번에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자급제폰도 삼성닷컴, 애플닷컴, 옥션, 11번가 등 기기 판매처에서 할부지원을 이용하신다면 자급제폰 통신사폰 차이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히려 삼성닷컴이라던가 옥션 등에서 상품권 구입으로 저렴하게 구입하거나 제휴카드 혜택을 받아 5~10% 할인가로 구입하는 것이 가능하여 더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한 방법도 있습니다. 갤럭시S9 자급제폰 출시, LG Thinq 자급제폰 출시하면서 프로모션으로 카드할인, 다양한 사은품 제공하기 때문에 기기가격을 한번에 구입하는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무엇보다도 기존 통신사대비 절반가격으로 제공하는 알뜰폰 통신사까지 활용하신다면 기존에 통신비 지출로 고가의 요금제 + 단말기 할부금 + 이자까지 납부했던 것과 비교하여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통신사를 통해서 스마트폰을 구입하는 분들이 많이 계시지만 삼성, LG 등 국내 대표 기업에서 자급제폰을 출시하는 것과 더불어 블랙베리, 샤오미 홍미노트, 화웨이 등 저렴하거나 개성있는 외산폰까지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계십니다.


이러한 추세라면 2-3년 후 점유율에 있어서 자급제폰 통신사폰 차이가 크지 않고 비슷한 비율이 될 수도 있어보입니다. 통신사에 묶여있는 기기라 개통이력이 필요한 가자유통폰과 자급제폰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제품 구입시 자급제폰인지 확인하시고 구입하시는 것이 번거로움이 없으실 것입니다.


추천글

CU요금제 가입 개통, 헬로모바일과 제휴 10개월간 무료 정보

블랙베리 키투 키원 차이, 듀얼유심폰으로 돌아왔다

skt 요금제 개편 T플랜 요금제 어떻게 변경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