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금제 데이터 소진 순서와 속도제어(Qos)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와 차이 비교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는 크게 2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진짜 매일 데이터를 추가해 주는 무제한 요금제와 다른 하나는 월 제공량(ex: 7GB, 11GB, 15GB) 데이터 사용 후 초과한 데이터는 속도 제어(QoS)로 사용하는 대신 추가 요금은 없는 요금제가 있습니다. 데이터를 많이 사용해도 추가 요금이 발생하지는 않지만, 차이는 존재합니다.

 

무제한 데이터 vs 속도 제어 QoS 요금제 공통점

  • 데이터 추가 사용 시 추가 사용 비용이 없음(데이터 무료)

무제한 데이터 vs 속도 제어 QoS 요금제 차이 간략 정리

  • 요금제 변경 시 ‘일할 계산’으로 비용 차이 발생
  • 데이터 소진 후 추가 데이터 차이로 속도 차이 발생

가장 큰 속도제어(qos)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와 차이는 사용하다가 다른 통신사로 번호 이동시 요금 산정 방식에 있어서 큰 차이가 있고, 데이터 속도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속도제어(qos)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요금제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려면 먼저 요금제 데이터 소진 순서를 확인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목차



    요금제 데이터 소진 순서 (알뜰폰, 기존 3사)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프로모션 월 추가 제공 데이터 ) → 매월 제공하는 데이터 소진 (ex: 11GB, 15GB, 100GB 등) → 일 데이터 소진 (2GB 추가) → 속도 제어 (QoS) 무제한 (무료)
    속도 제어(QoS) 요금제 (프로모션 월 추가 제공 데이터 ) → 매월 제공하는 데이터 소진 (ex: 11GB, 15GB, 100GB 등) → 속도 제어 (QoS) 무제한 (무료)

    두 요금제 모두 데이터를 추가로 사용해도 요금이 발생하지 않지만, 속도 제어(QoS)에 따른 차이가 있습니다. 속도 제어(QoS)를 사용할 경우, 1 Mbps, 3 Mbps, 5 Mbps 속도로 제어됩니다.

     

    무제한 데이터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의 경우, 월 프로모션으로 제공하는 데이터를 소진한 후 매월 기본 데이터를 제공하고, 그 이후에는 매일 2GB씩 추가로 제공합니다. 매일 제공되는 2GB는 속도 제어 데이터가 아니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매일 제공되는 2GB까지 전부 소진하면, 속도 제어(QoS)로 가입한 요금제에 따라 400 kpbs, 1 Mbps, 3 Mbps, 5 Mbps, 10 Mbps 속도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속도 제어 요금제인 경우, 월 제공 데이터 소진 후부터 추가 데이터가 없이 바로 속도 제어(QoS)로 400 kpbs, 1 Mbps, 3 Mbps, 5 Mbps, 10 Mbps 속도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속도 제어 요금제

    월 데이터 사용량이 거의 정해져 있고, 많이 필요하지 않다면 비용을 더 내지 않아도 속도 제어(QoS) 요금제로 충분히 이용 가능합니다.

    속도 제어(QoS) 요금제는 대체로 3Mbps 이상인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인터넷 사용하는 데 있어서 속도가 중요하고 월 사용 데이터양이 많다면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는 편이 유리합니다.

    속도 차이 (400kpbs, 1 Mbps, 3 Mbps, 5 Mbps, 10 Mbps)

    400Kbps 텍스트 위주 페이지를 느리게 이용, 240p 이하 동영상 재생
    1Mbps 텍스트, 작은 용량의 이미지, 480p 이하 동영상 재생
    3Mbps 텍스트, 큰 이미지 파일 사용, 720p 이하 동영상 재생
    5Mbps 1080p 동영상 재생, 쾌적한 인터넷 속도
    10Mbps 1440p(WQHD) 동영상 재생, 쾌적한 인터넷 속도

    모바일 데이터 속도 제한은 체감으로 어떠한지 정리하면 위의 표와 같습니다.

     

    데이터 사용량이 항시 정해져 있지만, 가끔 초과될 데이터 비용이 걱정된다면

    속도 제어 1 Mbps는 기본 데이터 제공량을 다 쓴 후 카카오톡과 같이 급한 상황에서 사용 초과되는 데이터 비용이 걱정인 분이 사용하면 좋은 속도입니다. 상당히 느린 속도이기 때문에 월 제공 데이터 소진 후 주로 사용하기 위한 목적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모바일로 웹서핑, 유튜브 사용이 많다면

    3 Mbps 이상의 속도 제어 요금제로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부터 진짜 무제한 데이터 사용하는 체감이 들기 때문에 모바일 인터넷 사용량이 많다면 3 Mbps 이상의 속도 제어 요금제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속도가 높을수록 더 고화질의 영상을 볼 수 있어 3 Mbps보다는 5 Mpbs, 10 Mbps가 더 쾌적합니다.

