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돌 커제 전적 해비치에서 승리 (순위 알파고 대국 포함)


인공지능과 대결한 이세돌은 세기의 대결이었습니다. 이세돌 순위는 전세계 순위로 보면 세계 4위였습니다. 중국의 커제가 현재 세계 1위이지만 21년의 프로 기간 동안 순위를 유지한 이세돌은 대단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2016년도에 세계 대회 3관왕을 거머쥔 커제는 현재 중국 랭킹 1위로, 이세돌 커제 전적은 2015년 삼성화재배 이후 전적이 3승 10패로 이세돌이 밀리는 입장입니다.



이세돌은 1995년 12세의 나이로 프로 바둑에 입단하여 국내외 약 38회 이상 우승을 차지한 경력이 있습니다. 이세돌이 알파고와의 대국을 하게 된 것도 이세돌의 바둑 데이터가 많았기 때문도 영향이 있습니다. 알파고와의 5대국 중에 1:4로 1번만 이겼지만 막대한 컴퓨터 데이터를 혼자의 힘으로 이긴 것 자체가 대단한 결과였습니다. 이세돌 커제 전적 비교에 앞서서 커제 알파고 전적을 비교하면 커제는 한번도 알파고를 이기지 못했습니다.



이세돌 알파고 1국 승리시 2만달러(약 2100만원)의 승리수당과 5국을 두는 조건으로 1억 6000만원의 대국료를 받았었는데요. 이세돌 커제 전적이 흥미로운 이유는 커제가 현 중국 1위 세계 1위인 것도 있지만 알파고와 대국한 인물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 커제 알파고 경기 커제 눈물


커제 알파고 대국 결과는 개인전으로 3국을 두었으며 전부 알파고가 승리했습니다. 페어전, 단체전까지 포함해도 알파고 승리한 사건이었습니다. 이세돌에게 인간 대표 자격이 없다고 언급했던 커제는 이날 알파고 커제 대국 이후 눈물을 흘렸었는데요. 반면 이세돌은 알파고와의 대국 이후 더 발전한 느낌을 받습니다. 알파고가 대국에서 항복한 이유는 무에서 유를 찾아낸 이세돌의 신의 한수 덕분이었습니다.




그 경우의 수가 알파고가 백이었다면 이세돌이 둔 한수는 0.007%에 해당한다고 하니 이세돌 알파고 4번째 대국은 완벽한 이세돌 신의 한수였던 명경기였습니다.




▲ 이세돌 알파고 경기 신의 한수 영상


커제 나이는 현재 21세, 이세돌 나이는 35세로 나이차이는 있지만 1년 2개월만의 리턴매치가 제주도 해비치 호텔에서 열렸습니다. 2018 해비치 이세돌 커제 전적까지 포함하면 4승 10패로, 1집 반승을 거두어 그동안의 전적을 조금이나마 만회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초반의 이세돌 우세에서 방심하여 흐름이 내려갔다 다시 살아난 대국이라 명경기었습니다.



JTBC와 바둑TV에서 생방송으로 방송되었으며, 이세돌 커제 전적에 1승을 추가한 2018 해비치 호텔에서 열린 대국은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는 커제를  14세 나이차에도 불구하고 승리를 거머쥔 것이기에 더 값진 것이 아닌가 싶네요. 2018년 1월 10일에 열린 중국 원난성 바오산에서 열린 세계바둑명인전에서 중국 렌샤오 9단과 이세돌 9단의 대국에서도 승리하여 기울었다고 생각했던 이세돌의 저력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세계 바둑 순위 150명 중 상위 12명


1위 커제 (중국)

2위 박정환 (한국)

3위 미위팅 (중국)

4위 롄샤오 (중국)

5위 신진서 (한국)

6위 저우루이양 (중국)

7위 판윈뤄 (중국)

8위 천야오예 (중국)

9위 탄샤오 (중국)

10위 탄샤오 (중국)

11위 이세돌 (한국)

12위 스웨 (중국)




20위 순위까지 한국 바둑기사가 약 8명정도로 한국 바둑기사와 중국 바둑기사 순위가 치열합니다. 위 바둑순위는 2017년 한국기원 랭킹위원회 출처입니다.





이 블로그는 제휴마케팅이 포함되어있습니다.
top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