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시리즈는 안드로이드에서 가장 높은 스펙을 보유하고 있는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갤럭시S10 디자인 및 스펙 관련하여 여러가지 루머가 존재하는데요. 공통적인 것은 카메라 성능 향상이 눈에 띕니다. 매년 2-3월 상반기에 출시 예정이기 때문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시라면 갤럭시S10에 대한 몇가지 정보를 알아두시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빠르면 2019년 2월 바로셀로나에서 개최될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행사에서 공개될 것으로 예상되는 갤럭시S10은 코드네임 Beyond1로 8GB 램, 전면 800만 화소, 후면 OIS 탑재한 슈퍼 스피드 듀얼 픽셀 1,200만화소 위상차 검출 AF와 1,200만 화소 AF 듀얼 랜즈 LED 플래시, 광학 2배줌을 탑재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 출처 UniverseIce 트위터에서 유출된 새로운 갤럭시S10 디자인
전면 지문인식 기능 탑재 가능성
갤럭시S10 디자인 실사도 유출이 되었는데요. 베젤리스의 얇은 디자인과 물리 지문인식이 삭제된 모습니다. 전면부 디스플레이 안에 지문인식이 가능한 기능을 탑재하는 '인-디스플레이 지문인식' 시스템인 FOD를 선보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유출이기 때문에 확실한지 여부는 알 수 없고 갤럭시S10 디자인이 아닐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 특허청에 측면 베젤, 상단 노치가 모두 제거된 스마트폰 특허를 출원했다는 소식이 있어서인지 이러한 소식 때문에 위의 스마트폰 디자인 유출이 갤럭시S10 또는 그 다음 모델에 적용될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특허출허한 위와 같은 디자인이 맞다면 헤드폰 잭이나 뒷면 센서까지 제거한 모델로 무선으로 기기가 넘어가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문인식이 디스플레이 내장이 아니라 측면 지문 센서가 탑재될 가능성도 언급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3D 카메라 솔루션 기업인 맨티스비전과 국내 카메라 모듈 업체가 협업하여 개발 중으로 지문센서가 디스플레이 안에 내장될 가능성도 높습니다.
플랫형도 출시될까
또 다른 소식은 엣지 디자인을 도입한지 꽤 되었는데, 갤럭시S10 디자인은 플랫형으로 귀환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갤럭시S10은 4가지 버전으로 출시 될 것이고, 엣지를 포함한 플랫형도 출시 예정이라는 이야기인데요. 2016년 갤럭시S7 이후 플랫 디자인으로 출시 될 가능성이 있다는 이야기가 여러 매체에서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10주년 기념인데다 엣지 외에 플랫 디자인을 선호하는 분들도 많은 점을 고려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엣지 디자인은 예쁘긴하지만 커버를 씌울 때 이를 불편하게 생각하는 분도 계시기 때문에 선택지가 늘어난 셈입니다. 플랫형은 엣지보다 좀 더 저렴한 가격대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폴더블 스마트폰 출시는 미뤄질 전망
갤럭시S10은 10주년 기념으로 혁신적인 폴더블 폰이 나오지 않을까 기대하던 분도 계실지도 모르겠습니다. 갤럭시S10은 기존의 디자인과 성능을 업그레이드 하는 방식으로 좀 더 안정성 있는 방향으로 출시가 될 예정입니다.
새로운 색상 추가
갤럭시S10 디자인적인 변화는 크지 않지만 색상 추가가 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전면 화이트 모델, 에메랄드 그린 등의 색상이 추가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에메랄드 그린은 갤럭시S6 때 출시된 그린 색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 갤럭시S6 에메랄드 그린 색상
갤럭시노트9는 S펜에 블루투스 기능을 추가하여 좋은 반응이 있었습니다. 갤럭시S10는 UFS3.0 플래시 메모리 탑재로 더 빠른 속도 향상, 그리고 노치 없는 풀 스크린 디자인, 골전도 스피커 등 기능적 변화가 클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3D센서 카메라까지 도입하여 보안, 잠금 해제에 있어서 성능 강화가 이뤄질 전망입니다.
또한 갤럭시S10는 스마트폰 최초로 5G를 지원할 것이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2019년부터 이동통신사 3사에서 5G를 상용화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이에 맞추어 5G 시대의 첫 스마트폰이 될 수 있습니다. 기존 갤럭시S9는 기존의 S8과 큰 차이 없다는 지적이 있었지만 내년 새로 출시될 갤럭시S10은 전반적인 성능 개선 외에도 5G의 스마트폰이라는 점에서 메리트가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