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육아정보 ・2012. 9. 8.

태교에 좋은 음악, 태교 동화책

반응형
태교에 좋은 음악, 태교 동화책

태교는 태아가 뱃 속에서 가장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기 위한 부모의 정성으로, 태교에 좋은 음악은 양수 속에서 시각보다 청각이 발달한 태아에게 정서적으로 좋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임신 중의 태아라도 성인과 똑같이 오감을 느낍니다. 임신 24주 부터 태아가 오감을 느끼기 시작하며, 5~6개월이 되면 오감이 발달하며 오감으로 느낀 것을 기억하기 시작합니다.



엄마가 먹는 것 듣는 것을 통해 간접 경험으로 태아가 받아들입니다. 좋은 태교는 태아가 자신이 사랑받고 있음을 느끼고, 태아에게 정서적, 지능, 감성에 잠재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계획 임신이라면 임신 전 태교부터 임신 후까지 마음을 평온하게 하여 태아에 좋은 영향을 주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교에 좋은 음악으로 클래식 앨범이 많은 이유는 시끄럽고 자극적인 소리, 부부싸움과 같이 나쁜 소리는 β파를 만들어 태아를 불안하게 하고, 편안한 음악이나 모차르트 음악은 엄마의 심장 리듬과 닮아 태아를 안심시키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에 태교음악으로 클래식을 태교에 좋은 음악으로 많이 선호하십니다.



그러나 태교 음악이나 좋은 음식을 먹는 것도 전부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위한 것으로 클래식 음악을 싫어하시는 분은 억지로 태교에 좋다고 하여 클래식 음악을 억지로 들을 경우 산모가 스트레스를 받고 태아에도 영향이 가기 때문에 반드시 태교음악으로 클래식음악을 고집하기 보단 자신이 좋아하는 노래나 즐거운 생각이나 추억을 떠올릴 수 있는 편안한 음악을 들으시는 것이 태교에 좋습니다.



태아가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이 바로 청각입니다.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임신 6주부터 청각이 발달하기 시작하며, 임신 초기인 시기엔 엄마의 정서적 안정에 도움이 되는 노래를 듣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기에는 태교 리듬과 생체리듬을 맞춰가며 태아의 청각이 가장 예민할 시간에 태교 음악을 듣는 것이 좋습니다. 태아는 하루 중 18시간을 잠을 자고 그 중 절반은 가수면을 자다가 오후 8시쯤 되면 청각신경이 가장 예민하게 됩니다. 임신 4개월 정도 이후부터는 반드시 8시에 태교음악을 들어야하는 것은 아니지만 청각 태교를 오후 8시 근처에 태교 음악을 들어 청각을 자극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태아가 5개월 쯤부터는 숨을 쉬면서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손가락을 빨고 구부리거나 발로 차는 등 움직임이 있기 때문에 임신 중기에는 실내에서 음악만 듣는 것 보다는 기분전환도 하며 외출이나 가까운 곳으로 여행을 하며 신선한 공기를 마시는 것이 태아의 뇌 발달에 좋습니다.



임신 7~8개월이 되면 태아는 신생아와 거의 같은 수준의 청각 수준이 됩니다. 임신 후기에 엄마가 평온한 음악을 듣거나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감성이 풍부할 때 태아에게 좋은 청각 자극이 됩니다. 클래식 뿐 아니라 새소리, 물소리, 바람소리 등 자연의 소리를 듣으면서 다양한 소리를 듣는 것이 좋습니다.



7개월 이후의 태아는 리듬과 멜로디를 인지하고 간혹 태동으로 반응하기도 하니 이시기에 태아와 이야기를 나누면서 엄마의 심장소리, 목소리를 통해 태아가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노래를 흥얼거리거나 좋은 책을 읽으시면 태아와의 유대관계에 도움이 됩니다.





태교에 좋은 음악 클래식 앨범

소중한 아기를 위한 천재들의 태교음악 (태교용) - 10점
여러 아티스트 (Various Artists) 연주/소니뮤직(SonyMusic)


모차르트, 쇼팽, 브람스, 베토벤, 바흐, 헨델, 슈베르트, 하이든, 드보르작 등 오랜시간 태교에 좋은 음악으로 사랑받은 태아의 지능과 감성 발달에 도움을 주는 태교에 좋은 음악입니다.





엄마가 태아에게 읽어주기 쉬운 태교 동화와 모차르트 음악을 함께 엮은 태교 동화책



엄마가 읽어주기 쉽게 동화와 모차르트의 음악을 함께 엮은 태교 동화책으로 각 장마다 동화와 어울리는 모차르트의 음악을 부록 CD로 들을 수 있으며, 클래식을 어려워하는 엄마들을 위한 클래식 정보도 수록되어있습니다. 모차르트 음악을 들으면서 동화책을 읽으면서 태아의 지적발달과 감수성을 자극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태교에 좋은 이루마 뉴에이지 앨범



클래식이 지루한 엄마는 친근하면서 서정적인 감성을 자극하는 뉴에이지 음악을 듣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태교에 좋은 영화음악

소중한 내 아기를 위한 영화음악태교 (3CD) - 10점
여러 아티스트 (Various Artists) 작곡/Music Zoo Entertainment


클래식 대신 뉴에이지, 재즈 등을 들을 수도 있지만 잔잔하고 로맨틱한 선율과 안정적인 템보로 아름다운 멜로디로 태교로 들을 만한 영화 OST노래를 모은 앨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