     

    속도 제어(QoS) 데이터 요금제 변경 가능일, 주의할 점

    월 중간에 데이터가 모자라서 요금제를 높은 것으로 변경하려는 분이 계실 수 있습니다.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라면 월 중 언제 변경해도 상관없지만, 속도 제어(QoS) 데이터 요금제의 경우 요금제 변경일을 잘못 선택하면 요금 폭탄을 맞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 월중 번호이동 일할 계산 폭탄 없음
    월 ○○GB 요금제 월중 번호이동 일할 계산 적용

    속도 제어 데이터(QoS) 요금제 변경 시 주의해야 하는 이유는 '일할 계산'이라는 가격 책정 방법 때문입니다.

     

    월 15GB를 제공하는 요금제라면 해당 데이터를 월 1일부터 말일까지 기준으로 날짜에 비례해서 데이터를 15GB 제공하고 있는 요금제라는 의미입니다. 월 중간에 요금제 변경 시 변경하는 날 이전까지는 해당 요금제로 계산하고 당일부터는 다른 요금제로 계산을 합니다.

     

    요금제 변경 신청일 기준으로 어제까지가 기존 사용하던 요금제, 오늘부터 새 요금제로 적용되기 때문에 데이터는 하루 전날까지를 계산합니다.

    • 4월 10일에 요금제 변경 신청: 4월 9일까지 이전 요금제로 계산, 10일부터는 새로운 요금제로 일할 계산

    요금제 변경일부터 월정액과 기본 제공 혜택이 하루 단위로 계산하여 적용하여 월 제공 데이터, 전화, 문자를 1일로 나누어서 일별로 계산합니다. 이를 일할 계산이라고 하며 기본 제공량보다 많이 사용할 경우 초과 요율로 계산합니다.

     

    월 중간에 요금제를 변경하면 같은 통신사 내에서 요금제를 변경하더라도 됩니다. 또한 기본 제공 혜택을 초과 사용할 경우, 1초당 이용요금은 요금제 변경 시점부터 적용됩니다.

    ▼ 예시) 월 15GB 데이터 + 속도제어(QoS) (통화 100분, 문자 100건 기본제공) 요금제 사용 시 무료분

      하루 기본 제공
    데이터 500MB(0.5GB)
    전화 3.3분
    문자 3.3건

    위와 같이 월 15GB에 100분, 100건 문자를 기본 제공 서비스를 30일로 나누어서 하루 제공하는 기본 제공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월 사용량을 전부 사용했다면 월 말까지 기다리고 요금제를 변경하는 것이 요금 폭탄을 받지 않습니다.

     

    월 15GB 데이터 + 속도제어(QoS) 요금제 (2만 9천 원)를 데이터 15GB 전부 사용했다면

      기본 제공량 초과 비용 (1Mb=22원) 총 납부금액
    10일에 요금제 변경 4.5 GB 231,000원 ( 10.5 GB ) 239,700 원
    15일에 요금제 변경 7 GB 176,000원 ( 8 GB ) 189,533 원
    20일에 요금제 변경 9.5 GB 121,000원 ( 5.5 GB ) 139,367 원
    30일에 요금제 변경 14.5 GB 11,000 원 ( 0.5GB ) 39,033 원

    월 중간에 같은 통신사 내에서 요금제를 변경하거나 다른 통신사로 옮긴다면 해당 날짜 이전까지 계산을 하여 데이터를 초과로 사용했다면 초과 데이터에 ‘초과 요율’ 기준으로 데이터 사용량 비용을 책정합니다.

     

    초과 요율은 보통 1Mb당 19원-22원으로 책정되는데요. 1GB=1,000Mb이니 대략적으로 20원이라고 가정하고 계산하면 1GB는 20,000원이라는 계산이 됩니다. 월 15GB 데이터는 초과 요율로 계산하면 30만 원이지만 월 3만 원대에 이용하고 있던 셈입니다.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가 아니라면 월 말 또는 월 초에 사용량 없이 변경하는 것이 유리

    자신의 데이터 사용량을 고려하여 일별로 나누어 초과분이 없다면, 번호 이동 혹은 요금제 변경을 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모든 데이터, 전화, 문자 사용량을 전부 소진한 상태라면, 월 말이나 다음 달 1일에 아무것도 사용하지 않고 사용량이 0인 상태에서 변경해야 손해가 없습니다.

     

    일할 계산은 전 날까지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다음 달 월 초에 데이터 사용량이 1mb라도 있다면 추가 요금이 되니 변경 시 와이 파이로 데이터를 소비하여 LTE, 5G 데이터 사용량을 0으로 한 상태에서 요금제 변경을 하셔야 합니다. 이런 일별 계산 시 초과요율이 걱정되신다면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로 가입하면 언제 변경하던 추가 요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