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tech ・2017. 3. 12.

영상 제작 노트북 사양 어느 정도여야할까

반응형

영상 제작 노트북 사양 어느 정도여야할까


노트북 사양이 많이 좋아져서 간단한 문서 작업이나 영상 시청, 게임을 하는데 데스크탑을 대체하여 노트북을 메인으로 사용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1인 방송, 미디어 시대이다 보니, 전문가가 아니라도 누구나 컨텐츠를 제작하고 유투브에 올리기도 합니다. 영상 제작과 포토샵 같은 어느 정도 사양이 필요한 작업을 할 수 있는 만족할만한 노트북 사양에 대해서 한번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컴퓨터 성능은 시간이 지날 수록 더 좋아지고 있는데요. 가벼운 영상 작업의 경우 i5에 램 8기가 이상, 그래픽카드는 gtx950이상 노트북에서도 원활한 편집이 가능합니다.



노트북 부품은 데스크탑 컴퓨터보다 저전력으로 출시가 되서 100% 성능 발휘가 어렵기 때문에 데스크탑 권장 사양보다 더 좋은 스펙의 노트북을 구입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최고 사양의 노트북을 구입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이지만 그만큼 가격이 높아진다는 점도 고려해야하니 가격대비 성능 역시 중요한 부분입니다.


가능한 데스크탑에서 영상작업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겠지만 상황상 노트북으로 이동하면서 작업해야할 경우를 생각하면 쾌적하게 영상 편집이 가능한 사양을 체크해보았습니다.



영상 제작 노트북 살펴볼 사양


CPU는 영상 랜더링할 때 연산을 담당하는 부분으로, CPU성능이 영상 편집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되도록 i7 이상(최소 i5 이상)의 노트북을 추천합니다. CPU성능이 좋을 수록 영상 랜더링 시간이 짧아지기 때문에 영상 작업을 주로 하신다면 CPU와 램, 그래픽 카드를 신경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픽작업(3D)를 주로하시는분들 절대 내장형 그래픽카드 쓰시면 안되고, 외장형 그래픽카드가 있는 노트북을 선택하셔야합니다. 그래픽카드의 경우 초고화질 영상을 랜더링할 때는 좋은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신다면 체감이 되실 것입니다. 이전에는 gtx900 라인이 가장 최신 라인업이었지만 더 많이 향상된 그래픽카드인 gtx1000 라인이 등장한 상황인지라 최신 그래픽 사양을 고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최신 그래픽 카드인 gtx1000 라인은 파스칼 공정으로 이전 세대보다 저전력이면서 성능은 더 향상시키고, 가격도 저렴한 가성비 좋은 그래픽카드입니다. gtx1000 라인 그래픽 카드는 데스크탑용도 저전력으로 되어있고, 크기도 작아 노트북에서도 이전 세대보다 성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램 역시 영상 랜더링에 영향을 많이 미치기 때문에 용량이 높을 수록 좋습니다. 대부분의 영상 편집 프로그램들은 최소 4GB의 램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최소 사양으로 4GB 이상의 램이 있어야 편집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램의 경우 8GB를 권장하고, 될 수 있으면 램은 8GB 이상인 16GB를 장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랜더링 프로그램은 메모리가 충분하지 않을 경우 끊김 현상이나 작동 자체가 느려지기 때문에 최소 8GB 이상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CPU가 i7 램 4gb 인것보다 CPU i5 램 8gb을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포토샵CS6,프리미어프로cs6,일러스트cs6이상 수준의 프로그램은 대형작업을 하지 않는 이상 큰 용량이나 사양을 요구하지는 않기 때문에 80~100만원대 노트북으로도 작업은 가능하지만, 영상편집의 경우 노트북으로는 최소 150만원 이상을 예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한 순으로는 CPU, 램, 그래픽카드 순이 아닐까 싶은데요. CPU만 좋고 램이 부족하거나 그래픽 카드가 사양이 너무 낮은 경우보다는 세가지가 고루고루 평균적으로 높은 것이 더 좋습니다.



영상 편집은 랜더링 작업을 할 때 CPU가 과부화가 되어 열받는 일이 많아 발열문제도 있고, i7이라도 성능 자체가 데스크탑과 노트북 제품이 다르니 되도록이면 노트북으로 영상편집을 주로 하기보다는 데스크탑으로 작업하고 수정작업이나 PT작업 같은 것을 사용하는 용도로 노트북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상 제작 노트북, 브랜드 제품보다는 사양 확인


노트북 사양을 잘 모르는 분들의 경우 LG 그램이나 삼성의 S시리즈 노트북과 같이 CF에서 접하는 브랜드 PC나 노트북을 고려하시는 분들도 계실 듯 합니다. 이러한 브랜드 노트북도 사양이 어느 정도 고사양이지만 가격대비 성능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영상 제작에 있어서 노트북 사양은 곧 영상 제작 시간을 줄여주고, 원활하게 작동하는 것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 같은 돈이라면 더 고사양의 노트북을 구입하는 것이 체감에 와닿으실 것입니다.


가성비 괜찮은 영상제작 노트북 두가지를 추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CPU i7-7700HQ / 그래픽 GTX 1050 4GB / 램 8GB 사양에 충족되는 노트북



한성 XH57 BossMonster Hero7700W


한성은 게이밍노트북처럼 고사양의 노트북을 저렴한 가격대에 판매하는 인지도 높은 브랜드입니다. 윈도우10 운영체제, 메모리 용량(램) 8기가에 해상도 1920x1080, HDD 용량 : 1TB, 광시야각, 그래픽카드 지포스 GTX 1050, i7-7700HQ를 탑재한 노트북입니다.



CPU는 i7-7700HQ로 노트북 CPU에 HQ에 붙어있는 것은 고성능을 나타냅니다. 7세대 카비레이크 CPU로 최신 CPU이면서 6세대보다 더 최적화된 프로세스로 소비전력을 줄이고, 안정적이면서 더 빠른 성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카비레이크 CPU는 4K 인코딩 전용 하드웨어가 있어서 영상 제작에도 유리한 CPU입니다. 국내 브랜드이기 때문에 A/S받는 데도 불편함이 없습니다.


(최저가 옥션 1,232,970원 ->1,158,990원 6% 할인)

[링크] 한성 XH57 BossMonster Hero7700W 옥션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에이수스 FX553VD-FY028T


에이수스는 세계 1위의 메인보드 생산 브랜드입니다. 한성과 더불어 가성비 좋은 노트북을 만드는 곳으로 알려져 있는 곳입니다. 해외 브랜드이기 때문에 A/S에 대한 우려가 있을 수 있습니다. 후기를 살펴보니 A/S는 대기업 못지않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지방에 거주하신다면 직영 A/S센터에 택배로 보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옥션에서 6% 할인 이벤트, 무료 배송의 최저가 상품이 있는데요. ASUS 공식 온라인 판매처로 옥션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i7-7700HQ 카비레이크 CPU, GTX 1050 4GB 그래픽카드, 지능형 열관리 시스템, 1920*1080 해상도의 광시야각 패널, 윈도우10 운영체제, 메모리 용량 8GB 램, 외장 디스플레이 HDMI1.4, SSD 용량 128GB인 모델입니다.



저장공간의 용량은 위에서 소개한 한성 노트북보다 1/8정도 작은 128GB이지만 속도가 빠른 SSD입니다. 외장하드를 따로 가지고 있으시다면 SSD도 고려해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