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tech ・2016. 1. 21.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 사용 후기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 사용 후기


블로그로 꾸준히 글을 쓰고 있었지만 맞춤법 검사기가 있는 줄은 처음 알았습니다. 우연히 알게 되었는데 실제로 사용하였을 때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지 궁금하여 어제 쓴 글을 한번 복사 붙여넣기를 하여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를 사용해보았습니다.


네이버에서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 (링크)를 검색하시면 바로 사용하실 수 있는데요. 아직은 베타 버전이어서 그런지 칸이 작아서 사용하기가 불편한 부분이 있습니다.





사용결과 띄어쓰기를 뜰린 부분은 초록색으로 표시되고 맞춤법이 틀린 부분은 붉은색으로 표시되는 듯 보입니다.





맞춤법을 지키는 쪽이 읽는 사람 입장에서는 가독성도 높고, 저도 모르게 틀리는 부분이나 어색한 글쓰기가 될 수 있는 점을 바로잡아 줄 수 있어서 글을 쓰시려는 분이시라면 한번 사용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 외에도 다른 검사기가 있는지 찾아보니 다른 사이트도 있었습니다.


한국어 맞춤법 문법 검사기 [링크]


위의 사이트는 네이버보다는 최대 입력 글자 수는 300글자로 적었지만 결과를 자세하게 설명하여 왜 틀렸는지 아닌지를 설명해주는 사이트입니다. 읽다 보면 제가 쓴 글 중에서는 영어 번역체 말투를 사용하고 있어서 수정해야 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표준어로 올바른 사용법을 알 수 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다만 너무 세세하게 교정하기 때문에 이 정도 표현은 써도 된다는 부분도 있어서 교정하시려는 분이 어느 정도 괜찮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넘어가셔도 무방한 부분이 있어 보입니다.



이력서를 작성하거나 공문을 쓰는 등 중요한 문서를 작성하시거나 글을 쓰실 때 맞춤법을 확인하시고자 할 때 위의 두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빠르게 점검할 수 있습니다.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문장을 만드실 때 유용한 사이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