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tech ・2017. 3. 26.

윈도우7 윈도우10 비교 차이점 업그레이드 해야할까

반응형

윈도우7 윈도우10 비교 차이점 업그레이드 해야할까


윈도우10이 출시된 지도 시간이 꽤 흘렀습니다. 새로운 윈도우 운영체제를 바로 설치하기에는 초반에 호환성 문제 등으로 업그레이드를 망설이는 분들도 많이 계셨을 텐데요.



모바일과 PC에서 모두 사용한 운영체제 윈도우8의 실패를 딛고 윈도우10은 성공적이라는 평입니다. 


꾸준한 업데이트로 호환성문제도 많이 개선이 되고 있습니다. 최근 구입하는 노트북이나 데스크탑 PC에 윈도우10만 설치가 되기 때문에 윈도우10 보급률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데요. 윈도우7 윈도우10 어떤 차이가 있는지 비교해보았습니다.



윈도우7 윈도우10 차이 첫번째 다이렉트X 12 지원


윈도우7 윈도우10 비교하면 어떤 차이가 있는지 간단히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윈도우10은 최신 다이렉트X 12를 지원하여 차세대 그래픽 기술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윈도우11까지 지원하는 윈도우7과 비교하여 윈도우12는 그래픽 효과를 직접 접근하여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주로 하는 유저라면 다이렉트X 12 기술로 최적화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다이렉트x 12이 차세대 기술인만큼 새로운 신작 게임은 다이렉트x 12의 효율에 영향을 많이 받게 됩니다. 게임 성능을 윈도우7 윈도우10 비교하는 유투브 영상을 보면 같은 사양임에도 전반적인 성능 향상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엔비디아와 AMD그래픽카드 모두 최저프레임에서 약간의 성능향상을 체감하실 수 있습니다.



새로운 웹 브라우저 Edge



윈도우 새 웹 브라우저는 익스필로러가 아닌 엣지입니다. 가볍고, 웹 메모 작성이 가능하여 웹에 형광펜처럼 글자 위에 색을 칠하거나 메모가 가능합니다. 서피스 프로와 같은 타블렛 겸 노트북인 2 in 1 기기를 이용하신다면 이러한 엣지 기능이 더 극대화 됩니다.



속도 향상


부팅속도 향상과 메모리, CPU 관리 향상으로 컴퓨터 CPU와 램에 부담을 줄여줍니다.



코타나(인공지능 컴퓨터) 추가



윈도우10에서 사용 가능한 코타나는 개인비서와 같은 역할을 하는 인공지능입니다. 사용자의 PC사용 패턴을 분석하어 원하는 정보를 먼저 보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터치 가능한 오피스 앱



윈도우 유저가 아니라도 생산성 때문에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인 오피스를 윈도우10에서는 터치가 가능해집니다.



엑스박스 앱



컴퓨터로 엑스박스 어플을 설치하여 게임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7 윈도우10 비교하자면 아무래도 윈도우10은 어플을 설치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 뿐 아니라 엑스박스의 게임을 PC와 태블릿에서 즐길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윈도우 스토어 추가



윈도우7 윈도우10 비교하면 윈도우7은 PC전용이라면 윈도우10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도 사용 가능한 운영체제라는 것입니다. 아직 안드로이드나 iOS가 대세이지만 태블릿 PC같은 경우 윈도우 탑재된 모델도 인기있는데요. 데스크탑이나 노트북, 태블릿PC, 윈도우 스마트폰에서 모두 연동이 되는 스토어와 윈 드라이브(클라우드)가 포함이 되어있습니다. 



윈도우7 윈도우10 비교 없어지는 기능은?


지뢰찾기가 없어졌습니다. 많은 분들이 재미있게 하시던 윈도우 기본 게임입니다만 윈도우10에서 사라졌습니다. 윈도우 스토어에서 minesweeper 다운 받으시면 지뢰찾기가 가능합니다.


윈도우7 스티커 메모가 사라지고 Sticky Notes로 변경되었습니다. Sticky Notes는 터치팬으로 글씨를 쓸 수 있는 메모입니다. 윈도우 폰 이용자를 위한 기능이긴 하지만 PC에서도 이용가능합니다.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 할 경우 윈도우 미디어 센터가 제거가 됩니다. 대안책으로는 XBMC, 플렉스 미디어 플레이어, 미디어 포털, VLC, KM 플레이어, Moovida, 윈앰프 등 다양한 더 좋은 플레이어를 무료로 다운받아 설치하여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시스템 요구사항 


- 프로세서: 1GHz 이상의 프로세서 또는 SoC

- RAM: 32비트 버전의 경우 1GB, 64비트 버전의 경우 2GB

- 하드 디스크 공간: 32비트 운영체제의 경우 16GB, 64비트의 경우 20GB

- 그래픽 카드: 다이렉트X 9 이상, WDDM 1.0 드라이버

- 디스플레이: 1024x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