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인테리어 ・2019. 5. 12.

협소주택, 저렴하게 내집마련 하는 방법

반응형

요즈음, 비싼 집값 때문에 고민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겁니다. 특히, 수도권 부근에 살고 계신 분들이라면, 현실적인 경제적인 위험 때문이라고 하더라도, 많은 돈을 집에 사용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서 도움이 될만한 주거 형태가 협소주택입니다. 협소주택은 지나치게 비싼 부동산 가격 때문에 곤란을 겪던 일본에서 유래가 되었습니다. 간단하게 이야기 해서, 비교적 좁은 토지를 구매해서, 위로 쌓아 올리는 협소한 규모의 주택을 이야기 합니다.



이러한 설계 방식은 집을 제작하는 비용보다 땅값이 훨씬 비싼 현상이 발생되면서 시작되었다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자투리땅을 사용해서 최대효율의 주거공간을 만들기 위한 전략 인 것입니다.


협소주택 구입 방법

협소주택을 구입하는 방법은 직접 건축할 경우 토지를 확보하고 건축사, 시공할 업체를 선정하고 건물을 짓는 과정을 거쳐 완성이 됩니다. 대체로 협소주택은 땅값이 비싼 지역인데 건물을 짓기 애매한 좁은 공간을 저렴하게 구입하여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축비보다 땅값이 더 비싼 경우도 많기 때문에 원래 땅이 있었던 분이시거나 저렴하게 자투리 땅을 매입할 수 있는 경우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땅 구입 -> 시공사, 건축사 설정 -> 준공, 시공


저렴하게 좋은 땅을 구입하려면 경매로 나온 오래된 집을 구입하여 허물고 다시 짓는 방법, 뉴타운 해제 지역이나 계획 도시 근처의 땅 등을 찾아보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땅을 구입시 참고용으로 네이버, 다음 카카오의 지도에서 지적도를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지적편집도를 선택하면 용도 지역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제 1종 주거지역, 제 2종 주거지역, 제 3종 주거지역, 일반 상업지역 등 여러가지 용도 지역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제 1종, 2종, 3종 주거지역 차이는 간단하게 설명하면 제 1종은 4층 이하의 단독주택 중심의 주거지역, 제 2종은 18층 이하의 공동주택 중심의 지역, 제 3종은 층수 제한이 없는 지역을 의미합니다.


제 1종 일반주거지역은 건폐율 60% 이하, 용적률 100~200% 이하

제 2종 일반주거지역은 건폐율 60% 이하, 용적률 150~250% 이하

제 3종 일반주거지역은 건폐율 50% 이하, 용적률 200~300% 이하라는 기준이 있습니다.


지자체 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토지이용규제정보시스템(http://www.gov.kr)에서 용적률과 건폐율을 찾아보는 것이 정확합니다.


준 주거지역은 오피스텔처럼 상업과 주거공간이 복합적으로 지을 수 있는 곳인데요. 준주거지역의 경우 건폐율 70%, 용적률 200~250%이하입니다. 지역별로 제한이 되는 부분이 있으니 땅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용적률과 건폐율은 무엇인가

용적률은 대지면적 대비 건물 바닥 전체 면적의 합을 의미합니다. 현재 소유한 대지 면적이 100이고, 건폐율 200%이라면 지을 수 있는 총 바닥 면적이 200이라는 것인데요. 1층 면적이 50으로 짓는다면 4층까지 지을 수 있습니다. (50*4=200) 용적률이 높다는 것은 더 높게 건물을 지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건폐율이란 대지 면적에 대한 건축면적 비율로 건폐율이 60%라는 의미는 1층 바닥 면적이 대지면적대비 차지할 수 있는 비율을 말합니다. 즉, 현재 소유한 땅에서 얼마큼 넓게 집을 지을 수 있는지 여부라고 볼 수 있습니다.


건폐율 60%라면 60(1층 면적)/100(대지면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제 3종 일반주거지역은 건폐율이 50%인 밤년 제 2종, 제 1종은 건폐율 60%로 땅에서 지을 수 있는 1층 면적이 더 크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땅을 구입시 측량을 정확하게 하여 현장에서 무허가로 지어진 건물은 없는지, 지형은 어떠한지 확인하고, 공사 완료 후 문제가 생길 경우 대비하기 위해 하자이행증권을 받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협소주택 평균 가격

협소주택을 지을 때 어느 정도 비용이 소요가 되는지는 상황마다 다르기 때문에 평균 가격을 내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설계부터 여러 가지 스스로 하게 되면 1~2억원 이내로 건물을 짓는 사례도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건축시 들어가는 비용은 수수료 및 등록세 등까지 포함하여 1억 5천~3억원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근처 아파트 전세보다 약 20~30% 정도 저렴한 가격대로 지을 수 있다는 이야기가 퍼져 협소주택을 찾으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직접 시공할 경우 1억원 후반대에서 3억원대인 경우가 꽤 많은데, 조립식 주택으로 지을 경우 그보다 저렴한 몇천만원대 가격으로 집을 빠르게 지을 수 있습니다.


협소주택 장점

나만의 맞춤형 집을 지을 수 있다는 점, 미래를 고려하여 1층을 상가나 임대용 혹은 게스트 하우스로 만들거나 자신만의 스튜디오 만들기, 옥상 활용하기 등 활용도가 높게 설계할 수 있습니다. 저렴하게 땅을 구입하였다면 근처 아파트 가격 대비 저렴한 비용으로 내집마련을 할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적은 돈으로 최대한 넓게 공간을 활용할 수 있고, 설계에서부터 자신에게 맞춤형으로 제작하여 만족도가 높습니다. 괜찮은 땅을 구입할 수 있다면 가능한 도심에서 거주하여 동선을 짧게 하여 시간적인 효율성도 높힐 수 있습니다.


반드시 정사각형인 땅이 아니어도 지을 수 있기 때문에 땅의 가격을 저렴하게 구입하여 맞춤형으로 건축을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협소주택 장점은 작은 땅만 있으면 다양한 형태로 설계하여 지을 수 있고 아파트의 층간소음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습니다. 땅이 작기 때문에 3층 이상으로 지어 전망이 더 좋은 것도 특징입니다.


협소 주택 단점

아파트의 경우 수요가 높기 때문에 집을 담보로 한 대출이 비교적 쉬운 편이지만, 협소주택의 경우 개인의 취향이 반영이 된 집이기 때문에 대출이 어려운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환금성이 낮기 때문에 실제 거주할 목적이나 사용 용도가 명확할 경우 시행에 옮기는 것이 후회가 남지 않을 것입니다.


공동주택의 경우 관리자가 따로 있는 경우가 많지만 단독주택으로 협소주택을 지을 경우 집의 유지보수와 보안을 스스로 책임져야하기 때문에 신경쓸 부분이 많은 점도 단점입니다.


협소 주택은 명백한 주택입니다. 단지, 15평 이하의 공간에서 위로 쌓아 올리는 방식으로 공간 활용을 최대로 끌어 올린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때문에, 거래가 가능한 주택입니다.


좋은 자리에 건설한 협소 주택은 나중에 이사를 하시거나 했을때, 당연히 판매가 가능합니다. 때문에, 비교적 저렴하지만 앞으로 높은 가치가 있을 가능성이 있는 자투리땅을 매매해서 협소주택을 건설해서 생활 하시는 것은 재태크 전략의 하나가 될 수가 있습니다. 합리적으로 판단하셔서 손해보시지 않는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