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재태크정보 ・2017. 1. 20.

휴면예금조회 계좌통합관리서비스 이용방법

휴면예금조회 계좌통합관리서비스 이용방법


은행에서 여러가지 이자율이나 프로모션을 하여 여러 곳의 계좌를 만들어두시는 분들이 계셨을 것입니다. 주거래 통장을 변경하는 것도 요즘에는 계좌이동서비스로 자동납부로 바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그러다보니 사용하지 않는 불필요한 통장도 여럿 있게 됩니다.



1년 이상 사용하지 않아 계좌가 휴면상태가 되게 되면 사용이 불가능한 휴면계좌가 됩니다. 휴면해지 혹은 통장정리를 하려면 은행에 방문해야 하고, 잔액을 찾거나 통장정리 하는 것도 은행 방문을 통해서만 가능했습니다.



은행시간에 맞추어 방문해야하는 번거로움이 계좌통합관리서비스를 이용하면 휴면예금조회를 온라인에서 쉽고 간단하게 처리하실 수 있습니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에서 개설된 계좌를 한눈에 확인하고 잔액까지도 바로 이체하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휴면계좌는 1억개 이상, 잔액은 14조억원 규모라고 하니 계좌당 평균 30만원 정도의 잔액이 잠자고 있는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혹시라도 내 계좌에도 잔고가 있는지 확인해보시면 숨은 돈이 발견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작년 12월부터 시행된 계좌통합관리서비스는 사용하지 않고 있던 휴면계좌에 남아있는 잔고를 확인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서비스로 이용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휴면예금조회, 계좌통합관리서비스 이용방법


휴면예금조회 서비스는 일전에도 있었지만 잔고 이체까지는 불가능했었는데요. 계좌통합관리서비스는 번거로운 과정을 생략하고 보안카드나 비밀번호 없이도 소액잔고는 이체 가능하도록 한 서비스입니다. 아무래도 잘 안쓰던 통장의 보안카드와 비밀번호를 잊어버려 못찾는 일이 많은 것을 고려한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휴면계좌란 1년 이상 입출금이 없는 계좌를 말합니다.


계좌통합관리서비스 사이트인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www.payinfo.or.kr)에서 휴면예금조회가 가능합니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공식홈페이지에 로그인 하시면 자신이 가입한 모든 계좌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로 검색하시면 공식사이트로 바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계좌통합관리]-[계좌통합조회]를 클릭하시면 현재 자신의 전체계좌와 휴면예금조회 하실 수 있습니다.



은행방문하여 신분증 확인하는 것을 공인인증서 본인인증과 휴대폰 인증의 2중인증을 하는 것으로 대체하여 온라인에서 직접 여러 계좌 관리가 가능합니다.



계좌통합관리서비스 이용시 수수료가 있습니다만 2017년도까지 한시적으로 수수료 면제가 된다고 합니다. 비밀번호 없이 잔액 이체가 가능한 것은 30만원 이하일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평일 오전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10시까지 계좌조회가 가능하고, 잔고이전을 하거나 해지는 영업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이용 하실 수 있습니다. 잔고이전이 되지 않는 계좌도 있는데요. 증권계좌, 펀드, 정기예금과 연계된 계좌이거나 압류 등의 지급제한 사유가 등록되어있는 계좌, 비밀번호 오류로 거래가 제한되었던 계좌, 해지사유를 확인해야하는 외화게좌, 미납수수료가 있는 계좌 등 일반계좌와 다른 계좌는 해지나 잔고 이전이 불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