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어트 ・2012. 4. 15.

생강홍차 다이어트하는 법

생강홍차 다이어트 하기전 살펴보는
우리 몸이 살이 찌는 원인


살을 빼겠다는 마음이 앞서 어려운 다이어트 계획을 세우는 것은 다이어트를 해야만 한다라는 압박으로 인해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비만의 원인을 알고 문제를 보완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를 하여 생긴 에너지는 운동이나 몸을 유지하는데 쓰이는 신진대사로 소비합니다. 몸 안의 신진대사 활동으로 에너지를 사용할 때 몸은 적당한 온도를 유지하게 되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기 때문에 몸을 차갑지 않고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며 다이어트하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로 혈액순환이 나빠지거나 밀가루 음식과 같은 찬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몸이 차가워지고,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섭취한 영양소를 잘 연소하지 못해 노폐물이 쌓여 그대로 살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지방을 줄이고 냉한 기운을 없애는 것이 건강한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생강홍차 다이어트, 냉증에 좋은 생강

비만이신 분 중에는 평소 체온이 저온인 상태인 경우가 많으신데요. 몸을 따뜻하게 하는 식품을 섭취하면 생리불순이나 냉증도 없애고, 다이어트의 효과도 보실 수 있습니다.


생강은 감기를 치료하거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대표적인 한약제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식물인데요. 혈전예방과 콜레스트롤 저하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생강홍차 다이어트의 원리는 생강은 피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하여 기초대사량을 높여주면서 몸 안에 과잉 축적된 지방을 연소하거나 수분을 배출하는 원리를 이용한 것입니다.


특히 생강의 독특한 매운 성분은 지방세포를 자극하고 이뇨작용으로 소변이나 땀으로 붓기를 빼주며 생리불순이나 냉증에도 효과적입니다.





생강홍차 다이어트, 생강을 왜 홍차와 마실까

많고 많은 차 중에서 하필 생강홍차 다이어트일까요? 녹차, 홍차 등은 모두 지방대사를 촉진시켜 비만을 예방하는 데 좋고 숙취나 피부에도 좋습니다.



홍차에는 지방을 분해하는 카페인과 지방의 배설을 촉진하는 카테킨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차들이 중에서 녹차는 몸을 차갑게하는 반면 홍차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차이기 때문에 생강을 홍차와 함께 드시면 몸을 따뜻하게 하는 데 효과가 증가합니다.



생강홍차 다이어트 하실 때 생강홍차를 마신 후 운동을 하면 더욱 더 살 빼는데 효과가 있는데요. 그 이유는 홍차가 지방의 배출을 촉진시키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카테킨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홍차의 카테킨 함유량은 녹차에서 비슷한 역할을 하는 폴리페놀 함류량의 2배 가량 많이 들어있고, 홍차는 거의 제로 칼로리에 가깝기 때문에 생강을 더해 생강홍차로 마실 때 특히 무설탕으로 한잔 마시면 당뇨병에도 좋습니다.





생강홍차 다이어트, 생강홍차 만드는 법

생강홍차 다이어트에 필요한 재료
생강(1-2 티스푼), 흑설탕(1-2스푼), 홍차(잎이나 티백1개)
그 외에 기호에 따라 레몬을 준비하셔도 좋습니다.




생강홍차 만드는 법

시중에 나와있는 생강홍차의 경우 생강함량이 적기 때문에 만들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홍차 티백이나 홍차 잎차를 뜨거운 물에 우려된 후 생강을 적당량 넣으시면 됩니다


1. 생강을 얇게 저며 흑설탕에 절입니다.
미리 절여서 15일 정도 숙성시키면 생강이 부드러워져서 맛이 좋습니다.


2. 생강을 미리 절이지 않아도 생강을 강판에 갈아 즙을 짜서 바로 홍차에 넣어 드셔도 됩니다.

3. 뜨거운 물에 홍차 잎이나 티백을 넣고 우려냅니다.

4. 우려낸 홍차에 절인 생강 혹은 생강즙 생강즙 1~2 티스푼을 넣어 마십니다.

5. 기호에 따라 흑설탕을 더 넣어 드시면 됩니다.

6. 하루 2-6잔 정도 마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생강홍자 다이어트시 주의할점

생강홍자 다이어트시 단맛을 내실 때 홍차에 설탕 대신 꿀을 넣어드시는 분이 계신데요. 홍차는 발효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비타민C가 파괴되어있어 꿀과 함께 드실경우 홍차의 떫은 맛을 내는 타닌이 꿀의 철분과 결합하여 몸이 흡수할 수 없는 타닌산철로 변하기 때문에 홍차와 꿀은 상극의 음식입니다. 단맛을 내고 싶다면꿀보다는 설탕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생강홍차는 아침 공복에 드시는 것이 효과에 좋기 때문에 생강홍차를 아침 대용으로 드셔도 괜찮습니다. 하루 6잔 이상 마시게 되면 홍차의 카페인을 과다 섭취하게 되기 때문에 최대 6잔 이상은 마시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