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일자리정보 ・2019. 4. 25.

한국 화장품 회사 연봉, 화장품 회사 취업 스펙

10대도 화장을 할 정도로 어릴 적부터 외모를 가꾸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은 경쟁력이기도 하며 남녀노소 외모 관리를 함으로써 실질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화장품
▲ 화장품은 생활의 필수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뷰티 유튜버 덕분에 화장하는 방법에 대한 접근성도 높아지고 있고, 요즘에는 K 뷰티라고 하여 한국인의 피부 관리 노하우에 대한 관심이 세계적인데요. 한국 화장품 회사의 전망이 밝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 화장품 회사 유명한 곳은 어느 곳일까?

국내 화장품 회사 취업 경쟁률은 어떠한지, 국내 화장품 업계와 연봉에 대해서 조사해보았습니다.


LG생활건강 화장품 브랜드

화장품을 비롯하여 음료, 생활용품까지 제조하는 LG 계열사로 동물 실험을 하지 않는 화장품 회사이기도 합니다. LG생활건강은 1947년 럭키 크림을 판매하는 것에서 시작하였는데요.

LG 생활건강
▲ LG 생활건강

그 밖에도 치약 등을 판매하여 현재로써 70여년 이상 생활, 화장품 분야에서 상품을 판매하였습니다. LG 생활건강이 독립 법인이 된 것은 2001년부터로 국내 생활용품 시장에서 1위, 화장품 산업에서는 2위 업체입니다.


코카콜라와 다이아몬드 샘물을 인수하여 화장품, 생활용품, 음료까지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곳입니다.


잘 알려진 lg 생활건강 화장품 브랜드로는 《오휘》《숨37°》《더페이스샵》《비욘드》《더마리프토》《라끄베르》《빌리프》《더 히스토리 오브 후》《수려한》《캐시캣》《이자녹스》《CNP차앤박 화장품》《보브》등 국내 유명 로드샵부터, 고가 화장품 브랜드 외에도 여러 화장품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7년 기준으로 LG생활건강 직원수는 4,378명입니다.


아모레퍼시픽 화장품 브랜드

국내 대표적인 화장품 회사인 아모레퍼시픽은 1945년 태평양화학공업사 설립에서 시작하여 의약품, 드링크 등을 생산하다 화장품, 치약, 비누, 세제, 건강기능 식품을 제조하는 업체입니다. 태평양에서 별도로 법인이 설립된 시기는 2006년부터로 2010년 중국 한류붐이 일면서 화장품 사업을 확대하며 매출이 급성장하였습니다.

아모레퍼시픽
▲ 아모레퍼시픽과 브랜드

아모레퍼시픽은 현재 국내화장품 업계 1위이면서 해외에서도 세계 화장품 랭킹에서 7위에 랭크될 정도로 국내외 인지도가 높습니다.


대표적인 아모레 퍼시픽 계열 화장품 브랜드로는 《이니스프리》《에뛰드》《마몽드》《아리따움》《설화수》《라네즈》《아이오페》《리리코스》《한율》《헤라》《오딧세이》《아모레 퍼시픽》《틴:클리어》가 있습니다. 그 밖에도 《메디안》《미쟝센》《려》《송염》《덴트롤》 등 치약, 헤어 등 바디 계열의 제품도 잘 알려진 브랜드입니다.


2016년 기준으로 직원 수는 6,267명입니다.





코스맥스

위에서 언급한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은 화장품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면, 코스맥스는 화장품 브랜드로 화장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 기업을 상대로한 회사입니다.


코스맥스
▲ 코스맥스에서 제조하는 브랜드 화장품

시가 총액 1조원이 넘는 대기업이지만 B2B를 주로 하는 곳이기 때문에 대중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은 편인데요. 화장품 전문 ODM 기업으로 창립은 1992년에 설립되었고, 2014년 코스맥스 비티아이에서 분할되어 재상장되었습니다.


스킨케어 제품(화장수, 에멀전, 크림, 클렌징, 바디, 에센스 등)과 메이크업 제품(베이스, 파운데이션, 컨실러, 아이새도우, 페이스 파우더, 아이라이너, 프라이머, 비비크림 등) 한방, 향료, 마스크시트, 네일까지 폭 넓게 제조하며 중국 화장품 위생행정 허가와 인도네이사 할랄(HALAL) 인증, 미국 OTC 자외선 인증을 받아 해외 수출되는 기능성 화장품도 제조합니다.


코스맥스 거래처
▲ 코스맥스 해외 고객 브랜드 목록

대표적인 고객으로 국내 화장품 브랜드에서는 LG 생활건강, CLIO, 더 페이스샵, 미샤, MEMEBOX, 올리브영, A.H.C, 스타일 난다, 토니몰리, 더샘, 네이버 리퍼블릭, 유한 킴벌리, emart, DR.G 등이 있습니다. 해외 화장품 브랜드로는 랑콤, 로레알 파리, 슈에무라(shu uemura) 등이 있습니다.


2016년 기사에 따르면 코스맥스는 국내 1위, 세계 시장 3위의 ODM 업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 화장품 회사도 인수하여 미국 내 생산기지를 갖춘 곳입니다.


