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tech/휴대폰 ・2018. 2. 18.

아이폰X 다음 모델, 아이폰X 플러스 어떨까?

반응형

아이폰X 다음 모델, 아이폰X 플러스 어떨까?


매년 Apple사에서는 매년 9월경부터 신규 아이폰을 공개하였습니다. 아직 공개되려면 시간이 남았지만 아이폰X 다음 모델은 무엇일지에 대한 관심은 뜨겁습니다. 그동안 플러스 버전을 후에 출시했던 것으로 보아 아이폰X 플러스가 출시될 것으로 예상해볼 수 있지만, 아이폰8 다음이 X였기 때문에 '9'버전을 건너뛰는 것인지, 아이폰11일지, 아이폰X 다음 모델의 이름에 관한 관심도 높습니다.


스마트폰이 상향 평준화된 상황이라 플래그십 스마트폰 기능의 눈에 띄는 변화가 많지 않은 상황입니다. 작년 아이폰 10주년을 기념하는 아이폰X는 외관에서부터, 여러모로 변화가 있었습니다. 아이폰X 홈 버튼이 사라지고, 페이스 아이디가 도입되었으며, 디자인적으로도 눈에 띄는 변화가 있었습니다. 또한, 패널 역시 OLED로 변경하였습니다. 아이폰8과 아이폰X 출시가 약 한 달 차로 시간차 없이 거의 동시에 출시가 되다 보니, 사용자로서는 어떤 것을 사야 할지 의견이 엇갈리기도 했습니다.



부품 수급에 차질이 발생하여 판매 타이밍에 영향이 있었던 것인지, 두 가지 플래그십 아이폰 모델을 동시 출시해보니 판매량이 부진했다는 평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아이폰X 가격이 역대 아이폰 중 가장 높은 프리미엄 스마트폰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아이폰X 판매는 130만 원대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가 있다는 점에서 놀라운 일이기도 합니다. 부품 수급에서부터 여러모로 차질이 있어 발매 출하에 문제가 있었던 만큼 아이폰X 다음 모델에서 가격에 차별화가 되면 아이폰X 다음 모델은 더 높은 판매량을 기록할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운 아이폰이 출시 되면 이전 모델 가격 인하를 결정하기도 하지만, 아이폰X 단종 소문도 심심치 않게 들리고 있고, 올해 출시 예정으로 예상되는 아이폰X 다음 모델은 5.8인치 OLED 아이폰X 다음 모델, 6.5인치 OLED 아이폰X 플러스, 6.1인치 LCD로 저렴한 아이폰 이렇게 3가지 모델을 예상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특히 부품의 삼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서, 일본 재팬디스플레이에 LCD 공급 계약을 했다는 소식, 아이폰X 다음 모델로 예상되는 제품군에 LG의 L자형 배터리를 탑재하여 더 많은 배터리, 내부 공간 확보를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저가형부터 최고급 모델까지 다양하게 공략할 것으로 보입니다.



소문에 따르면, 아이폰X 후속으로 iPhone XI 5.8인치 디스플레이 기기가, 아이폰X 플러스 6.5인치, LCD 디스플레이의 6.1인치까지 다양한 크기와 제품규격에 차별화가 있지만, 디자인은 기존 아이폰X와 비슷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호불호가 나뉘는 아이폰X 디자인이 아이폰X 다음 모델에도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M자 탈모라고 지적되는 상단의 크기가 이전 버전보다 훨씬 더 작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공통으로 페이스 아이디가 적용되며, 듀얼 유심 카드 트레이를 제공하는 모델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듀얼 유심의 경우 해외 여행할 때 로밍용 현지 유심을 사용하거나, 국내에서 2가지 통신사를 같이 이용하는 분에게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듀얼 유심 트레이의 경우 중국, 인도에서 이러한 기능을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중국에서 아이폰X 판매량이 많았던 것, 인도에서 저가형 아이폰을 생산한다는 소식 때문에 이러한 루머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아이폰X 다음 모델 예상 스펙


3가지 모델 출시로 OLED, LCD 버전, 3가지 크기로 나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아이폰X 다음 모델 OLED 버전에는 3D 터치가 포함되지만, LCD 버전에는 3D 터치가 포함되지 않고, 프레임 소재가 스테인리스 스틸과 알루미늄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배터리 모양도 L자 모양과 사각형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DRAM 크기도 4GB, 3GB로 차이가 있습니다. 아이폰X의 DRAM이 3GB였기 때문에 부족함은 없을 것입니다.



slp는 차세대 메인 기판인 slp는 갤럭시S9에도 도입되어 화제가 되었습니다. Substrate Like PCB의 줄인 말로, 배터리 효율을 증가시키기 위한 기판입니다. 



스마트폰 내부의 메인보드 공간을 줄이는 방법으로, 아이폰X도 SLP를 이미 적용하였습니다. 배터리 공간을 늘려서 아이폰X는 전작인 아이폰7 대비 2시간 더 배터리 시간을 증가시켰습니다. 아이폰X 다음 모델에도 적용될 것으로 보이지만 LCD 버전에는 포함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아이폰XI 출시일은 언제일까?


아이폰11 판매일이 언제인지 정확한 시기는 알 수 없지만 늘 그랬듯이 2018년 9월에 아이폰X 다음 모델이 공개가 될 것으로 예상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매년 9월 1~2번째 주 화요일 혹은 수요일에 공개되었기 때문입니다.



아이폰X는 분명 페이스 아이디를 비롯하여 얼굴을 3D로 인식하는 신기능을 탑재하였지만, 국내에서 정식으로 발매를 구입할 경우 130만 원이라는 부담스러운 가격이었습니다. 아이폰8과 차별화하여 아이폰 10주년 기념 모델이었기 때문에 높은 가격이 상쇄될 수 있었지만, 다음 모델로 예상되는 아이폰XI의 가격은 어떻게 될 것인지 주목할 부분입니다.


특히 OLED가 아닌 LCD 액정의 저가형 아이폰X이 정말 출시가 된다면, OLED 화면을 선호하지 않는 분이시거나, 아이폰X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하길 원하는 분에게는 매력적인 제품군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지 출처: iDrop News. KGI reserch, Apple 공식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