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일정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세우는 것이기 때문에 이탈리아 여행일정을 계획하셨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일정 계획 후 이탈리아 여행준비하는 과정에 대해 몇가지 적어봅니다.
이탈리아 여행준비 (1) 여권 만들기
이탈리아에 가려면 여권이 필요합니다. 일전에 전자여권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였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탈리아 여행준비 (2) 이탈리아 관광비자
이탈리아는 쉔겐 조약에 의해 90일까지는 무비자로 체류가 가능합니다. 6개월간 90일을 초과하지 않으시면 됩니다. 이탈리아로 여행갈 예정인데, 이탈리아 안에서 치안상황, 여행자제, 여행제한, 여행금지가 되었는지 알아보시고 싶으신 분은 외교통상부의 해외안전여행 사이트(http://www.0404.go.kr)에서 치안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쉔겐조약국(15개국)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 벨기에, 덴마크, 핀란드, 스페인, 포르투갈, 오스트리아, 룩셈부르크, 그리스, 아이스란드, 네덜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유학이나 취업의 경우에는 주한이탈리아 대사관에서 비자를 취득하셔야합니다.
이탈리아 여행준비 (3) 이탈리아 항공권 구입
항공권은 미리 발급받으시면 할인된 가격으로 티켓을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요즘 유류할증료가 올라가고 있기도 하고, 미리 항공권을 발권하시면 항공권을 절반이상 DC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곳도 있습니다. 특히 성수기에 여행가신다면 적어도 3~6개월 전에 항공권을 구입하여 항공권을 절약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항공사를 비교하여 항공권을 구입하시고 싶으신 분은 옥션 해외여행 사이트에서 국내외 항공사 가격비교하여 항공권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항공권 외에도 항공권 + 호텔 / 항공권 + 호텔 + 렌터카 / 항공권 + 렌터카 / 호텔 + 렌터카 등의 조합으로 같이 예매하면 최대 30%까지 할인받으실 수 있습니다.
항공권 가격비교하실 때, 단순항공권 비용만 비교하시지 마시고, 항공사마다 세금, 유류할증료가 다르기 때문에 합쳐진 가격으로 비교하셔야 합니다. 항공권 구입하실 때 개인정보와 여권 정보를 입력해야하니 미리 여권을 발급받아두셔야 합니다.
※공항이용료, 유류할증료란 공항이용료는 공항이용에 대한 세금이며, 유류할증료는 최근 유류가격 인상에 따른 추가적으로 부가되는 요금입니다. (※2개월 마다 갱신)
유류할증료는 항공권발권 시점의 유류할증료를 내기 때문에 미리 티켓을 구매하시면 다음 달에 유류할증료가 오르더라도 발권을 미리 마친다면 오른 유류할증료 차액을 지불할 필요가 없습니다.
- 땡처리닷컴 (링크) 항공권, 호텔, 여행상품을 땡처리하는 사이트. 미리 전액 지불한 항공기 좌석을 다 팔지 못한 여행사의 비행기 티켓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곳
이탈리아 여행준비 (4) 이탈리아 정보
이탈리아의 은행, 우체국, 상점 등의 이용시간 등 이탈리아 정보를 알아두시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 230볼트, 50헤라츠
은행 월~금 8:30~13:30, 15:30~16:30
관청 월~ 금 08:30-18:30
상점 월~금 08:30-13:00, 15:00-18:00
이탈리아 화폐단위는 유로로 마스터카드, 비자와 같은 신용카드는 ATM, 호텔, 식당, 슈퍼마켓에서 널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무관세로 60ml 향수, 2리터의 와인, 1리터의 주정, 200개피의 담배, 총 175유로 이하의 기타 물품은 관세없이 이탈리아에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이탈리아는 마피아세력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범인 진압 강도가 상당이 높은 편이라 EU국가 내에서는 범죄율이 낮은 편이지만 이탈리아나 스페인, 그리스와 같이 여행객이 많은 곳에서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범죄를 조심하셔야 합니다.
관광명소나 버스나 지하철, 혼잡한 거리에서 소매치기를 당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소매치기가 여행객인척 질문을 하는 경우나 친절한척하며 다가오며 먹을 것을 권하는 경우도 있으니, 낯선사람이 권하는 음식(과자나 음료수도)은 드시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표적이 되기 쉬우니 되도록 여성 혼자서 여행하는 것 보다는 친구와 함께가거나 단체로 여행가시기를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