한국 콜마

코스맥스처럼 화장품 ODM(제조, 개발 생산)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으로 화장품, 의약품을 제조합니다. 개발 의뢰받아 연구개발부터 생산까지 위탁생산하는 B2B 사업을 한국 화장품 업계 최초로 시작하였으며, 아모레퍼시픽, LG 생활건강, 미샤, 더 페이스샵 등 국내 잘 알려진 브랜드를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2014년 국내 시중 화장품의 50%를 한국 콜마가 생산하고 있다는 기사도 있습니다.


한국콜마
▲ 한국 콜마 공장

꾸준히 흑자를 보아온 기업으로 CGMP 적합업체로 선정하여 품질 관리하여 화장품, 의약품, 건강식품을 개발하고 생산합니다. KGMP 품질 보증시스템 기준에 의거한 생산을 하며 해열제, 당노병용제, 소화제, 비만 치료제, 연고 크림 등 의약품부터 기초화장품(스킨, 로션, 크림, 에센스 등), 색조 화장, 베이비화장품, 바디제품, 헤어, 기능성 화장품, 향수, 마스크팩 등을 제조합니다.


화장품 브랜드 숍에서 한국 콜마와 코스맥스 제조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화장품 용기 또는 뒷면에 적혀있는 제조원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화장품 회사 채용 사례와 자격 조건

로드샵부터 생필품까지 생활에 녹아있는 화장품 제품들을 눈 여겨보고 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되는 것이 화장품 회사 채용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또한 어떠한 분야를 지원하고 싶은지도 고민해보셔야 하는데요. 


화장품

영업사원이나 마케팅 관련 자를 뽑는 것과 제품 개발 연구원을 뽑는데에는 조건이 차이가 있습니다. 영업 관련 사원을 선발한다면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 이해도와 트랜드 흐름, 관리 등 자신의 관심도를 중점으로 봅니다.


화장품 사용
직접 사용해보며 화장품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예를 들면 직접 화장품을 사용해본 후기 또는 화장품을 구입하는 이유 등에 대한 통찰, 실제로 화장품 매장에서 일했던 경험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실제로 2016년도 기사에서 코스맥스에서 6개월간 코스맥스에서 만든 제품을 사용 분석한 포트플리오를 작성하여 합격을 한 사례도 있습니다.



연구원을 선발한다면 화학, 생물공학, 생명공학과 같은 식품 관련을 전공하였거나 경력을 보는데요.


2018년 제품개발 연구 분야의 LG 생활건강 R&D 신입 연구원 조건은 화학, 의학, 약학, 바이오 계열을 전공한 학사, 석사, 박사 소지자(졸업 예정자)이면서 해외 여행과 병역 필(혹은 면제자)인 분을 지원 자격으로 외국어(영어, 중국어, 일본어) 유창할 경우 우대를 받습니다.


어학은 필수는 아니지만 우대사항이기 때문에 유창하시다면 이를 증명할 방법을 추가로 서류에 작성한다면 유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지원하며 서류 전형을 거쳐, 인적성검사, 면접 후 채용이 됩니다.



LG 생활건강 인적성검사는 LG 생활건강과 적합성을 하기 위한 검사이면서, 언어 수리, 도식 추리 등 기본적인 소양을 검사하는 평가입니다. 면접시 인성면접과 직무 면접을 보게 되는데 이에 대한 질문이 있으니,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유리합니다.


나이 제한은 크지 않다고 하는데요. 40대가 아니면 괜찮다는 LG 생활건강의 인터뷰도 있었습니다.


입사지원 동기에 화장품을 좋아하기 때문에 지원했다 관심이 있어서 지원하였다라는 것보다 명확한 자료나 구체적인 개발 목표 등을 바탕으로 글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지원하는 회사와 직무에 대해서 잘 알아두는 것이 좋은데요. 지원하는 회사에 대한 정보와 자신이 입사 후 맡게 될 직무와, 회사의 비전에 대한 질문이 있으니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라인에서 공식 홈페이지부터 여러 가지 기사를 통해서 알수 있는 정보를 최대한 숙지하고 화장품 성분 및 브랜드에 대한 지식도 필요합니다.


특히 전공이 요구되는 경우 전공 관련한 면접 질문이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현실적인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개발 연구쪽이 아니라면 특별한 전공을 보지 않는다고 하니, 전공에 대한 부담보다는 지원 직무에 대한 충분한 고민과 연구를 하는 것이 화장품 회사 채용에 더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기업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도덕성인데요. 거짓으로 자기 소개서를 작성하지 않는 것이 핵심입니다.


대체로 화장품 대기업에서는 대학 졸업과 같은 학사 정보를 요구하기도 하지만, 한국 화장품 회사에 입사 하기 위한 취업 스펙은 연구 분야가 아니라면 연령 제한이나 특별한 조건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때문에 화장품 관련 열정이 있고 성실하면서 회사에 충분히 이익을 줄 수 있는 인재라면 충분이 도전해볼 수 있습니다.



화장품 회사 연봉 어느 정도일까

LG 생활건강의 신입 연봉은 대략 4200만원 정도로 남녀 성비가 비슷하며 회사가 젊은 분위기로 자유로운 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모레퍼시픽은 2015년 기준 평균연봉은 6067만원, R&D 분야는 1억원 넘는 연봉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019년 최저임금 월급 연봉[관련글 링크]과 비교하면 높은 수준임은 틀림이 없습니다. 실제로 한국 화장품의 전망에 대해서는 한류가 여전히 유효하기 때문에, 앞으로의 화장품 시장은 긍정적인 상태 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