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정보 ・2018. 12. 13.

대출금 중도상환수수료 계산, 수수료가 있는 까닭

대출금 중도상환수수료 계산, 수수료가 있는 까닭


1인당 평균 4~5천만원의 빚이 있다고 합니다. 주택담보라던가 전세금 마련 혹은 결혼 자금, 내집 마련을 하기 위해서 돈을 빌릴 곳을 찾다보면 중도상환수수료라는 것을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자 금리, 상환 등 중요한 부분이 많지만 단기간만 돈을 빌릴 경우 중도상환수수료도 살펴봐야 손해가 없습니다. 통상적으로 1.5%의 수수료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설정비라고도 하는 중도산환수수료(해약금)란 원금을 빌릴 때 계약한 날짜보다 먼저 돈을 완납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비용입니다.


중도상환수수료 = (중도상환금 x 중도상환수수료율 x 중도상환수수료부과잔여일수) / 중도상환수수료 부과 총일수


3년 안에 상환할 경우 발생하며 신용 혹은 부동산을 담보로 했는지, 가계 대출인지 기업 대출인지 여부 등 여러 가지 조건에 따라 수수료율이 다르기도 합니다. 빌린 돈이 많을 수록, 더 빨리 갚을 수록 이 수수료는 더 높게 책정이 됩니다. 


이러한 수수료율을 무시하면 추후에 부담이 되기도 합니다. 처음에 계약할 때 단기로 빌릴 것이라면 더욱 대출금 중도상환수수료 계산을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은행 계약에는 이러한 조건이 있는데, 빠르게 빚을 갚으면 좋은 것이 아닌가 싶을 수 있지만 은행에서는 대출을 하는 것이 곧 은행 수익과 직결이 되기 때문에 손해를 입힌 것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이러한 중도상환수수료 면제가 되는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고객에게 유리할 것입니다.


수수료가 발생하더라도 큰 목돈에서 이자가 나가는 것보다 원금을 줄이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수수료를 부담하더라도 이자가 더 지출이 많은지 계산하는 방법은 [대출금 중도상환수수료 계산기]를 이용하여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털 사이트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 


대출기간은 전체 대출기간을 말하며, 잔존기간은 현재부터 남은 대출기간을 뜻합니다. 수수료율은 은행별, 업체별로 상의하니 확인하시고 입력하시면 됩니다. 상환금액은 중도상환하는 금액을 말합니다.


1억 5천만원까지 카카오뱅크의 경우 신용대출에 대해서 중도상환수수료도 전액 면제를 해주는 기간이 있었는데요. 현재까지 진행되는지는 모르겠으나 대출금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는 상품을 가입하는 것이 소비자 입장에서 이자 부담이 적은 상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