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건강식품 ・2017. 3. 24.

3월 제철음식 대표적인 3가지

반응형

3월 제철음식 대표적인 3가지


밥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신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몸에 맞는 좋은 음식을 먹어야 면역력도 튼튼히 하고, 건강을 지킬 수 있다는 의미인데요. 제철음식을 먹어야하는 이유는 그 시기에 나오는 식품이기 때문에 그 계절에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공급하는 식품입니다. 제철음식은 저렴할 뿐 아니라 신선하여 몸에 좋습니다.



3월 제철음식하면 떠오르는 것이 바로 봄나물인데요. 낮에는 따뜻하지만 밤에는 쌀쌀해져서 감기걸리기 쉬운 계절이기 때문에 3월 제철음식인 냉이, 달래, 쑥, 두릅, 취나물, 우엉, 더덕, 도미, 쭈꾸미, 꼬막, 딸기, 미나리, 바지락, 한라봉, 씀바귀와 같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로회복에 좋은 쭈꾸미


지방이 적어서 칼로리가 낮지만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어줘서 피로회복에 좋은 쭈꾸미는 DHA성분이 많아 두뇌발달에도 좋은 3월 제철음식입니다. 봄철에는 쭈꾸미 축제도 있고 볶음밥 재료에 넣거나 탕에 넣어서 먹기 좋은 별미입니다.



해산물인 바지락 역시 3월 제철음식인데요. 바지락은 칼국수부터 파스타까지 다양한 음식에 넣어서 먹기 좋은 식재료입니다.



사포닌이 많은 더덕


도라지과인 더덕은 찬 성질을 지닌 식품으로 봄이나 가을에 뿌리를 캐서 햇볕에 말립니다. 3월 제철음식이라고 할 수 있는 더덕은 몸의 열을 내려주고, 폐에 좋아 기침을 많이 하시는 분께 좋은 식품입니다.



사포닌, 이눌린, 플라보노이드 등의 성분이 있습니다. 사포닌은 몸 안의 유해한 성분이나 독성을 떨어뜨려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인삼에 많고, 도라지, 더덕, 생강, 마늘과 같은 식재료에 사포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몸에 열이 많거나 폐가 좋지 않은 분이시라면 더덕이 몸에 좋은 3월 제철음식입니다. 기관지, 편도선염, 폐열, 기침, 원기회복, 해독작용에 좋아 산삼에 버금가는 약효가 좋다고 하여 사삼이라고도 부르기도 합니다.



항산화에 좋은 딸기


딸기는 딸기주스, 딸기케잌 등 디저트에 많이 사용되고, 생딸기로 먹어도 맛있는 과일입니다. 딸기는 비타민C가 풍부하고, 항산화 작용에 대표적인 과일로 암세포 억제에도 도움이 되는 3월 제철음식입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딸기는 피로회복에도 좋습니다. 겨울에서 따뜻한 봄이 되면 몸도 나른해지고, 몸이 피곤함을 쉽게 느끼게 되는데요.



겨울철 면역력이 떨어졌던 상태에서 재충전하기 위해 비타민, 무기질 등을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딸기는 피로회복과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은 대표적인 3월 제철 과일입니다. 봄철 기운이 없을 때 입맛을 돋구워 주는데 제격입니다.