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재태크정보 ・2018. 11. 6.

20대 신용카드 발급조건 가능할까

반응형

20대 신용카드 발급조건 가능할까


20대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할지 고민이 되실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는 개인의 신용을 믿고 현금을 빌려주는 것을 카드 결제 및 발급으로 절차를 간소화하였습니다. 물건 구입시 신용카드사가 대금 지급을 보증하고, 소비자는 월마다 할부 또는 일시불로 지급하는 방식인데요. 일정한 소득이 있다면 카드회사에서 이를 담보로 발급을 해줍니다.



성인이면서 조건에 부합한다면 누구나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20대 신용카드 발급조건은 어떠한지 간단하게 정리하면 6등급 이상의 신용등급이면서 월 소득 50만원 이상이라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체크카드나 직불카드는 은행계좌의 잔고 안에서 지불이 되기 때문에 만 14세 이상이면 발급이 가능하지만 신용카드는 만 19세 이상이면서 월 소득 50만원이어야 합니다. 카드사에서도 돈을 받을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신청접수 후 본인확인과 같이 신용등급과 월 소득을 심사하여 발급을 합니다.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국내 발행 여권, 기타 신분증 등으로 본인확인을 거칩니다. 예전과 다르게 주민등록번호 뒷번호는 가려야 하며 카드 앞뒷면 복사는 금지가 되어있어 사본 제출시 이러한 점을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월 소득 증명하는 방법


근로소득자 중 공무원, 금융계, 의료계, 교육계, 변호사, 변리사, 회계사, 건축사와 같은 전문직의 경우 별도 서류 없이 국민연금납부확인서나 건강보험납부확인서 같은 것으로도 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사업소득자라면 사업자등록증이 필요하며, 세무서에서 발급한 소득금액 증명원이 필요합니다. 부동산소유자라면 등기사항 전부증명서, 연금소득자라면 연금증서(연금수급권자확인서), 이체통장 사본, 가정주부라면 배우자 직장 재직서류와 정보가 필요합니다.



홈텍스에서 한해 동안 수입을 증명할 수 있는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받으면 세무서에 방문하지 않고도 소득증명원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월 소득 50만원 이상이라는 조건은 아르바이트를 하더라도 만족할 경우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다만 자신이 실제로 사용 가능한 돈이 50만원 이상이어야 하기 때문에 월 가처분소득 50만원이라는 조건을 만족하려면 대출 상환금같은 것이 없어야 합니다.


또한 이미 신용카드 발급하였는데 금융권에 연체정보가 등록되어 있거나, 신용카드 발급을 3장 이상 대출 중인 다중 채무자라면 발급이 거절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0대 신용카드 발급 조건 최소 신용등급


사회적, 경제적 신용을 바탕으로 신용등급이 책정됩니다. 신용카드 발급 외에도 목돈을 마련하여 내집마련을 하기 위한 큰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라도 신용등급 관리는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체할 경우 5일만에 등급이 하락하여 하락 속도는 빠르지만 등급이 한단계 올리기 위해서는 평균 5개월 정도 걸리는 만큼 현재 자신의 신용등급이 어떠한지 미리 알아두고 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10등급으로 분류가 되는데 신용등급 7등급은 높은 등급이 아니며, 저신용자로 분류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체 등을 신경쓰지 않는다면 등급 하락이 되기 쉽습니다.  1금융권에서 20대 신용카드 발급조건을 만족하려면 1등급에서 6등급 이내의 신용등급을 유지해야합니다.



7등급 이하인 저신용자는 결제능력을 객관적인 자료로 증명하여 신용카드를 발급받는 것이 가능하기도 하니 정확한 정보는 카드사에 문의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일정 기간 동안 평균 잔액을 유지하고 급여이체를 발급받았다면 발급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평균잔액을 기준으로 발급 받을 경우 한도가 낮게 책정이 됩니다.



은행권 외에도 기업(현대, 삼성, 롯데 등)에서 운영하는 카드사의 경우 발급 조건이 더 까다롭습니다. 20대인데 카드발급이 가능한지 좀 더 확실하게 알아보시고 싶으시다면 신용등급 조회 사이트인 올크레딧[링크]에서 신용등급 조회와 카드 발급 무료진단을 해볼 수 있습니다.



카드 한도는 어떻게 될까


신용등급에 따라 카드 한도도 달라지게 되는데요. 신용도 6등급 이상은 월 소득의 3배 이하까지 신용도가 7~10등급은 월 소득의 2배 이하까지 한도가 책정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한도도 연체나 최다 이용금액, 평균 잔액 등으로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도까지 사용하기보다는 한도의 50% 이하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신용카드를 적절히 사용하면 오히려 신용등급이 향상되지만 한도액만큼 사용한다면 신용점수가 하락하게 됩니다. 한도액의 50% 이상 사용하게 되면 신용등급에도 영향을 준다고 하니 한도를 높히거나 카드 사용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20대 신용카드 발급조건에 대해서 한번 정리해보았는데요.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 보다 자세한 발급 조건을 확인해보실 수 있으니 각 카드사별로 조건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