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정보 ・2016. 7. 3.

운전면허 벌점조회 하는 방법

반응형

운전면허 벌점조회 하는 방법


신호위반, 속도위반, 불법유턴, 음주운전 등으로 벌점을 받는 일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잘 모르고 위반하는 사례도 있기도 합니다만 벌점관리를 하지 않으면 면허 정지가 되기 때문에 현재 자신의 운전면허 벌점은 어느 정도인지 알아두고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운전면허 벌점조회는 누산기간이 3년으로 1년에 121점 이상, 2년간 201점, 3년간 271점 이상일 경우 운전면허가 취소가 됩니다. 힘들게 딴 운전면허가 취소가 되면 난감하니 미리 운전면허 벌점조회해보시고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처분벌점이 40점 미만일 경우에는 1년 후에 벌점이 소멸이 됩니다. 1년 안에 121점이 아니라면 면허취소까지 가지는 않지만 1년 이내에 40점 이상이 되면 40일 면허정지와 함께 3년간 누적이 됩니다. 여기서 1년은 벌점 책정일부터 1년으로 만약 2016년 7월 3일에 벌점이 발생하였다면 2017년 7월 3일까지 누산점수를 계산하게 됩니다.


벌점 감경은 40점 미만일 때 교육받아 20점 감경이 가능하고, 면허재취득하려면 무면허 확정 후 1년간은 면허를 취득할 수 없고 법규위반자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운전면허 벌점조회 하는 방법


각종 교통법규 위반 여부 및 과태료, 범칙금, 운전면허 벌점조회 및 납부까지 집에서 간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교통범칙금 인터넷 납부시스템인 e-fine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차주의 개인정보와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인터넷으로 바로 조회 후 납부가 가능합니다. 바로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한 것이 아니라 반영되는데 약 1주일 정도(5일에서 10일) 시간이 걸립니다.


www.efine.go.kr (교통범칙금조회 홈페이지)




위의 사이트에서 [최근무인단속내역] [미납과태료] 혹은 [미납범칙금]를 클리하시고 로그인(공인인증서 필요)하시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