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할인정보 ・2017. 1. 25.

지역별 출산장려금 확인하는 방법

반응형

지역별 출산장려금 확인하는 방법


출산률이 여성 1인당 1.3명으로 보통 한자녀를 출산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부부가 자녀 1명만을 낳게 되면 결과적으로 인구수 감소하게 됩니다. 출산율이 매년 감소하는 이유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그 중에서 경제적인 원인이 가장 큽니다.



자녀를 키우는데 들어가는 평균 비용이 점점 증가하고 있고, 맞벌이 여성분이 출산 후 육아 때문에 휴직을 하여 경제적인 부담이 더 클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출산장려금을 저출산 대책으로 각 지자체에서 지원대책으로 내놓고 있습니다. 출산장려금은 각 지자체마다 지급되는 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지역별 출산장려금을 확인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거주하는 지역의 공식 홈페이지 외에도 지역별 출산장려금을 확인할 수 있는 곳은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사이트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출산장려금 뿐 아니라 출산, 육아에 관련된 여러가지 정보를 얻는데도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지역별 출산장려금 '아이사랑'사이트에서 확인하는 방법


1. 아이사랑 공식 홈페이지 방문



2.[출산]-[출산지원서비스(정책)] 클릭



3. [우리지역 복지서비스]에서 거주하는 지역을 입력하고, 서비스 유형에서[임신출산, 영유아]를 체크



위와 같이 설정 후 임신,출산,영유아 관련하여 정부지원과 지자체 지원의 지역별 출산장려금을 모두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역별 출산장려금과 중앙부처의 정책을 [중앙] [지자체]로 따로 표기하여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역별 출산장려금과 중앙부처의 복지서비스로 지원받을 수 있는 것은 의료급여(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지원, 해산비 지원, 취약계층 아동 맞춤형 서비스, 요양비, 청소년 산모 임신, 출산 의료비 지원, 미숙아 선천성 이상아 의료비 지원, 6세 미만 건강검진, 저소득층 기저귀 조제분유 지원 등의 혜택이 있습니다.



만 3~5세 누리과정 지원이라는 보육료 지원, 육아휴직급여와 같은 보육비 뿐 아니라 특정 지역에서는 출산용품비와 백일사진 지원비까지 다양한 지원금 제도가 있습니다. 해당 정보를 확인하시려면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가능합니다.


둘째 이상의 자녀를 출산한 국민연금 가입자라면 자녀의 수에 따라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추가하거나 출산축하금을 지급하는 곳도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광진구 기준으로 둘째 아이 30만원 셋째아이 50만원 넷째아이 100백만원, 5다셋째 이상은 500만원을 출산양육 지원금 지원으로 출산금을 지급합니다. 이용방법과 신청방법, 신청서식, 상담전화 번호까지 친절하게 정리가 되어 있어 이용하시기 편리하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