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정보 ・2016. 7. 20.

주휴수당 조건은 무엇인가

주휴수당 조건은 무엇인가


주 5일제가 일반적입니다만 업종에 따라서 파트타임도 있고, 야간 근로도 있습니다. 열심히 일한 만큼 챙겨가야하는데 잘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자신이 주휴수당을 제대로 받고 있는지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휴수당은 주 15시간 이상을 근로하고 근로일을 빠짐없이 만근하였을 때 발생하는 수당입니다. 정규직 비정규직, 파트타임에 관계 없이 일주일에 15시간 이상 근무할 경우 모두 적용대상이 됩니다.



1주동안 근무일수를 다 채웠을 경우 유급으로 1일분의 수당을 추가로 지급받는 것인데요. 1일 근로시간 * 시급으로 계산하며, 만일 추가 수당을 지급하지 않는다면 체불임금으로 인정되어 근로기준법 위반이 됩니다.


주휴수당은 1일 근무시간 * 시급 으로 계산합니다.


즉 주 5일제에 8시간 근무일 경우 8(시간) * 시급이 바로 주휴수당이 됩니다.


주휴수당은 주 40시간 미만, 40시간 이상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40시간 미만일 경우 혹은 일주일에 5일 미만 근무할 경우 5일치로 다시 나누고 그중 하루를 평균값으로 주휴수당으로 지급하게됩니다.


즉, 주 40시간 미만 근로자라면 (일주일 총 근로시간 / 5) * 시급으로 하여 계산하셔야 됩니다.



초과근로의 경우 근로계약서 이상으로 초과하여 근무한 시간에 대해 1.5배의 수당을 받고 연장 근무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만 상시 근로자가 5인 이상의 사업장에서만 적용되는 부분으로 상시근로자라는 것은 전체 근로자가 아니라 같은 시간에 근로하고 있는 인원수를 말합니다.



주휴수당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만일 주휴수당을 받고 있지 않다고 생각되면 주휴수당이 포함되어있는 것인지 문의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포함되어있지 않고 주휴수당, 추가수당을 거부한다면 고용노동부에 신고할 수 있으니 꼼꼼히 계산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