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에는 갤럭시S 시리즈를 선보이고, 하반기에는 갤럭시노트9 출시일이 예상되는 것이 일반적인 삼성 스마트폰 출시 패턴이었습니다. 갤럭시S9 판매 실적이 예상보다 부진한 것으로 보여 좀 더 앞당겨서 7월 경에 갤럭시노트9 출시일이 정해지지 않을까 하는 소식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갤럭시노트9 S펜에 대한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해외 발 소식도 있습니다.
갤럭시노트9용 6.38인치 OLED 패널 생산을 시작했다는 소식은 지난 해 8월 경에 발표하고 판매는 9월에 하였기 때문에 1-2달 정도 빠르게 출시하는 것도 이상한 것은 아닐 것입니다. 내장 지문 센서 탑재에 대한 연구는 지속되고 있지만 이번 작에서는 탑재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지문인식 디스플레이 연구는 삼성, 애플 등 각 스마트폰 회사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지문인식 디스플레이?
실제로 지문인식 디스플레이 탑재하여 공개한 곳도 있습니다. 바로 중국 회사 비보입니다. 디스플레이가 활성화 된 상태에서만 인식이 가능한 점과 정확도가 단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라는 타이틀 보다, 최적화 하여 반응속도와 제조 수율 등을 고려하여 완벽에 가깝지 않는다면 오히려 이미지가 좋지 않게 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상용화는 내년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문인식 디스플레이까지 탑재가 가능해지면, 풀화면 디스플레이로 선전할 수 있고, 디자인도 더 몰입감이 있고, 같은 크기의 기기에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되니, 이러한 디자인이 언젠가 도입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블루투스 스피커 가능성? 갤럭시노트9 S펜
갤럭시노트9 S펜 변화에 대한 언급도 찾아볼 수 있었는데요. 블루투스 스피커로도 활용할 수 있게 한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2016년 출원한 갤럭시노트 S펜 특허 중 하나가 S펜에 블루투스 스피커를 탑재한다는 점입니다.
만약 이러한 기능이 가능해지면 스피커를 따로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되고, 스피커 뿐 아니라 마이크로폰이 함께 장착된다면 스마트폰으로 녹음하는 것도 더 선명하고 편리하게 가능해 질 것으로 보입니다.
4000mAh의 대용량 배터리과 OIS 기능 향상
그 밖에도 대용량 배터리로 더 오래가는 시간, 광학식손떨림방지 기능 향상으로 더 깔끔하고 퀄리티 높은 사진 촬영 등도 기대 되는 부분입니다.
무엇보다 S펜이라는 다른 스마트폰과 다른 강력한 기능이 있는 만큼 매년 비슷한 디자인, 스펙에서 약간의 성능 향상이 아닌 조금 다른 스마트폰을 만나볼 수 있지 않을까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한국 시간으로 8월 10일에 미국 뉴옥에서 갤럭시 언팩이 개최할 예정이라는 소식도 있습니다. 정확한 갤럭시노트9 출시일 및 스펙은 그 때가서 확인해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내년에 있을 갤럭시X 루머도 있습니다. 폴더블 스마트폰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되는 부분이지만, 실현 가능할지는 미지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추천글
삼성 갤럭시노트8 가격 공기계를 30만원대로 할인받으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