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육아정보 ・2015. 5. 8.

[청소년상담] 따돌림 당하는 아이, 친구와의 갈등에 대한 심리상담

반응형
[청소년상담] 따돌림 당하는 아이, 친구와의 갈등에 대한 심리상담

따돌림 당하는 아이는 심리적으로 위축이되고 불안한 상태가 되면 집중력도 떨어지고 자신감도 잃게 되는데요.




처음부터 잘할 수는 없지만 또래 아이들과 교우관계가 원만하지 않으면 학교도 가기 싫어하게 되고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되며 이러한 악순환 속에서 아이도 힘들고 아이를 지켜보는 부모님도 마음이 아플 수 밖에 없습니다.


초등학생 아이 중 20%는 왕따를 시키는 것에 참여해본 적이 있다라는 통계를 보면 따돌림 당하는 아이에 대한 문제는 만연한 문제이기도 한데요.


초등학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중학교 고등학교, 사회생활 하면서도 이러한 문제는 지속되는 것이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돌림 당하는 아이 어떤 이유로 따돌림 당할까?

일반적으로 고집이 세거나 자신만의 이익만 생각하여 남을 배려하지 않는 아이, 남을 무시하며 잘난척 하는 아이, 선생님에게 잘보이려고 하며 태도가 다른 아이와 같은 성향의 아이들은 따돌림 당하는 아이가 되곤 하는데요.



이러한 아이들은 부모가 너무 완벽주의적인 성향으로 실수를 용납하지 않는 환경의 영향으로 지기 싫어하거나 실수를 용납하지 않는 고지식한 면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함께 지내기 불편해하여 아이들이 피하려는 것으로 평소 아이의 행동과 습관 생각은 집에서 학습된 부분에 문제에 대해서 고민하고 아이가 상담을 요청할 때 공감하며 심리적으로 안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각하게 누군가 주동적으로 따돌리는 상황이 아니라면 교우관계 속에서 아이도 배우는 것이 있지만 그 과정에서 아이가 의기소침하여 대인관계를 부정적인 방향으로 생각하며 남을 배척하고 스스로 고립될 수 있으니 교우관계에 대해서 아이가 속상해하는 것을 별 것 아닌 것, 신경쓸 필요 없는 것이라고 핀잔을 주는 것은 피하셔야 합니다.



우리 아이에게는 문제가 없는데 주동자가 재미로 아이를 따돌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주동자인 아이에게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남을 이해하지 못하는 자기중심적인 생각으로 다른 사람을 괴롭히는데요.


따돌림 당하는 아이에게 협박을 하거나 금품을 빼앗는 등의 희생양이 되는 심각한 상황이 아니라도 아이에게 우울감과 자존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부모와 자녀사이의 관계에서 아이가 자신감을 갖고 아이가 충분히 사랑받고 있다고 느낄 수 있도록 아이에게 공감하고 아이를 이해가 필요합니다.


또래 친구들과도 잘 지낼 수 있는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기회를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미드미심리상담센터


아이와 대화하는 방법이나 사회성을 길러주는 방법에 대해서 상담을 원하신다면 전문 기관에서 심리치료를 받아보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미드미심리상담센터는 강남구에 위치한 심리상담센터로 최근 청소년 드라마인 'KBS 후아유-학교2015년'의 자문을 하기도 하였으며 청소년상담 심리검사부터 심리치료까지 폭 넓게 심리에 대한 전반적인 치료와 상담이 가능한 곳입니다.


미드미심리상담센터 상담진은 공인된 심리 상담전문가와 교수진과 상담이 가능한데요. 기업상담 뿐 아니라 청소년상담, 진로상담, 아동상담, 중독 상담, 부부상담 등을 전문가와 상담이 가능하며 근본적인 원인을 이해하고 치료하시는 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