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tech/게임 ・2020. 12. 30.

로스트아크 직업추천, 고독한 기사 워로드 플레이 리뷰, 스킬트리

로스트아크 직업추천, 고독한 기사 워로드 플레이 리뷰, 스킬트리


로스트아크의 캐릭터 셋팅은 어느정도 익숙해지면 누구나 간단하게 진행 하실 수가 있습니다. 크게 복잡하지 않기 때문인데요. 2021년에 3차 각성이 진행되면 복잡해질수도 있겠지만, 아직까지는 아니라서 초보유저라고 하더라도 그대로 보고서 응용하는 것이 무난하게 가능 할 겁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고독한 기사 워로드는 전투 태세 워로드하고는 다른 면이 있는 방법입니다. 고독한 기사 각인서의 효율을 극대화 하는 전략을 사용하는데요. 공식적인 것이 아니라 지극히 개인적인 스킬트리이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기본적인 컨셉, 셋팅 방법

고독한 기사 워로드는 '딜 능력'을 극대화 하는 것을 주요 컨셉으로 합니다. 고독한 기사 각인서는 '랜스 스킬'의 치명타 적중률, 치명타 피해량을 증가시켜줍니다.


Lv.3 기준으로 랜스 스킬 치명타 적중률 15% 증가, 치명타 피해 50% 증가 입니다. 전장의 방패를 사용 할 수 없으며, 방어태세 중 실드 게이지의 소모량이 100% 증가하는 디버프가 있기는 하지만, 전장의 방패는 거의 사용 할 일이 없으며, 실드 게이지는 증오의 함성의 약점 노출 트라이포드에 포함되어 있는 실드 게이지 20% 즉시 회복을 이용해주면 됩니다.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적당히 준비해도 꽤나 괜찮은 출력이 나옵니다.)


우선, 원한 Lv.3은 필수입니다. 기본적으로 챙기고 가는 것이지요. 여기에, 고독한 기사 각인을 추가하고, 슈퍼차지나 예리한 둔기 각인을 추가하면 됩니다. 둘다 추가하면 베스트이기는 하겠지만 비용 문제가 상당하기 때문에 슈퍼차지를 우선적으로 추천합니다.


가장 좋은 셋팅은, 치명, 신속만 올려주되, 특화는 낮을 수록 좋습니다. 아예 올리지 않아도 됩니다. 원한Lv3, 고독한 기사Lv.2이상은 기본적으로 셋팅을 해주셔야 됩니다. 슈퍼차지예리한 둔기 중에서는 예리한둔기가 더 데미지가 좋게 나옵니다. 하지만, 슈퍼차지가 무력화도 고려했을때 더 나은 것 같습니다. 슈퍼차지는 레벨2이상부터 의미가 있으며, 레벨3이 되면 매우 유용합니다.



고독한 기사 워로드 스킬트리

개인적인 테스트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우선, 스킬포인트는 340 포인트 이상이 필요합니다.


파이어 불릿 (2-3-1), 데쉬 어퍼 파이어 (3-1-3), 차지 스팅거(2-2-2), 카운터 스피어(1-3-1), 스피어 샷 (2-2-2), 버스트 캐넌 (3-3-2), 방패밀치기 (1), 증오의 함성 (1-1-1)


※ 방패 밀치기는 갑옷파괴(1)을 선택해서 지속적인 몬스터 방어력 감소 버프(공격에 적중된 적들의 모든 방어력을 8초간 12% 감소시킨다.)를 사용하기에 좋으며, 무력화 수치 상이기 때문에 꾸준하게 공격하기에 유용하고, 이동기로도 쓸모가 있습니다. 방패 밀치기를 사용하고 뒤로 점프를 이용해주면 어느정도의 이동거리는 확보가 가능합니다.


각성기는 심판의 창을 선택합니다. 심판의 창은 자신 및 파티원의 치명타 적중률이 10% 증가되는 버프의 효과도 가지고 있는 기술입니다.



고독한 기사 워로드 운용 방법


워로드를 잘하고 못하고는 증오의 함성을 언제 사용하는지가 기본입니다. 증오의 함성으로 가디언의 어려운 공격 패턴을 캔슬 할 수가 있습니다. 게다가, 증오의 함성 3번째 트포에서 약점 노출은 대상이 자신 및 파티원에게 헤드어택 및 백 어택으로 받는 피해가 12초간 12% 증가하는 버프이기 때문에, 아주 유용합니다.



차지 스팅거는 백 어택 기술이기는 하지만, 무리해서 백 어택을 잡을 필요는 없습니다. 쿨이 돌아올때마다 그냥 사용하시는 것이 딜 주기를 이어나가는데 도움이 됩니다. 스피어샷도 마찬가지입니다.


대쉬 어퍼 파이어와 카운터 스피어는 공격력 자버프입니다. 둘중 하나를 사용한 이후에 차지스팅거나 버서트 캐넌을 사용하는 방식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파이어불릿은 쿨타임이 매우 짧은 편이라서 지속적으로 사용해주기에 편합니다. 파이어 불릿의 무력화 수치도 중 이라서 누적 무력화에도 좋습니다.



고독한 기사 워로드는 기본적으로 근접이 주력이기 때문에, 방패 밀치기를 이용해서 붙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동기로 쓸모가 있다는 것은 바로 이러한 점 때문입니다.



같은 조건의 워로드로 전투태세와 고독한기사 모두를 해본 결과, 고독한 기사 워로드의 딜량이 더 높다는 결론을 얻을 수가 있었습니다. 물론, 무력화수치는 고독한 기사 워로드 쪽이 훨씬 높습니다.


하지만, 컨트롤 난이도는 전투태세 워로드가 편리하며, 전투태세 워로드의 실드는 매우 높은 수치이므로 물약을 거의 사용하지 않아도 될 정도의 효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투태세 워로드는 기술을 맞추기에도 편리해서 컨트롤 대비 효율을 놓고 보자면 둘중 어느쪽이 더 좋다고 이야기 하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로스트아크 여러 직업을 경험해보면서 나름의 결론을 내릴 수가 있었는데요. 워로드 자체가 매우 밸런스가 잘 잡혀있는 안정적인 직업 인 것 같습니다. 일단, 딜량 자체가 의외로 높은 편이고 지속적인 몬스터 방어력 감소 버프와 강력한 무력화, 게다가 주요한 기술을 캔슬해주는 능력까지 고려한다면, 상위 직업에 해당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워로드 캐릭터의 체방수치도 독보적으로 모든 직업중에 가장 높습니다.


단점을 생각해본다면, 많은 유저들이 스페이스바를 눌러서 발동되는 이동기가 뒤로 점프라는 점을 이야기 하시는 것 같은데, 워로드를 플레이 해본 입장에서 오히려 뒤로 점프가 좋은 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몬스터가 공격해왔을때 헤드어택을 이어나가기 위해서 자리를 잡기에 편리합니다.


게다가, 이동기 쿨타임이 짧아서 상태 이상 공격을 캔슬하기에도 유용합니다. (참고로, 스페이스바 이동기를 사용했을때 상태이상 순간 면역입니다.) 워로드는 여러모로 만능이라서 취향에 맞는 다면 선택하셔도 될만한 직업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